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한일 관계‧근로시간 정면 돌파...국무회의 ‘최장23분’ 발언

2023.03.21 17:31:37

7천514여자 원고, 수차례 직접 수정...“과거에 발목 잡혀선 안돼”
“전임, 한일관계 수렁 방치...반일로 정치적 이득 취하는 세력 존재”
박정희·DJ 거론...“‘제3자 변제’ 국교정상화 합의와 대법판결 절충안”
“정부, 일제강제징용 피해자‧유족분들 아픔 치유에 최선 다할 것”
“주60시간 이상은 무리...정당한 보상, 조금의 의혹과 불안 안돼”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관계 개선, 근로시간 개편 정책에 대해 국민에 직접 설명하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에서 7천514여자에 달하는 모두발언을 23분간 이어갔다. 사실상 대국민 담화에 가까웠다.

 

‘굴욕외교’라는 야권의 거세 공세를 여론전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 개선을 통한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 의지를 재차 밝히고 “국민을 믿는다”고 말했다.

 

근로시간 개편과 관련, ‘주 최대 69시간’ 논란으로 촉발된 정책 혼선을 정리하겠다는 의지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반일 감정 정치 활용, 대통령 책무 저버리는 것”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문재인 정부가 악화한 한일관계를 방치했다 비판하면서 “한일관계 개선은 대통령의 책무”라는 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저 역시 눈앞의 정치적 이익을 위한 편한 길을 선택하여 역대 최악의 한일관계를 방치하는 대통령이 될 수 도 있었다”며 “하지만 작금의 엄중한 국제정세를 뒤로하고, 저마저 적대적 민족주의와 반일 감정을 자극해 국내 정치에 활용하려 한다면, 대통령으로서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 생각했다”고 했다.

 

문 전 대통령이 한일관계를 국내 정치에 이용했다면 윤 대통령 자신은 반대 여론 속에서도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결단했다는 점을 부각한 것이다.

 

이번 한일정상회담을 두고 ‘굴종외교’라 공세를 펴는 민주당에 대해서는 “반일을 이용해 정치적 이득을 취하는 세력”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사회에는 배타적 민족주의와 반일을 외치며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세력이 존재한다”고 했다.

 

“한일 관계 과거 넘어서야”...박정희‧DJ‧처칠‧저우언라이 인용

 

독일과 프랑스 사이의 역사적 사례를 들고, 박정희 대통령과 DJ의 발언을 인용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독일과 프랑스도 양차 세계대전을 통해 수많은 인명을 희생시키면서 적으로 맞서다 전후 전격적으로 화해했고, 이제는 유럽에서 가장 가깝게 협력하는 이웃”이라며 “한일 관계도 이제 과거를 넘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1965년 국교 정상화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해 “당시 굴욕적이고 매국적인 외교라는 극렬한 반대 여론이 들끓었지만, 박 대통령은 ‘피해 의식과 열등감에 사로잡혀 일본이라면 무조건 겁부터 집어먹는 것이 바로 굴욕적인 자세’라고 지적했다”고 소개했다.

 

DJ에 대해서도 한일관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하면서 “김대중 대통령은 일본 방문 연설에서 ‘50년도 안 되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천 5백년에 걸친 교류와 협력의 역사 전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라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윈스턴 처칠 영국 수상, 저우언라이 중국 총리도 등장했다. 윤 대통령은 ‘만약 우리가 현재와 과거를 서로 경쟁시킨다면, 반드시 미래를 놓치게 될 것’이라는 처칠 수상의 발언을 인용하며 “과거는 직시하고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과거에 발목이 잡혀선 안된다”고 말했다.

 

또 “중국 총리 저우언라이는 1972년 일본과 발표한 베이징 공동성명에서 중일 양국 인민의 우호를 위해 일본에 전쟁 배상 요구를 포기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제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 방식이 1965년 국교 정상화 당시의 합의와 2018년 대법원 판결을 동시에 충족하는 ‘절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분들과 유족들의 아픔이 치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당 60시간 이상 근무는 건강 차원에서 무리”

 

모두발언 막바지에는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과 관련한 입장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저는 주당 60시간 이상 근무는 건강보호 차원에서 무리라고 하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에 대해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의 후퇴라는 의견도 있지만 주당 근로시간의 상한을 정해 놓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노동 약자들의 건강권을 지키기 어렵다”고 밝혔다.

 

“근로자들의 건강권, 휴식권 보장과 포괄임금제 악용 방지를 통한 정당한 보상에 조금의 의혹과 불안이 있어서는 안된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노동시장 유연화 제도의 설계에 있어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수집할 것”이라며 “고용노동부 등 관련 부처에 세밀한 여론조사 FGI(초점집단 심층면접)를 시행하고, 제게 그 결과를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특히 “MZ근로자,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노동 약자와 폭넓게 소통하겠다”며 “국민을 위한 제도를 만드는데 조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충분히 숙의하고 민의를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의 이날 국무회의 모두 발언은 생방송으로 25분간 진행됐으며 메시지도 평소 국무위원에 지시나 당부의 말이 아닌 국민들을 향한 메시지로 채워졌다. 모두발언 초안은 윤 대통령이 직접 수차례 수정했다고 전해졌다.

김철우 talljoon@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