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홍호, 중국 2-0 꺾고 4강 진출

2023.10.01 23:40:32

[시사뉴스 김성훈 기자]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대표팀이 개최국 중국을 꺾고 4강에 진출했다.

황선홍호는 1일 오후 9시(한국시간) 중국 황룡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8강 중국전서 홍현석, 송민규의 연속골에 힘입어 2-0으로 승리했다.

황 감독은 전략적인 변화를 줬다. 정우영과 이강인을 벤치에 앉혔다. 대신 송민규, 고영준을 투입했다. 또 안재준, 조영욱을 선발로 내세우며 중국 골망을 노렸다.

 

홍현석과 와일드카드 백승호가 나섰다. 백포 라인은 박규현, 박진섭, 이한범, 황재원이 꾸렸으며 골키퍼 장갑은 이광연이 꼈다.

시작과 동시에 우려했던 중국의 거친 플레이가 나왔다. 중앙 수비수 박진섭에 상대 선수와의 볼 경합 과정에서 고통을 호소했다.

 

중국의 이런 플레이에도 한국은 분위기를 주도했다. 꾸준하게 중국을 괴롭힌 끝에 전반 18분 한국의 선제골이 나왔다.

홍현석이 페널티박스 앞에서 찾아온 프리킥 기회를 왼발 감아차기로 중국 골망을 갈랐다. 상대의 홈 어드밴티지 때문에 이른 선제골이 필요했던 한국에 천금 같은 득점이었다.

이어 추가골의 기회도 맞았다. 전반 34분 조영욱이 오른쪽 측면을 돌파한 뒤 페널티박스 안으로 낮은 크로스를 시도했다. 골키퍼가 정확하게 처리하지 못했고, 쇄도하던 송민규가 침착하게 마무리하며 두 팀의 간격을 두 골 차로 벌렸다.

 

급해진 중국은 전반 41분 교체를 감행했다. 주 천지에를 빼고 허위펑을 투입했다. 수비 자원을 교체하며 흔들리는 후방 라인을 다잡는 변화를 꾀했다.

승부수를 던진 중국이 만회골 기회를 맞는 듯했다. 전반 종료 직전 한국의 후방 패스 실수를 가로챈 뒤 슈팅까지 연결했으나 골대에 맞았다.

실점 위기를 넘긴 한국은 후반전에 상대 추격 의지를 꺾기 위한 추가골을 노렸다. 하지만 득점은 쉬이 나오지 않았다.

전반 선제골의 프리킥을 유도해냈던 황재원이 후반 17분 드리블 돌파 후 상대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또 프리킥 기회를 만들었다. 이후 킥을 차기 전에 송민규, 고영준, 안재준을 빼고 정우영, 이강인, 엄원상을 투입했다.

이어 키커로 나선 홍현석의 슈팅이 골키퍼의 펀칭으로 경기장을 벗어나 코너킥으로 이어졌다. 후반 19분 교체 투입된 이강인이 키커로 올렸으나 위협적인 상황을 만들지는 못했다.

후반 21분 페널티박스 안 혼전 상황에서 여러 차례 슈팅이 이어지고 조영욱이 마무리했으나 중국 수비가 걷어내면서 득점에 실패했다.

이어진 상황에서 중국 팡하우와 박규현이 측면에서 충돌해 팡 하우가 흥분하기도 했다. 다행히 더 흥분하지 않아 카드가 나오지는 않았다. 중국은 한국을 상대로 거친 몸싸움만 시도할 뿐, 이렇다 할 위협적인 찬스를 만들지는 못했다.

 

다만 중국 골망도 더 열리지 않았다. 후반 28분 이강인과 패스를 주고받으면서 상대 페널티박스에 위치한 정우영이 강력한 오른발 슈팅을 때렸지만 중국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후반 40분에는 다리에 이상을 느낀 박규현이 그라운드를 나가고 설영우가 들어오는 변수가 생기기도 했지만 한국은 흔들리지 않았다.

계속해서 추가골을 노리면서도 만회골을 꾀하는 중국을 상대로 탄탄한 수비까지 자랑했다. 경기 종료까지 2점 차 리드를 잘 지킨 한국은 개최국 중국을 꺾고 4강에 진출했다.

대회 최초 3연패를 노리는 황선홍호의 목표까지 이제 준결승전, 결승전 단 두 경기만 남았다. 오는 4일 오후 9시 같은 장소에서 우즈베키스탄과 준결승전을 소화한다.

 

 

김성훈 mhis1000@daum.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