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아스팔트 위 퀴어축제…"해방감·당당함 느껴"

2023.07.01 15:57:43

서울광장 사용 불허로 을지로서 개최

[시사뉴스 김도영 기자]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는 1일 을지로2가 일대에서 '2023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를 개최했다. '피어나라, 퀴어나라'라는 슬로건을 걸고 열린 이번 대회에는 주최 측 예상 5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됐다.

 

매년 축제가 열렸던 서울광장 잔디밭이 아닌 아스팔트 도로 위에서 열리는 축제였지만, 참가자들은 "해방감을 느낀다"며 무더위 속에서도 웃음을 보였다.

이날 본 행사 시작 전인 오전 11시께부터 을지로2가 일대는 축제 참가자들로 발 디딜 틈 없었다. 이마에 땀이 맺힌 참가자들은 부스에서 나눠준 무지갯빛 부채를 연신 흔들면서도 국가인권위원회와 미국·영국·캐나다 등 각국 대사관, 시민단체와 종교계가 설치한 부스를 열심히 돌아다니며 인증샷을 남겼다.

참가자 최이현(16)씨는 "저희와 같은 사람들이 많다, 당당함을 갖고 살아도 되겠다는 걸 깨달았다. 해방감, 자유로움을 많이 느낀다"며 웃어 보였다.

다른 참가자 이모(20)씨 역시 "나와 같은 사람들과 모여있다고 생각하니 평소보다 당당해지는 기분"이라며 "날은 덥지만 행복하다"고 했다.

양선우(홀릭) 조직위원장은 "저흰 성소수자가 사람답게, 내가 나인 채로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는 세상을 꿈꾼다"며 "성소수자들이 안전 행복 당당할 수 있는 행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결정으로 행사가 예년처럼 서울광장에서 열리지 못한 데 대한 불만도 터져 나왔다.

영남지역 성소수자 지지모임 '영남퀴어'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김민준(21)씨는 "앞에 중앙선이 있어 부스를 뒤로 밀 수 없는데, 공간이 너무 좁다"고 말했다. 김모(21)씨도 "길이 꺾인 곳에서 진행되다 보니 축제를 한 눈에 다 볼 수가 없어서 아쉽다"며 "아스팔트 위라서 더 덥기도 하다. 서울시 결정은 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이날 축제에는 성소수자가 아니라도 연대하기 위해 참석한 이들도 있었다.

오은지 성소수자부모모임 운영위원은 "제 아이가 커밍아웃을 한 2016년부터 활동을 이어왔다"며 "부모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하는 게 당사자들에게도 위로가 된다더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1시30분께부터 프리허그 이벤트를 진행했다.

정모(28)씨는 "서울시가 마땅히 지켜야 하는 행정절차를 지키지 않고 불허를 통보했다는 기사를 보고 화가 났다"며 "이들에게 연대한다는 지지의 마음을 보내려 왔다"고 밝혔다.

종교계에서도 성소수자 권리 지지를 위해 참석했다.

이전수 가톨릭 성소수자 앨라이 '아르쿠스' 공동대표는 "그동안 교회가 상처 되는 말을 많이 해왔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했다.

이날 축제에서 참가자들에게 '축복 기도'를 해주는 부스를 연 강민휘 목사는 "한국 기독교가 조직적인 혐오를 부추기는 것에 기독교인으로서 책임감을 느낀다. 사과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 축제에 나오게 됐다"고 밝혔다.

퀴어문화축제 본 행사는 이날 오후 2시께부터 시작됐다. 오후 4시30분부터는 을지로~삼일대로~회계로~명동역~종로~종각역 일대 행진이 예정돼 있다.

 

같은 시간 이날 서울 도심에선 퀴어 축제 반대 집회도 열려 혼잡했다. 서울시의회 인근에선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가 '2023 통합국민대회 거룩한방파제' 행사를, 을지로입구역 맞은편에선 기독교 단체가 퀴어축제 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스피커로 찬송가를 틀고 트럭 위에서 북을 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경찰은 혹시 모를 충돌 상황에 대비해 퀴어축제 행사장 주변을 펜스 설치 등으로 차단, 현재까지 양측간 별다른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김도영 ink502@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