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한 이낙연 "나라 무너지고 있어…못다한 책임 다할 것"

2023.06.24 16:49:57

"국민이 나라 걱정하는 지경…국민이 바로 세울 것"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미국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오후 3시6분께 인천공항 입국장을 통해 귀국했다. 

이 전 대표는 입국장 앞에서 언론과 지지자들을 향해 1년 동안의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소회를 전했다.

이 전 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은 나라가 국민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나라를 걱정하는 지경이 됐다"고 말했다. 또한 "대한민국이 여기저기 무너지고 있다"며 "제 못다한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이 불안하다. 그러나 저는 믿는다. 대한민국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우리 국민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대한민국은 다시 바로 설 것이다. 우리 국민은 대한민국을 바로 세울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이 지경이 된 데에는 저의 책임도 있다는 거 잘 안다. 저의 못다한 책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비판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여기저기가 무너지고 있다. 수출이 위축되고 경제가 휘청거린다. 민주주의도, 복지도, 뒷걸음친다. 대외 관계에 금이 갔다"며 "대한민국이 자랑스럽고 대한민국 국민이어서 좋았던 국민의 그 자존감이 무너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에 말한다. 모든 국정을 재정립해주길 바란다. 대외 관계를 바로 잡아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일본을 향해선 "원전 오염수 해외 방류 중단하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미국과 중국에는 "대한민국을 더 존중해야 옳다"고, 러시아에는 "침략은 영원히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지지자들을 향해서는 "여러분의 도움 잊지 않겠다"며 "제게 듣고 싶은 말씀도 많을 것이다. 그런 얘기들은 앞으로 나눌 기회가 얼마든지 있으리라 믿는다. 차분하게 뵙고 말씀 나눌 기회를 꼭 만들겠다"고 했다.

이날 공항 입국장 앞에는 지지자 약 1천명 가량이 모여 그의 귀국을 환영했다.

지지자들은 '벌써 일년,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시대를 바로 잡을 진정한 리더 이낙연 총리님 환영합니다', '이낙연, 당신과 함께 흔들림없이 강물처럼 바다로 가겠습니다' 등의 손팻말을 펼쳐들고 "이낙연"을 연호했다.

현역 의원과 민주당 관계자들 중에는 김철민·박영순·설훈·이개호·이병훈 의원을 비롯해 최운열 전 의원(연대와공생 상임이사), 신경민 전 의원 등이 입국장에 마중 나왔다.

유한태 yht1818@gmail.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