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후쿠시마 평형수 방류 논란에 “日수산물 엄격 조치”

2023.02.04 17:27:02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할 것

 

[시사뉴스 김도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원전 사고가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인근 바닷물로 채워진 평형수가 한국에서 배출된 것으로 파악되자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평형수는 선박 복원성 확보를 위해 선체 좌우에 싣는 바닷물이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진행된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 추진성과 보고회’에서 후쿠시마 바닷물의 한국 방류에 대한 우려가 나오자 이같이 답했다.

당시 식약처는 국민들의 우려에 대해 공감한다고 전했다. 강대진 식약처 수입식픔안전정책국장은 “일본 원전 사고 이후 우리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며 “일본에서 문제이기도 하지만 국내 수산업 입장에서도 민감하다”고 밝혔다.

4일 식약처에 따르면 한국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엄격한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강 국장은 “지금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전 세계에서 수입 규제조치를 취했다”며 “이후 한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규제를 철폐하거나 일부만 남겨 놓고 완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만 지금 엄격한 규제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올해 수산물 생산 해역을 중심으로 꽁치, 미역 등 40여 종을 대상으로 한 방사능 검사를 식약처 통해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처는 수입규제 조치가 강화된다고 해도 국민 우려가 제기될 수 있다고 봤다. 강 국장은 ”수입규제 조치는 이렇게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국내에서 우려하고 있다“며 ”때문에 지금 해양수산부에서 (현 상황을)매우 민감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수부가) 현장에서 오염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은 물론 평형수에 대해서도 그동안 놓쳤던 부분에 대해서 엄격하게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해양으로 방류 시점으로 예상되는 올해 봄 부터는 후쿠시마 인근 6개현 전체에 대해 평형수를 교체한 뒤 입항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또 선박이 국내에 입항하면 평형수 교체 여부를 검증한다. 아울러 이동형 방사능 측정 장비를 활용해 평형수 방사능 오염 여부도 전수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처도 국민 우려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강 국장은 “(해수부의 조치 등을) 잘 살펴보면서 국민들이 걱정을 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번 사안을 해수부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범부처 차원에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미화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상임위원장은 “해수부만이 아니라 국민 안전에 관련된 정부의 모든 부처가 공동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해수부만이 아니라 식약처 등 관계 부처의 빠른 대응으로 국민을 안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인근 바닷물이 일본을 오가는 화물선들의 선박평형수로 주입된 뒤 국내 항구에서 배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에 방류된 양만 2017년 9월부터 지난해까지 약 600만톤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이 논란이 되자 해수부는 “평형수를 통해 방사능 오염수가 유입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도영 ink502@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