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특위, '이태원참사' 유족과 간담회...유족 “국조 참여” 요청

2022.12.02 06:56:16

야당 의원들만 참석…이상민 해임건의안 언급도
“국조 보이콧 이야기까지 나오는 데 답답한 마음”
“유족 의견 수렴해 철저한 진상규명할 것” 약속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1일 유족 간담회를 통해 정쟁과 무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유가족들은 국조특위 의원들에게 국정조사 과정에서의 참여 등을 보장해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의 국조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국민의힘 위원들은 이날 간담회에 불참했다.

 

국조특위 위원장인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를 언급하며 "이 자리에 참석한 위원, 참석하지 않은 위원들이 계시지만 유가족을 만나는 자리만큼은 정쟁과 무관하게 만났어야 하는 자리가 아닌가 하는 점에서 위원장으로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의 김교흥 의원도 야당 국조특위 간사로서 여당이 간담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득하려 했으나 실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늘 유가족을 뵙는 자리에 꼭 나와 달라고 몇 차례 이야기했고 앞으로의 국조특위 가동에 있어서 일정 협의도 해야되지 않겠냐고 했는데 잘 안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특히 민주당 국조특위 위원들은 최근 당 차원에서 발의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언급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이 민주당의 해임건의안 발의를 두고 국정조사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는데 이를 정치적 행동이라고 비판한 것이다.

 

우 의원은 "최근 며칠 사이 국회 상황이 아주 심각하다"며 "이상민 장관의 거취를 둘러싸고 국정조사 보이콧 이야기까지 나오는 데 대해 국조특위 위원장으로서 참으로 답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잇엇던 세월호 참사 시절 주무장관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은 진도 팽목항에서 숙식하며 사태 수습 앞장섰다"며 "사태 수습 끝난 이후 약속대로 사퇴했다"고 덧붙였다.

 

또 "국민 생명을 지키지 못했으면서 장관 자리를 지키기 위해 정쟁이 격화되는 문제는 국회가 부끄러워야 할 태도라고 생각한다"며 "적어도 국정조사와 연관해서 거취 문제가 거론되는 것조차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당장 물러날 수 없다면 국정조사가 끝나고 나서 사퇴 약속이라도 해야 하는거 아닌가"고 일갈했다.

 

김교흥 의원도 "참사가 일어난 지 한 달이 지나는데 이 참사에 대해 책임지고 물러나는 사람이 없다"며 "앞으로도 여당과 협의해 국조특위를 함께 하면서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유족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철저한 진상규명, 응분의 책임자 처벌, 사후 대책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유족들은 이번 참사를 둘러싼 정부와 여당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판하며 국회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희생자 고(故) 최민석씨의 어머니는 울먹이며 "왜 위패 사진을 못 걸게 했는지도 궁금하지만 유가족들을 왜 못 만나게 하나. 왜 명단 공개를 안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슬픔은 나누면 반으로 준다고 하고 기쁨은 합치면 배가 된다고 했다"며 "저는 우리 아이와 이런 식으로 헤어지게 될 줄은 상상도 할 수 없었고 이건 기본이 아니라 기본 이전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고 이지한씨의 부친 이종철씨는 국민의힘 국조특위 의원들의 불참을 지적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사저를 잘 지어서 거기 집들이는 참석하시고 왜 우리는 외면하시나"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유족들은 ▲국회 내 희생자 추모 공간 마련 ▲국정조사 기간 유가족과의 소통 공간 마련 ▲유가족 추천 전문위원 임명 및 예비조사 실시 ▲국정조사 진행경과 설명 및 조사자료 등의 제공 ▲국정조사 전 과정에 유가족 참여 보장 ▲추모공간, 소통공간 등 준비에 있어 협의 선행 요청 등 6가지 요청사항을 국회에 전달했다.

김철우 talljoon@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