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환 칼럼】 지방대학이 혁신생태계의 거점이 되는 나라

2022.06.07 14:59:24

[시사뉴스 강영환 칼럼니스트] 서울시는 서울캠퍼스타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내 54개 대학에서 32개 캠퍼스타운에 1315개 창업팀이 현재 활동중이며, 올해 1500개 팀 창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7년에 시작된 서울캠퍼스타운 사업은 시, 대학, 자치구가 함께 청년 창업가에게 공간을 제공하고 전문가 멘토링 등을 통해 창업 과정을 돕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창업기업으로 선발되면 입주공간과 창업지원금 제공, 투자유치 기회부여, 창업교육·컨설팅 제공, 판로개척과 마케팅 지원 등 맞춤형 성장지원 패키지가 제공된다.


국토교통부,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는 2019년부터 대학을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입지가 좋은 대학의 유휴 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고, 각종 기업시설과 창업지원시설, 주거와 문화 시설을 설치하고, 정부의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사업이다. 대학이 지닌 입지적 장점과 혁신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산학 협력 고도화를 통해 새로운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취지다. ‘19년에 1차로 강원대, 한남대, 한양대 ERICA를 선정한 데 이어 ’21년에 2차로 경북대, 전남대 2곳을, 올해 들어서도 추가선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도시첨단산업단지로의 개발 타당성이 가장 높은 평가배점인 가운데 지역균형발전 측면을 고려하여 비수도권에 균형발전 가점을 부여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1년부터 산학융합지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단지 내에 대학캠퍼스와 기업연구관을 조성하여 인력양성, 산학공동 R&D, 고용이 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현장맞춤형 산학협력을 수행하는 사업이다. 2021년 현재 17개 지구, 32개 대학(72개 학과), 31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다.


혁신융합사업은 혁신도시 내 기업·대학·연구소가 상호 유기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지역혁신을 도모하자는 취지에서 대학 및 사립학교법에 의한 학교법인이 국토교통부에 신청하는 사업이다. 선정되면 4년간 구축비, 임차료, 취업비, 창업비 등 33억원을 지원받는다.


지역발전의 역동성을 살리기 위해선 지역혁신생태계가 조성되어야 하며, 대학이 중요한 한 축이 되어야 한다는 명제는 대부분 공감하는 사실이다. 그래서 정부, 지자체, 대학, 연구소가 함께 대학을 스타트업과 혁신벤처의 성장거점으로 만들고 양질의 혁신일자리 창출 집적지로 재구성하려는 노력들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경제기반 및 산학연계기반 자체에서 월등한 차이로 지방은 수도권에 많이 뒤쳐져 있다. 게다가 현재 각 부처별로 유관사업들이 캠퍼스혁신파크사업, 산학융합지구, 혁신융합사업, 그 밖에 다양한 이름의 사업으로 분산되어 진행되고 있다. 지자체와 지방대학이 주도한다는 명제 하에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경제 성장모델을 추진하고, 중앙정부와 지역혁신기관이 이를 뒷받침하여 지역의 자립 성장과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이 중심축에 대학이 있어야 한다. 기존의 기업을 이끌어 가는 산업역군이 되던, 창업을 통해 새로운 성장의 핵이 되던 대학은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 되어야 한다. 지역 주도로 지역의 혁신 기반 환경에 부응하는 지역 고유의 기업과 지식(기술)과 사회혁신의 조합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혁신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지방대학이 이 혁신생태계의 핵심 거점이 될 때 진정한 지방시대는 열릴 것이다.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강영환 bridge21@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