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히든기업 심층취재 - (주)원터치(강훈철 사장·박연자 대표)】국내에서 유일하게 초고속모션 제어보드를 개발, 설계

2024.04.04 18:14:37

태양광 및 건축자재 프레임 제조기기 전문회사로 2014년 설립
24년 하반기 C형강, 각관 및 각종 건축 자재 직접 생산 예정
남편은 기술 개발, 아내는 경영 마케팅 신뢰받는 부창부수 기업
정도경영과 기술혁신 통해 세계적 기업 만드는 것이 목표

[시사뉴스 박성태 대기자]

 

“원터치란 법인은 2014년에 설립했지만 실제로는 제가 26세 되던 해인 1990년 전자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업체인 개인기업(신세계엔지니어링)을 창업해 올해로 기업경영 34년째입니다.

지난 34년 동안 정말 여러가지 전자, 전기, 군수장비 등 기술개발에 나서 주로 납품하는 형태로 기업을 운영하다 보니 성장에는 한계가 있었지만 창업을 한 것을 한 번도 후회해본 적은 없습니다. 주변에서는 좀 더 일찍 대기업의 용역수주사업이 아니라 본인사업으로 했더라면 회사규모는 지금보다 10배 이상 커졌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저는 기술개발 자체가 좋아서 했고 딱히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는 생각은 없었기 때문에 기술개발에만 주력했는데, 본인사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뒤늦게 들어 원터치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아내인 박연자 대표를 경영마케팅 총괄로 하여 본격적으로 공격경영에 나섰고 10년 차인 올해부터 우리기술로 생산된 우리제품을 판매하기로 했습니다.(본인이 극구 밝히기를 꺼려하지만 국내 왠만한 대기업, 공기업들에 납품한 기술을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이고 미니커피자판기, 식당 테이블에 직원호출 서비스 등을 본인이 개발한 제품들이라고...)

회사 매출목표는 최근 몇 년간 20억~30억 원에서 올해는 100억 원 내년 이후 2년내 300억 원이상을 달성하고 기회가 되면 해외진출도 해서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전자 컴퓨터 등에 관심을 가져 중고교 재학시절 이미 전자 컴퓨터 관련 기술개발에 남다른 재능을 보여왔고 대학 전공도 마침 컴퓨터 공학이어서 적어도 기술개발에 관한 한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자신이 있다는 강훈철 사장은 “원터치의 법적 대표이사는 박연자 대표이기 때문에 경영권은 없지만 원터치의 모든 기술개발은 제가 전담하고 있기 때문에 원터치의 실질적인 오너는 저 입니다”라며 “박연자 대표는 부부관계를 떠나 인간적으로 100% 믿기 때문에 경영을 맡긴 것”이라고 말했다. 강훈철 사장과 박연자 대표를 공동 인터뷰했다. 그들에게서 원터치에 대해 들어본다.

 

 

회사소개를 하면.  


㈜원터치는 태양광 프레임 및 건축자재 프레임 생산라인 전용설비 제조회사로서, 철강Coil을 성형하여 자동타공 및 절단하는 펀칭포밍 라인과, 고주파 용접기로 용접하여 이형 각관을 생산하는 펀칭각관 설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2014년 창업 이후 쌓아온 DSP 보드 자체 개발 기술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초고속 모션 제어보드를 개발, 설계, 생산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함께 국내 최고의 플라잉 펀칭시스템을 도입하여 빠르고 정밀한 타공 품질과 빠른 생산성을 자랑합니다.
㈜원터치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국내 최고 생산 성능의 설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이나 사업을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기계, 스마트팜 프레임, 산업용컨트롤러 제작, 철강·금속가공, 기계장치, 건축자재, 부품 제조, 전자상거래 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그동안의 실적은.


원터치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하여 5개의 국내 특허 및 ISO 9001, 14001 등의 인증서를 획득하였습니다.
22년부터 현재까지 상장 기업인 아주스틸과의 설비 납품을 계속 이어가고 있으며, 주요 태양광 설비 생산 업체에도 우수한 품질의 설비를 성공적으로 납품하였습니다. 양산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생산된 제품의 KS마크를 획득하였습니다.  

 

연도별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2020년

–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ISO14001.9001. 
2021년

– ‌소재, 부품, 장비 전문기업, 뿌리기업, 벤처기업, 여성기업,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참가
▶ ‌‌화성시 송산면 송산산업단지로 신사옥 건축 이전
회사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각종 인증 취득과 전시회 참가를 통해 홍보 및 마케팅 시작과 동시에 설비뿐만 아니라 자체생산을 하기 위해 신사옥을 건축하고 이전함.
2022년

–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참가. 이노비즈 기술인증 , 특‌허출원 4개: 설비에 기능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 특허출원 4개를 냈으며 설비에 적용하여 생산속도를 크게 향상시킴. 
2023년

–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참가, 특허출원 1개 스마트팩토리 도입, 삼성현장혁신 도입, 아리랑TV방영: 스마트팩토리 및 삼성현장혁신체계를 도입하여 중대재해예방 및 생산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사용하고 있으며 아리랑TV방영을 통해 전세계에 자사 설비를 알리며 해외영업 시작.
2024년

– ‌ ISO45001 인증, SIMTOS 전시회 참가,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 참가 예정
▶ 자체 설비 보유로 7월부터는 생산이 가능하게 되어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주요 기술, 콘텐츠, 상품에 대한 설명과 특장점을 말하면.                  

 

국내에서 유일하게 초고속 모션 제어보드를 자체기술로 개발, 설계, 생산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함께 국내 최고의 플라잉 시스템을 보유, 생산하고 있습니다.

 

플라잉 컷팅과 타공 시스템은 초고속 DSP(Digital Signal Processor)를 탑재한 모션제어 보드에 의해 제어됩니다. 이로 인해 코일이 고속 이동하는 상태에서도 정지 없이 타겟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컷팅하며, 타공 역시 다양한 형태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마트팜, 건축 프레임, 태양광발전 프레임과 같이 소량 다품종에 빠르게 대응하고 패밀리 단위의 연속 생산이 가능합니다.

 

전기, 전자, 소프트웨어, 3D캐드 기계설계, MCT가공기, CNC선반 등의 자체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서 어떠한 제품설계 개발도 빠른 시간안에 대응되며 꾸준한 연구개발과 기술혁신이 가능합니다. 

 

플라잉 컷팅과 플라잉 펀칭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도 큰 특장점입니다. 
플라잉 컷팅이란 포밍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커스터마이징된 길이로 절단하는 시스템이며, 절단시 논스톱 작업이 가능하게 톱날 또는 컷팅 프레스가 라인과 동기되어 컷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플라잉 펀칭이란 제품의 형상에 홀 또는 특정 모양을 프레스 금형으로 타공하는 시스템으로 라인 속도에 동조되어 라인 정지 없이 연속된 타공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큰 특장점은 핵심기술 보유와 핵심특허 보유로 기술경쟁력을 보호할 수 있고,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사업발전전략과 계획은?


저희 원터치는 롤포밍 제조 설비기계에 있어 깊이 있는 발전과 확장을 이루고자 합니다.
롤포밍 기계의 전문가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설비 품목들을 확장하여 생산 설비의 종류를 다변화 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까지 축적된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24년 하반기부터 자사의 자체 생산 설비를 제작하여 C형강, 각관 및 각종 건축 자재를 직접 생산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원터치의 설비 고도화 기술과 생산 제품을 홍보하고자 박람회 참가 및 온라인 광고 등을 통하여 수요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자동화 설비를 통한 생산량을 증대하고 인력난 해소로 보다 나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특허와 시스템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산량 증대를 위해 더욱 정교하고 발전한 초고속 2세대 DSP 모션제어 보드를 개발해 이를 활용한 각종 프레임제품을 생산, 판매할 계획입니다.

 

대표 경영철학이 있다면.

 

사소한 관심으로부터 시작하여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급변하는 글로벌 시대에서 개인의 발전과 행복을 추구하고 한국을 넘어서 전 세계가 무대가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기업을 설립한 주된 목적입니다. 

 

그래서 우리 기업은 3가지 사훈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정도경영입니다. 정직, 공정한 대우, 실력을 통한 정당한 경쟁을 함으로써 성장하는 기업을 추구합니다.
둘째는 기술혁신입니다. 주도적인 변화와 끊임없는 기술 혁신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창조입니다. 빠른 시장 변화에 맞추어 창의적인 기술 개발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박성태 sungt5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