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구 체계적 관리 필요성 국회 세미나】 토론회② 채수정 병원수술간호사회 회장...대여기구 재사용 실태와 문제점 및 향후 추진방안

2023.05.31 15:31:11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수술기구가 발전하고 정밀화되면서 정형외과나 신경외과에서 모든 기구를 보유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현실이 되면서 대여기구 사용이 점차 증가하게 됐다. 하지만 대여기구와 통제 관련된 관리 지침이 현장에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의 양심에 따라서 관리가 되는 실정이다. 여기서 대여기구란 응급 또는 계획된 수술을 위해 환자 맞춤이거나 고가 등의 사유로 수술실에 구비할 수 없어 대여 계약에 의해 의료기관이 소유하지 않고 빌려온 의료기구를 뜻하며 사용 후 다시 반환한다.

 

병원 수술간호사회 회원이 대부분 종합병원 이상인데 18개 병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내형 기구의 세척 장소 등 수술실에서 보통 95%가 이루어지고 있고, 대부분 손 세척과 기계 세척을 병행하는 경험들이 많다. 멸균하는 장소는 수술실과 중앙공급실을 병행하기도 했으나 중앙 공급실에 비해 수술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화학적, 생물학적 효과까지 측정하여 안전하게 멸균하고 있으나 여전히 38%에서는 일부만 측정하기도 하는 결과를 보이고 응급상황에서만 측정한다는 답변도 27%로 확인되었다. 대부분 침적 소독제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나 이 또한 사용하거나 필요시 사용한다는 병원도 28%로 확인할 수 있었다.

 

수술실에 갓 입고된 대여기구는 모두 세척 후 멸균해야 하나 하지 못하는 병원도 55%로 확인되어 대여기구관리 시스템의 부재가 아쉬운 부분이였다. 대여기구 품목 및 검수 여부와 재처리 과정의 자가 평가 부분은 72%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미흡하다고 평가하는 병원들이 있었고 대여기구 재처리 관련 가이드라인이 없이 관리되는 병원은 72%로 확인되었다.

 

현재 재사용 기구의 세척, 소독, 멸균 지침은 존재하나 대여기구 관리 가이드라인이나 관리지침은 대부분 병원이 없는 실정이다. 종합병원이상에서는 세척, 소독, 멸균 지침에 따라 관리하려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응급상황의 경우 제대로 이뤄졌는지 의문이고 시스템이나 인력등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병원의 경우는 더더욱 기구 세척, 멸균관리의 신뢰도는 낮을 수밖에 없으며 멸균을 확인하는 등의 재처리 과정이 전담자에 의해 관리되지 않는 경우도 대부분일 것이다. 일부 병원에서는 여전히 급속 멸균방식도 자주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이유는 기구가 충분치 않거나 시간이 부족한 이유가 대부분이다.

 

수술부위감염은 재원기간과 의료비를 증가시키며 환자의 경우 장애가 발생하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세척과 멸균을 위한 장비들이 고가이고 기구와 멸균방법이 복잡해지고 있으며 진료과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세척 및 멸균에 대한 전문화된 인력이 필요하고 통상적인 기계적 지표와 화학적 지표뿐 아니라 생물학적 지표로 멸균상태를 모니터링해야 할 필요가 있다.

 

대여기구 재사용과 관련된 향후 추진방안으로 ▲업체 및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대여기구가 어느 의료기관에서 어떤 환자에게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 추적관리 시스템이 필요 ▲검수과정을 할수 있도록 충분한 수술기구의 확보, 세척 멸균등의 제조사 지침들을 대여기구를 사용하는 의료기관에 대여기구 납품 전 제시하는 대여기구 관리 시스템이 필요 ▲대여기구 사용 시는 단품 혹은 세트별로 사용한 환자, 감염성 환자 사용여부, 주기적인 세척관리 등의 이력관리를 병행 ▲ 대여기구 입고 시 오염제거, 세척, 포장, 멸균, 보관, 공급, 사용 후 반납, 재사용 등 재처리 전과정을 모니터링 통제할 수 있는 재처리 업무의 중앙화가 필요 ▲전문인력이 재처리 업무 담당해야하며, 감염예방활동에 대한 지원이 확대 되어야 한다.

 

재처리업무 중앙화로 수술기구 재처리를 전문으로 하는 전문인력을 구축하고 수술실 환경을 개선해 수술간호사들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임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소독과 멸균지침’ (2008)에서는 ‘세척, 소독과 멸균은 품질통제가 쉬운 중앙공급부서에서 수행해야한다’고 명시하며 세계보건기구(WHO) ‘수술부위 감염예방을 위한 국제지침(2016)’에서도 ‘중앙화된 오염제거는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이처럼 재사용 의료기구 재처리 업무의 탈중앙화 현상을 개선하려는 정부와 의료기관의 단계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