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이준석 "민들레 불참' 장제원 결단 존중"

2022.06.12 11:30:34

"장제원, 권성동과 의리보단 尹정부 성공 표현하는게 낫지 않았나"
"모두 공감하기 어려운 민들레 출범 시도, 너무 성급한 것 아니었나"
정진석 향해서는 "사실관계가 다 틀렸다"·"서열상으로 당대표가 위"
"윤리위 징계 절차 굉장히 이례적…보통 수사 결과를 지켜 본다"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12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장제원 의원이 친윤(친윤석열)계 의원 모임 '민들레' 불참을 선언한 것에 대해 "장 의원의 그런 어떤 결단은 존중받아야 된다. 그리고 그런 게 바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 길이 아닐까"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KBS 시사프로그램 '일요진단'에 출연해 관련 질문을 받고 "당연히 그렇게 결론이 났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만 안타까웠던 거는 그렇게 결단내리시면서 권성동 원내대표의 의리를 강조하셨던데 권성동 원내대표의 의리보다는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그런 판단하셨다는 표현을 하시는 게 낫지 않았을까 생각을 한다"고도 지적했다.

이 대표는 '장 의원이 형제라는 표현을 썼다'는 지적에 "아무래도 이게 윤핵관 내 갈등이라는 식으로 언론이 표현을 하니까 그게 부담스러우셨던 거 같다"는 평가도 내놨다.

그는 "고인되신 정두언 의원부터 대통령의 친형 되시는 이상득 의원, 이재오 대표라든지 이런 분들 있었지만 그분들이 끝까지 다들 공신이라 해가지고 우애좋게 지내셨던 건 아닌 거 같다"고 이명박 정부 사례를 거론하기도 했다.

이어 "오히려 윤핵관이라는 덩어리를 자꾸 우리가 상정하고 하게 되면 그분들은 다 같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뛰셨던 분들인데 분화가 될 수밖에 없다"며 "그 와중에서 그분들끼리 상의가 되지 않거나 아니면 모두 공감하기 어려운 민들레라는 모임 이런 것의 출범에 적극적으로 장 의원이 시도를 하셨다는 것은 다소 지금 시점에 너무 성급하신 게 아니었나 생각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진석 국회 부의장과 공방이 단순히 감정적 차원은 아니라고 보인다'는 질문에 "저를 지적한 부분의 사실관계가 다 틀렸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가는 것에 대해서 대통령과 당이 상의를 했고 외교부의 협조도 받아가지고 일정도 짜고 했던 것이고 연찬회 같은 경우도 다 준비하라고 하고 갔다"고 부연했다.

그는 "아무리 나이가 더 있으신 국회부의장과 당대표의 관계라 하더라도 서열상으로 당대표가 위다"며 "그런데 그걸 정치 선배 표현을 써가면서까지 지적하신다는 거는 제 입장에서는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고도 토로했다. 다만 '윤핵관과 갈등의 연장선'이라는 지적에는 "제가 봤을 때는 윤핵관 문제가 아니다. 그분은 본인 이름을 걸고 당당하게 말했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지금 공천 시스템을 만들어도 차기 지도부가 무력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는 "올바른 방향으로 만들어놓은 공천제도를 다음에 지도부가 들어와가지고 수정하기는 힘들 것"이라며 "개혁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갔을 때는 당원과 국민이 굉장히 안 좋게 볼 거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런 걱정은 별로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성접대 의혹도 대표 흔들기의 일환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사실 윤리위원회가 어떤 개연성에서 그런 것들에 대한 징계 절차를 논의하겠다고 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굉장히 이례적인 것이 어떤 사람이 의혹을 제기하고 그에 대해서 수사를 한다 이렇게 나오면 보통 수사 결과를 지켜보는 게 보통 다르다"며 "지금 그 상황 때문에 오히려 당이 굉장히 혼란에 빠져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수사라고 하는 것도 보면 저한테 누가 막 계속 수사 받으라 그런다. 그런데 아까 말씀하신 의혹 중에서 김철근 정무실장 같은 경우 이미 몇 달 전에 수사를 받았다"며 "그에 연계돼 제가 그걸 교사했다는 의혹을 누가 제기하는 건데 저한테 수사 받으러 오라는 얘기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애초에 그런 게 문제가 돼야 그걸 교사했다고 하는 제가 문제가 되는 것인데 전혀 문제가 안 된 상황이기 때문에 수사기관에서도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고 저는 그런 면에서 봤을 때 제 입장에서는 그러니까 빨리 수사기관이 결론 냈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세권 sw447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