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태 칼럼] 대통령이 당부한 상상력, 어떻게 키울 것인가

2019.07.05 15:08:29



[배재대학교 박성태 부총장] 지난달 30일 역사적인 북미 정상 간의 회동을 두고 국내외 주요 언론들은 실시간으로 실황중계까지 하며 대서특필했다. 이어 국내 언론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의 발언 내용을 일제히 보도했다.
 
이들 보도에 따르면 문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북미 정상 간 판문점 회동에 대해 “세계를 감동시킨 북미 정상 간 판문점 회동은 트럼프 대통령의 SNS를 통한 파격적 제안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과감한 호응으로 이뤄졌다”며 “그 파격적 제안과 과감한 호응은 상식을 뛰어넘는 놀라운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문화예술이나 과학기술 분야뿐 아니라 중대 국면 해결을 위해서는 상식을 뛰어넘는 상상력이 필요하다”며 “정부 각 부처에서도 우리 경제와 민생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 과감한 정책적 상상력을 좀 더 풍부하게 발휘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보도했다.

역사적인 북미 정상 간의 판문점 회동과 상상력을 강조한 문대통령의 발언을 지켜보면서 드는 생각은 그러한 상상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상상력은 발휘하고자 해서 발휘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감히 말하건대 상상력의 발휘는 어느 날 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다. 발휘하고 싶다고 발휘되는 것도 아니다. 평소에 엄청난 노력과 훈련의 결과이지 마음먹는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불과 27세에  세계적인 디자인 전문대학인 미국의 파슨스디자인스쿨의 교수가 된 배상민 카이스트 교수는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다이어리(일기)를 쓰고 있다며 몇 십 권에 달하는 너덜너덜한 일기장을 어느 강의에서 공개했다.
 
그는 어떤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어떤 기억에 남을 만한 사건이 있었을 때, 그 사건의 실체와 원인과 앞으로의 상황 등에 대해 모두 정리하고 기록해 두었다.
 
그리고 그 사건에 대해 계속 생각해 자신의 뇌와 일기에 차곡차곡 쌓아두었다고 한다. 배 교수가 파슨스디자인스쿨 교수 재직 때부터 카이스트로 자리를 옮긴 이후 지금까지 ‘레드 닷 디자인어워드’ 대상을 비롯해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를 휩쓴 세계적인 산업 디자이너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끊임없는 기록과 상상, 기억의 저장이었다.
 
배 교수는 “사람의 두뇌는 컴퓨터와 달라 단순 저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과 기억을 토대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며 “평소에 많은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정리해 놓아야 어떤 일의 트리거(방아쇠)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프랑스의 유명한 소설가이자 저널리스트인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지난 6월30일 방영된 SBS 방송프로그램 집사부일체의 '상상력 스쿨'에 출연해서 '상상력 훈련법'을 얘기하며 "아이디어의 비법은 바로 명상"이라며 “명상을 통해 번뇌, 고민, 꾸준한 생각을 하게 되고 결국 이 생각을 숙성시켜 어느 날 갑자기 환하게 해결되는 멋진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곤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상상력이란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지듯이 한순간에 툭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훈련과 경험, 번뇌, 생각의 나래를 펼쳐서 뇌와 가슴속에서 숙성이 되어야 발휘가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 교육시스템과 교육현장은 전혀 상상력 훈련과 발휘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아니어서 안타깝기만 하다. 점수위주의 교육, 주입식교육, 아무 상상력 없이 시험과목 내용 달달 외워서 수능 1등급만 맞으면 소위 말하는 SKY대학에 입학하는 교육시스템으로는 대통령이 상상력의 나래를 펴라고 당부해본들 아무 소용이 없을 것 같다. 

지난 4일 청와대를 방문한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이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인공지능(AI)”이라고 강조했는데 인공지능도 결국 상상력의 산물임을 잊지 말자.

정부 각 부처가, 전 국민이 상상력의 나래를 펼치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대한민국 교육시스템과 교육현장부터 바꾸어야 한다. 수업시간에 멍 때리고 있다고 지청구말자. 나름 상상력의 나래를 펼치고 있을지 모르니까.
박성태 배재대 부총장 sungt5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