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2022 우수 유망 중소기업을 찾아서㊶-㈜반려동물】 국내 최초 반려동물 에듀케어 시스템 구축

2022.12.21 09:56:17

단순 돌봄 아닌 반려동물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
펫 유치원 전문가 양성 통해 반려견 케어 패러다임 바꿀 것
반려동물 캠핑, 동반주택, 평생교육원 등 전국단위 행사 개최
반려견 홈트레이닝 키트와 케어 아이템 개발
온라인 아닌 오프라인 주력…전국 200개 가맹점 목표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한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총 90여 개의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산학협력 우수기업을 취재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했다.

본지는 새로운 신기술 개발 등으로 새롭게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들을 찾아 그들의 신기술을 소개하고 경영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보도하고자 한다.

마흔 한 번째로 반려동물 에듀케어 전문기업인 (주)반려동물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시사뉴스 박성태 대기자]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삶이 행복하도록!’ 제 인생의 캐치프레이즈입니다. 중,고등학교때 운동선수(유도)를 했고, 대학 전공(아동보육학, 교육공학)덕분에 2001년부터 유아체능단 유아교육교사를 했습니다.

 

그러다가 어린이집 원장을 했는데 제가 아이디어를 내어 어린이집 창업노하우, 놀이식 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어린이집을 선보였는데 그 어린이집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장할 당시 가맹점이 200여곳이 넘었습니다. 정말 밥 먹고 화장실을 갈 시간이 없을 정도로 저의 30대를 어린이집 프랜차이즈 사업에 몰두(봉급쟁이로)하다가 개인사정으로 세상을 등지고 싶을 정도로 힘든 일을 겪게 되었습니다.

 

정말 나쁜 마음까지 먹을 정도로 힘든 상태에서 고향에 내려가 유기견 한 마리를 우연히 케어하게 되었는데 어린이집에서 아이들 교육하고 다루듯이 개를 케어했더니 놀라울 정도로 유기견이 명견이 되더라구요.

 

어릴 때부터 강아지를 좋아하기는 했어도 제가 강아지 관련 일을 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 그 유기견 케어를 계기로 ‘아 강아지들도 사람과 같이 체계적인 교육과 집중 관리를 하면 교육효과를 볼 수 있겠다. 그러면 강아지(개) 교육센터나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급해보자’라는 마음으로 2018년 10월 경기도 광교에 국내 처음으로 반려동물 에듀케어센터를 열었습니다.

 

일명 펫샵인데 다른 펫샵과는 달리 강아지(개)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에듀케어 센터였습니다. 당시에 강아지(개)에게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시킨다는 것은 개념조차 없었고 기껏해야 강아지 훈련소에서 훈련사들이 복종 훈련 정도 하는 것이 전부 였는데 강아지교육 매뉴얼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관리하니까 우리 센터가 입소문이 났고 올들어 11개 지점이 문을 열거나 오픈 대기 중에 있습니다.

 

지난 4년간 강아지(개)연구에 미쳤고, 학술적으로 실제 사례 등을 통해 강아지 에듀케어 시스템을 개발했는데 요즘 유행하는 펫 유치원 사업자라면 누구나에게 필요하고 절실한 프로그램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맹점 목표도 2023년 100개, 2024년 200개로 잡았는데, 사실 우리 프로그램 활용은 전국의 모든 반려동물 유치원에 적용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저희 회사 프로그램의 독창성과 우수함이 알려져 대형 펫 사업체에서 협업 제의가 들어오는데 당장의 어려움 때문에 제가 개발한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정말 엔젤투자자를 만나거나 정부의 지원을 받아 제대로 된 반려동물 케어 산업을 육성시키고 싶습니다.”

 

인터뷰내내 강아지(개)들이 사무실에 들락날락 거리는데 마치 회사 직원이 사무실에 들락거리듯 자연스럽다. 아래층 전층에는 100여평 규모의 펫 유치원이 있는데 전혀 소란스럽지가 않다. 김지연 대표는 “강아지(개)들도 사람이 사회성을 배우듯이 교육을 통해 사회성을 가르칠 수 있으며 일정 수준이 되면 견주들이 진정한 반려동물로 사랑하며 케어 할 수 있게 된다”며 “제대로된 훈련사를 양성해서 ‘펫 에듀케어 전문지도사 자격증’을 한국직업능력연구원발행으로 발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 설립과 기업 소개를 하면

 

대한민국 전체 가구중 30%에 이르는 600만이 넘는 가구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현재 반려동물을 기르지 않는 가구 중 향후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길 희망하는 가구수도 상당한 것으로 조사되어 반려인들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렇게 반려가구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와 관련된 기관과 시설은 턱없이 너무나 부족하다. ‘털로덮인친구들’의 김지연 대표 또한 유기견을 입양하면서 믿고 맡길 수 있는 시설에 대한 갈증이 더욱 커져 (주)반려동물을 창업하게 됐다.

 

(주)반려동물은 한마디로 교육을 통해 펫 사업을 펼치고 있는 펫 에듀케어 전문기업이다. 국내 최초로 반려동물 에듀케어 시스템을 구축해 반려동물을 위한 돌봄과 교육을 함께 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반려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회사 법인명은 (주)반려동물이지만 브랜드 ‘털로덮인친구들’이다. 그래서 (주)반려동물 보다는 ‘털로덮인친구들’이 소비자들에게는 훨씬 많이 알려져 있다.

 

(주) 반려동물은 200여개의 어린이집 프랜차이즈 창업과 운영 노하우로 반려동물은 물론 반려동물 가족들에게까지 세심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하고 체계적인 돌봄 서비스와 반려동물의 습관과 건강 상태에 맞춘 차별화 된 공간과 운영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단순한 돌봄에 그치지 않고 반려견이 꼭 알아야 하고 대부분의 행동문제 수정에 선행되는 기초교육인 에듀케어, 도그 피티니스, 둔감화 훈련 등을 포함한 사회화 프로그램, 그리고 보호자 동반 수업 등을 진행하는 반려동물 교육기관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주요 실적은

 

오랜시간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걸어왔던 노하우를 담아 2018년 10월 경기도 수원광교에 ‘털로덮인친구들’ 본점을 개원했다. 이후 △동탄호수공원점 2022년 4월 개점 △인천 청라점 2022년 4월 개점 △광주르꼬리점 2022년 10월 개점 △목동펫파크점 2022년 10월 개점 △서동탄점 2022년 12월 오픈 확정 △대구점 2023년 6월 오픈 확정 △광교 퍼피점 2022년 12월 개점 △파주 포춘테일점 2023년 1월 오픈 확정 △일산 원흥점 2023년 2월 오픈 확정 △목동점 2023년 상반기 오픈 확정이다.

 

이렇게 11개 지점이 문을 열거나 열 예정으로 (주)반려동물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믿고 맡길 수 있고 교육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반려동물 유치원, 보호자의 부재 시 머물 수 있는 호텔, 반려동물 등 오프라인에 주력한 관련 상품 개발을 진행하며 빠르게 성장해 왔다.

 

 

이러한 실적이 바탕이 된 주요 콘텐츠와 기존 유사 펫 유치원과 다른 특장점은

 

이러한 실적의 바탕이 된 주요 콘텐츠는 반려동물 유치원 운영매뉴얼, 반려동물 전문가 아카데미, 반려동물 관련사업 컨설팅, 반려동물 동반여행, 취미 프로그램, 반려동물 관련 상품개발, 반려동물 동반주택 설계, 반려동물 전문 미디어 관리 등이다.

 

대부분의 펫 사업은 온라인으로 처음 시작하지만 ‘털로덮인친구들’은 오프라인부터 시작을 한다. 오프라인을 먼저 탄탄하게 구축을 하고 온라인을 연결 한다면 절대 무너지지 않고 탄탄하게 갈 것이다. 단순 돌봄 아닌 반려동물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2022년 현재 보호자들을 직접 교육할 수 있는 보호자 과정 등 전반적인 교육관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가맹점 확대에 주력하여 대한민국 대표 펫 에듀케어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어린이 교육과 반려견 교육은 공통점이 많다. 반려동물 유치원을 준비하면서 안전성 확보와 함께 전문 인력 양성에 주력했다. 동물들의 작은 몸짓과 눈빛에 담긴 들리지 않는 언어를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는 선생님들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순 돌봄이 아닌 반려동물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펫 에듀케어 전문가 과정을 열게 되었고 100시간의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있다. 일반적인 복종교육에서 탈피한 놀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실내견에게 필요한 예절 교육 및 보호자교육 프로그램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반려산업을 선도하는 라이프 스타일 기업임을 나타내는 반려동물 캠핑, 반려동물 동반주택, 반려동물 아카데미 등 전국단위 행사를 개최해 타 펫 유치원과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2022년 5월 강원도 양양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캠핑페스티벌을 진행했는데 벌써 4번째 동반 캠핑이다. 이미 경기도와 제주도에서 운영했던 경험을 토대로 더욱 알차고 특별한 시간이 될 수 있게 탄탄한 준비를 했고 성공적인 캠핑 페스티벌을 진행했다.

 

 

 

2022년 12월 19일에는 보호자들을 초정하여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와인 연말파티도 진행했다. 지난 1년간 유치원에서 진행했던 프로그램들과 내년에 새롭게 진행될 계획들도 소개하며 보호자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간담회도 같이 진행했다. 반려동물들과 함께 연말파티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즐길 수 있게 준비해 대부분의 보호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의 사업발전전략과 계획은

 

‘털로덮인친구들’은 반려견 홈트레이닝 키트와 케어 아이템을 개발하여 시장에 선보이며 꾸준하게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 반려견 사업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대로 된 반려동물 케어 업체가 되도록 성장할 것이다.

 

무엇보다 단순한 돌봄이 아닌 교육기관으로 펫 유치원이 정착해 나갈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2023년에도 차별화된 반려산업으로 선도하는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투자유치 등 좀 더 적극적인 경영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2023년 누적 가맹점 100개, 2024년 누적 가맹점 200개점을 계획하고 있다.

 

 

대표 경영목표가 있다면

 

개는 자기 자신보다 주인을 더 많이 사랑하는 지구상에 유일한 존재다. 자신보다 나를 더 사랑해주는 반려견을 위해 그들과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그 뜻을 이루기 위해 뜻을 함께한 모든 사람들 그리고 동물들과 함께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빛과 소금 같은 회사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회사를 경영하면서 수익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거짓말일텐데 눈앞에 보이는 수익보다 반려동물과 반려인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박성태 sungt5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