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5년부터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300개 학교 시범운영

2023.02.23 16:18:03

[시사뉴스 김미현 기자] 교육부가 오는 2025년부터 수학·영어·정보 교과에서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할 방침이다.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을 목표로 내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선도학교 총 300개를 지정·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앞으로의 학교 교육은 지식 전달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에듀테크에게 맡기고 교사는 역할을 전환해 학생의 인성,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취지를 담았다.

 

교육부는 올 상반기 중 7개의 시범교육청을 선정하고 교육청별로 40개 내외의 선도학교를 지정해 수학, 영어, 정보 세 개 과목에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오는 2025년부터 수학과 영어, 정보 3개 교과에 AI 기반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한다. 2025년 AI 디지털교과서 적용 과목은 오는 5월 최종 확정된다.

수학은 AI 튜터를 탑재해 이른바 수포자(수학 포기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AI 튜터(Tutor, 보조교사)는 학습상태를 분석해 어려움을 겪는 원인을 찾아 전략을 조언해 주는 서비스다.

영어에는 AI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교과서 안에서 말하기 연습도 가능하게 돕는다. 그동안 디지털 교과서가 없었던 정보 교과에도 코딩 체험과 실습을 가능하도록 하는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한다.

 

교육부는 2025년 3월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공통과목, 주요 대입 과목이 포함된 일반선택 과목에서 쓸 수 있게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듬해인 2026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2학년, 2027년 중학교 3학년까지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이 부총리는 이날 브리핑에서 "AI 디지털 교과서는 일종의 AI 보조교사라고 보면 된다. 학생이 만약 20명 있다면 그 20명에 보조교사를 두는 효과가 있다"며 "더 질 높고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이 실현되는 변화를 해야 되기 때문에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향후 3년간 AI 디지털 교과서의 운영 성과와 현장 의견을 참고해 2028년 이후 전면 전환을 이같이 검토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오는 5월 디지털 교과서 도입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수학·영어·정보 교과 내 어떤 세부 과목에 AI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할 지 등을 담아 내놓을 방침이다. 교과서 편찬 준거에 해당하는 검정기준 등은 오는 8월 가이드라인과 함께 내놓을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개발 후 제출 시한은 이듬해(2024년) 5월까지로 보고 있다"며 "현장 의견 수렴 과정에서 변동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로운 디지털교과서가 서책형을 전자 문서로 옮긴 수준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기존의 디지털교과서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편찬 준거를 살펴봐야 한다.
 
심민철 디지털교육기획관(국장)은 "서책형 교과서 폐기 여부는 3년 뒤 의사결정을 해야 할 것 같다"며 "현장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기존 서책형 교과서와 3년 동안 병행해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이날 기존 디지털교과서와의 차이점을 "AI가 있냐 없느냐의 차이"라고 말했으나 학습 데이터 수집 범위나 어떤 수준의 AI 소프트웨어를 도입할 지 등 세부 내용은 발행사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학생들이 AI 교과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게 되면 교사의 역할에도 큰 변화가 요구될 전망이다. 이에 교육부는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맞춤 교육을 구현하고, 학생들과의 인간적인 연결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이끄는 교사인 T.O.U.C.H(터치, Teachers who Upgrade Class with High-tech) 교사단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한편 교원 단체는 AI 교과서 시범운영에 따라 업무부담이 가중될 것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이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인공지능, 에듀테크 활용 수업은 교사를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를 더 필요로 할 것”이라며 “시범운영을 무리하게 추진할게 아니라 학교 여건을 살피고 교원 확충을 통한 학급당 20명 이하 여건 마련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미현 new2022kim@kakao.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