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이재명 첫 회동…김 대표 '격주 만남 제안', 이 대표 "정책협의회 만들자"

2023.03.15 11:59:06

김기현 "지방균형발전 법안·근로기준법 일몰 부분 연장 촉구"
이재명 "비상경제회의 여야 간 구성 민생현안 논의하자"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났다.

 

김 대표는 이 대표에게 비쟁점 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요청하며 "격주로 만나자"고 제안했고, 이 대표는 "겹치는 대선 공약을 위주로 정책협의회를 만들자"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을 찾아 이재명 대표와 회동했다. 두 사람은 웃으며 악수를 했고, 이 대표는 김 대표에게 당선 축하인사를 건넸다.

 

김기현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이 대표님이 페이스북에 '협력할 것은 확실히 협력하겠다'고 해두신걸 봤다"며 "산적한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나란히 경쟁해보자, 그게 위기에 처한 사람을 구하는 게 아니냐는 말에 100%로 공감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김 대표는 "각 정당이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고 방향은 다르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민생을 잘 챙기고 국민을 잘살게 해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것"이라며 "그런 차원에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생 문제 등 국민의 삶을 지키는 기본문제엔 늘 마음을 같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대표님의 그간 행보로 그렇게 해주실 거라고 믿는다"고 했다.

 

김 대표는 몇 가지 법안을 직접 거론하며 이 대표에게 신속 처리를 요청하기도 했다.

 

그는 "반도체 관련 입법과 관련해 약간의 이견이 있 었지만 3월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한 결단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린다"며 "여야가 치열하게 대립만 하는거 아니냐는 국민들의 우려를 좀 더 불식시키는 노력을 이 대표님께서 해주시리라 믿고 저도 당대표로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쟁점있는 법안들도 있고 정무적인 판단이 필요한 게 있지만 쟁점이 좀 덜한 법안은 빨리 처리했으면 한다"며 "지방균형발전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법안이 계류 돼있다. 이재명 대표님께서 성남시장을 하셨기 때문에 지방사회에서 살아본 입장을 공감할거라 생각하고, 속도 내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김 대표는 "취득세 중과세 개선, 양도지방세 문제 등 엇박자가 나있는 상황"이라며 "같이 보폭을 맞췄으면 좋겠다"고 했다.


또 "근로기준법도 30인 미만 사업장에서 8시간 추가 연장 근로하는 부분이 지난해 일몰됐는데 내년까지 한시적으로 연장하는 부분은 쟁점이 덜하니 빨리 해결책을 찾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우리당이 그간 비상체제여서 여야 대화가 원만하지 않았는데 이제 정상체제로 복귀했으니 자주 만났으면 한다"며 "격주에 한번씩 만나 뵙고 식사도 했으면 한다"고 했다.

 

이재명 대표는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정치가 상대를 무너뜨리기 위한 정쟁이 아닌 국민의 삶을 지키는 경쟁이 돼야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근 경제상황이 매우 어려워지고 국민의 삶도 어려워지고 있어 여야의 입장을 떠나 국민의 삶을 어떻게 개선해야할지 진지하게 수시로 머리를 맞대고 개선방안을 찾아내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 입장을 떠나 정부여당이 제시한 안건이나 정책도 퇴행적이거나 잘못된 게 아니라면 언제든 적극 협조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들이 정치인들을 눈 부릅뜨고 보고 계시기에 국민들을 속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대선 때 여야의 후보들이 공통 되게 국민들에게 약속드린 게 상당히 많다"며 "저는 그게 국민적 합의이자 대국민 약속이라고 보기 때문에 공통 공약추진단을 구성해서 정책협의회도 만들고, 공통 약속했던 정책들을 신속하게 입법할건 하고 집행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경제 상황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정부여당에서도 잘하려고 최선의 노력을 하실거라 믿습니다만, 국가의 역량을 다 모아서 어려운 상황을 이겨나가야 하기 때문에 여야간 범국가비상경제회의 구성해서 논의해보자"며 "오늘도 오신 김에 비상경제회의를 여야 간에 구성해서 시급한 경제 현안들 민생 현안들 함께 논의해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