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기업연구소 발족 기념 국회 세미나】 특강(김현수 ㈜그렉터 부사장)...국책사업 수주사례 발표

2023.03.06 11:05:09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가장 중요한 화두는 정부 ICT 프로젝트에서 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플랫폼이 중요한지, 데이터의 수집 저장 연계 활용 분석이 왜 중요한지라고 생각했다.


처음 정부 사업을 진행하면서 집중한 부분은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플랫폼이었다. 과제 및 사업에 영업 및 제안하면서 디지털 전환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며 이유를 찾고, 거기에 맞추어 솔루션을 준비했다.


정부의 시스템은 많은 부분 변화가 있었지만, 실제 민간 분야보다는 느리게 디지털 전환이 되어 있었고, 법제나 규정도 클라우드 및 디지털 전환이 용이하도록 바뀌어 나가고 있다.


왜 디지털 플랫폼으로 가야하고, 클라우드 환경으로 가야 하는지, 기존의 업무를 디지털에서 어떻게 지원하는지에 관해 설명하고, 솔루션을 만들어 공급했더니, 지난 4년 동안 연간 8억 매출에서 100억 매출로 점프하게 되었다.


그러면 정부 시스템이나 업무에 왜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이 필요한지 설명하면 첫 번째는 먼저 기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대비 클라우드 환경이 되면,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어, 수요변화에 용이하다.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은 필요에 따라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이는 수요 변화를 수용하거나 긴급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인프라를 신속하게 조정해야 하는 정부 기관에 특히 중요하다. 


두 번째는 접근성이다. 관리자가 접근하는 부분도 있지만, 지금처럼 정부 부처가 분산되어 있는 경우 여러 곳에서 접근하여 서비스를 제공 받기가 쉽다. 또한, 정부에서 개별 시스템 도입한 공무원들이 제일 괴로워하는 부분이 보안 점검 및 감리이다. Gcloud는 정부가 요구하는 보안 수준을 준수하여 만들어졌기에, GCloud기반의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보안 감사를 생각할 필요가 없다. 또한 기존의 온프레머시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새롭게 개발되는 네이티브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을 도입해야만, 혁신적인 SW 나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또 하나의 4차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된 정부 사업을 제안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데이터의 공유이다.


우리 사회에서 전산화, 디지털화라고 부르는 모든 작업이 데이터와 연관이 되어 있으며, 4찬 산업혁명이라고 불리는 AI, IOT, Bigdata, 스마트시티 모두 같다고 본다. 정부의 시스템 또한 마찬가지이다.


실제로 정부에는 많은 시스템과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저장 하는 게 주 업무이다. 이 데이터들은 부서별, 지자체별, 기관별로 많은 부분이 중복되어 있으며, 실제 상호 연동하여 활용하는 케이스는 거의 없어 보인다. 데이터 사일로 형태로 공유 안 하고, 기관별로 중복된 시스템을 구축 해 온 것 사실이다. ㈜그렉터는 데이터의 수집과 저장에 특화된 네이티브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개발 후, API GW를 추가하여, Data-Hub라고 부르는 데이터 및 시스템 간의 연동을 부분을 구현하고, 실제 솔루션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부분을 정부 사업에 적용하면서 잘 제안하고, 어필하여, 많은 부분에서 점수를 땄다.


그렉터의 주력 상품인 행정안전부 디지털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의 경우, 지자체 자체 데이터뿐만 아니라, 외부 기관들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활용하고 있다. 실제 기상청 및 행안부의 타 시스템의 데이터도 연동하여, 노후, 위험시설물의 관제에 사용하고 있다.


특히 시스템의 데이터 설계의 표준화를 통해, 지자체별로 해석이나 적용이 달랐던 부분을 정부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적용하였고, 서로 다르게 측정되는 계측데이터를 표준화함으로써, 호환이 가능하게 하였다. 연계되지 않는 데이터 또한 수용이 가능하게 정련화 작업을 하였고, 데이터 분석에 의한 4단계 이벤트 기능도 통일하여, 지자체별로 적용되는 대응체계를 마련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지자체별로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는 데 이바지했다고 생각하며, 회사도 많은 발전을 가져가고 있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 연계 플랫폼을 활용하여, 디지털 기반 자산 관리 및 민간 개발 영역에서의 관제 플랫폼까지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