국힘 전대 3월초 가닥...경선룰 7대3 → 9대1 변경 논의

2022.11.30 06:48:57

‘관저 회동’ 이후 전대 시기 정리되는 모양새
정진석, 윤 대통령과 시기 논의 “전혀 없었다”
“전대 시기‧룰 비대위 아닌 전준위 결정 사안”
친윤계 전당대회 경선 룰 개정 큰 이견 없어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내년 3월 초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친윤계의 주도 아래 전대 룰도 당원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꾸려지면 당원과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현행 7대1에서 최대 9대1로 수정하는 등의 룰 변경 논의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오는 1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 관련 논의를 할 계획이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지난 28일 회의 당시 '다음 회의에서 전당대회를 논의해보자'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이 전당대회 논의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한 배경에는 윤 대통령의 '관저 회동'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 위원장이 전당대회를 논의해보자고 언급한 시점은 당 지도부가 지난 25일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윤 대통령과 만찬 회동을 한 이후다.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친윤석열계 핵심 4인방을 관저로 불러 부부 동반 만찬을 했다. 윤 대통령은 사흘 뒤인 국민의힘 지도부도 관저로 초대해 만찬 회동을 했다. 윤 대통령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는 만찬 직전 독대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 위원장은 독대 이후 첫 비대위 사전 회의에서 '전당대회 개최 시점에 대한 의견을 모아보자'는 취지의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정 위원장의 1차 임기는 내년 3월13일 종료된다.

 

정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과 전당대회 시점을 논의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전혀 안 했다. 그런 일까지 대통령이 지침을 주고 그러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앞서 정 위원장이 내년 5월 전당대회를 건의했지만 부정적인 반응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그는 "어제 비공개 비대위가 아니라 사전 티타임때 전당대회 준비에 대해 얘기했다"며 "예산국회가 마무리되면 우리도 전당대회 준비를 해야 하는 거 아니냐 하는 얘기를 했고. 기회가 되면 토론을 해보자 얘기한 게 다야"라고 말했다.

 

12월9일 정기국회가 끝나면 전대 준비에 들어가겠다는 뜻인데 전대 준비에 통상 3개월 정도 걸리는 만큼 3월 초 전대가 가능할 것이란 관측이다.

 

정 비대위원장은 전대 시기와 룰 결정은 전준위 사안이라며 전준위가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당대회의 시기나 룰같은 결정은 비대위 사항이 아니고 비대위가 구성하는 전준위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그러니 제가 생각하는 시점, 누가 생각하는 시점, 딱히 의미가 없다. 전준위에서 그런 일들을 결정해서 이행해나갈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준위는 전당대회 소집과 운영 등을 위해 최고위 의결을 거쳐 설치된다. 전준위원장은 사무총장이 되며 위원은 사무총장 추천과 최고위 협의를 거쳐 당대표가 임명한다.

 

친윤계가 당 주도권을 쥐고 있지만 대중 인지도가 높은 후보군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친윤계는 전당대회 경선 룰 개정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내에서는 당원 70%와 일반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기존 전대룰을 당원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구체적으로 당원 비율을 90%까지 늘리는 방안도 거론되는 상황이다. 지난 전대와 마찬가지로 역선택 방지조항은 도입될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철우 talljoon@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