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해률 극작가, 신진호 연출가... 두산아트센터 아티스트 선정

2023.03.16 10:06:07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두산아트센터는 공모를 통해 2023년 ‘DAC Artist(DOOSAN ART CENTER Artist, 두산아트센터 아티스트)’ 2명을 선정했다. 선정된 DAC Artist는 ▲배해률(극작가), ▲신진호(연출가)로 2024년 하반기에 신작으로 두산아트센터 관객과 만난다.

 

‘DAC Artist’는 공연예술 분야의 40세 이하 예술가들이 창작활동을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2021년부터는 보다 많은 예술가들을 만나기 위해 공모로 전환했으며 매년 2명씩 선정한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DAC Artist는 두산아트센터와 신작을 선보이며, 최대 1억 5천만 원 상당의 제작비를 지원받는다. 공연장 및 연습실 등 공간과 홍보마케팅 전반을 지원받으며, 해외연수 기회도 가질 수 있다.

 

두산아트센터가 2007년부터 운영해온 ‘DAC Artist’ 프로그램은 극작가, 연출가, 국악창작자, 무대미술가 등 공연 분야의 다양한 예술가를 지원해왔다. 이자람, 성기웅, 서재형, 한아름을 시작으로 지난해 추다혜, 진주까지 젊은 예술가들과 함께 신작을 선보였다. 19명의 예술가들과 <클래스>, <광-경계의 시선>, <김수정입니다>, <외로운 사람, 힘든 사람, 슬픈 사람>, <죽음과 소녀>, <비포 애프터> 등 22편의 작품을 선보였으며 동아연극상, 대한민국연극대상 등을 수상하며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 2023년 하반기에는 DAC Artist 강현주(극작가/연출가), 진해정(극작가/연출가)이 차례로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배해률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시대 크고 작은 사건들 속에서 발견하는 타자를 향한 선의에 대해 이야기하는 극작가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무심히 저지르고, 노출되는 폭력과 혐오를 감각하기 위해 노력하며 소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타자에게 선하려는 의지를 가진 이들의 삶을 보여준다.

 

연극 <7번국도>는 군 의문사와 삼성 반도체 공장 산재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각자의 선의를 계기로 만났지만 서로 오해하고 갈등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배해률은 사회적 참사 이후의 모습을 통해 우리 사회와 남은 사람들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을 들여다보았다. 이후 선보인 연극 <여기, 한때, 가가>는 각자가 원하는 집다운 집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로 청소년, 성소수자, 장애인 등 동시대 연대의 현실적인 단면을 한 허름한 빌라로 옮겨와 보여주었다. 연극 <서울 도심의 개천에서도 작은발톱수달이 이따금 목격되곤 합니다>는 도심 개발로 터전을 잃은 수달, AI에게 일자리를 빼앗긴 노동자 등 저마다의 이유로 밀려나고 사라진 존재들을 다뤘다. 퀴어, 환경, 돌봄 등 동시대의 필연적으로 함께 해야 하는 고민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제11회 벽산문화상 희곡부문 수상작인 연극 <사월의 사원>은 나이, 성별, 가치관도 다른 이들이 각자의 상처를 안은 채 한집에 살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배해률은 이 작품을 통해 타자를 향한 선의에 전제는 무엇일지 고민해 보았다.

 

신진호는 사회 체계와 제도 내에서 일어나는 모순적 사건들에 주목하며 우리 사회에서 외면할 수 없는 질문들을 이야기하는 연출가다. ‘비밀기지’에서 연출을 맡고 있으며, 연극의 기존 서사 방식에서 벗어나 우리 사회를 한 겹씩 드러내 보듯이 인물과 사건을 파편화된 장면으로 구성하는 작업을 선보여 왔다.

 

연극 <소년 대로>는 법으로 인해 보호시설을 나와 자립해야만 하는 보호종료아동과 가출 청소년을 다룬 작품이다. 신진호는 청소년 문제에서 더 나아가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날카롭게 마주하고 동시대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는지 질문을 던졌다. ‘두산아트랩 공연 2021’로 선보였던 연극 <카르타고>는 사회 구성원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복지시스템 안에서 발생한 한 소년의 죽음을 통해 우리 사회의 도덕적 양면성을 들여다보았다. 사회 이슈와 시스템에 대한 진지한 고찰을 바탕으로 이를 연극적으로 탐사하는 과정에 집중했다는 평을 받았다. 최근 선보였던 연극 <라이더-On the radar>는 미등록 이주 아동을 다룬 작품으로 어른들의 역할을 대신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인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신진호는 이 작품에서 자신만의 언어를 통해 사회 시스템이 어떻게 비인간화됐는지 연극적으로 보여주었다.

 

DAC Artist로 선정된 배해률은 “극작가로서 하나의 희곡을 완성하고 난 후 달라지는 자신을 보게 되었다. 앞으로도 희곡을 통해 굴절되고 달라지는 삶을 살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DAC Artist로 선정되어 극작가로서 수명을 조금 연장했다는 안도감과 새로운 작업에 대한 기대감이 함께 밀려왔다”며 선정 소감을 전했다.

 

이어 신진호는 “이 세상에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다. 이러한 부분을 집중하여 들여다보고 싶고, 특히 소외된 사회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또한 “앞으로 거침없이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생긴 것과 더욱 진지하게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DAC Artist로 선정된 소감을 말했다.

정춘옥 ok337@sisa-news.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