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한미일, 아세안 주도 지역구조 지지…신규협력 분야 발굴"

2023.09.06 13:25:16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한미일 3국은 아세안이 주도하는 지역구조에 대한 전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인태전략을 조율하고 신규 협력 분야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순방 2일차인 6일(현지시간) 자카르타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우리의 아세안 중시 외교 기조를 강조하는 한편, '아세안 중심성'에서 한미일 3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한미일 협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왔다. 지난 8월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한미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협력의 새 시대가 열렸다"며 "한미일은 신규 협력분야를 발굴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한미일 3국은 연례 한미일 인도태평양 대화를 발족하고 아세안과 태평양 도서국의 해양 안보 역량을 지원하는 한미일 해양 안보 협력 프레임 워크를 새롭게 출범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두번째로 참석하는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는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 후 첫 다자회의다.

지난해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아세안 중심성'에 대한 지지를 천명한 데 이어 이번 회의는 한미일 정상회의 직후에 열린 만큼, 한미일 3국 정상이 합의한 아세안 전략을 기반으로 아세안과의 전략적 실질적 협력을 심화하는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다. 한미일 정상이 합의한 '캠프 데이비드 원칙' 이행의 출발점인 셈이다.

'아세안 중심성'은 아세안의 대외적 메시지로, 미중 전략 경쟁의 중심에 놓인 아세안 국가들이 지역 국제관계에서 자신들의 역할과 전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다.

윤 대통령이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아세안 중심성'에 대한 한미일 공통의 지지와 지원을 천명함으로써, 아세안과의 관계를 보다 강화해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지난해 처음으로 공개한 한-아세안 연대구상(KASI)의 주요 성과도 공유하고 미래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한-아세안 연대구상은 아세안 중심성과 인도태평양에 대한 아세안의 관점에 대한 대한민국의 확고한 지지를 근간으로 한다"며 "지난 1년간 한-아세안 연대구상이 8개 중점 추진 과제를 식별하고 협력의 외연을 확장해온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말했다.

한-아세안 연대구상은 '글로벌 중추국 도약'을 목표로 인태전략을 추진함에 있어 동남아 지역에 특화된 인태전략의 세부 전략으로 아세안과의 실질적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함으로써 인태전략의 3대 비전인 역내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2회(2014년, 2019년) 개최한 인연을 부각하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지지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전쟁의 페허를 딛고 일어나 불과 반세기 만에 선진국으로 도약한 나라"라며 "이 자리에 계신 아세안 정상님들께도 친숙한 도시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2030 부산 세계 박람회를 통해 우리의 발전 경험을 아세안을 포함한 많은 해양국가, 많은 이웃나라들과 공유하고자 한다"며 "또한 인류가 직면한 도전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모색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산이 다시 한번 인태 지역과 전 세계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한다"고 했다.

김세권 sw447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