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한미 전투참모단은 한미 군사동맹 굳건함의 상징"

2023.08.23 17:16:23

을지훈련 돌입 3일차…한미 장병 격려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한미연합사 전시지휘소(CP TANGO)를 찾아 "연합연습에 참가하는 한미 전투참모단은 한미 군사동맹의 굳건함을 나타내는 상징"이라며 장병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연합군이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 프리덤 실드)' 훈련에 돌입한 3일차인 이날 한미연합사를 방문했다. 한미일 정상회의가 끝난 뒤 첫 안보 일정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은 브리핑룸에서 연습상황 보고를 받은 후 "1978년 한미연합사 창설 이래 CP TANGO는 전시 한미 양국의 육·해·공군 전력을 지휘하는 두뇌로서 역할을 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은 현존하는 가장 심대한 위협이며, 사이버전, 심리전 등 북한의 도발 양상이 갈수록 지능화, 다양화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연습은 고도화된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을 반영한 시나리오를 적용하고 단기간 내에 급격한 전쟁상태로 돌입하게 될 경우를 상정하여 한미동맹의 위기관리 및 대응능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전적인 연습과 훈련만이 한미동맹의 강력한 연합방위태세를 한층 더 격상시킬 수 있다"고 당부했다. 이번 연습 기간에는 한미 장병 약 8000명이 참가하여 38건의 야외기동훈련을 시행 중이다.

또한 윤 대통령은 한미 핵협의그룹(NCG)을 통해 확장억제 실행력을 보다 실효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군사적 수준의 대응계획 마련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사용 상황을 상정하여 한미 양국의 핵과 비핵전력을 결합한 강력한 대응태세를 갖추어야 한다"며 "북핵 위협에 대비하여 도상훈련(TTX) 및 지휘소훈련(CPX) 등의 연습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동맹의 대응계획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진행된 '한미일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윤 대통령은 "3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협력의 수준을 한층 더 높여 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한미일 3각 협력 결정체 구조는 북한의 도발 위험을 낮추고 인류 전체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은 환영사에서 "한반도에서 새롭게 등장한 도전적인 안보 요소들에 대응하기 위해서 국방부, 합참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대통령님의 리더십 그리고 아낌없는 지원에 늘 감사드린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전구작전본부(TOC)를 순시하며 한미 장병들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위 고 투게더(We go together·같이 갑시다)"라는 구호와 함께 한미 장병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김세권 sw447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