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현 송파구의원, 송파의정포럼 개최

2022.11.18 09:22:09

지난 17일 송파구의희 5층...제4회 송파의정포럼 '예술로 통(通)하는 송파'

 

[시사뉴스 김정기 기자] 박종현 서울 송파구의원은 "지난 17일 오전 10시 송파구의회 5층 회의실에서 제4회 송파의정포럼 '예술로 통(通)하는 송파'를 공동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송파구의회 정주리 의원(방이2동, 오륜동)과 최상진 의원(삼전동,잠실3동) 등이 참석한 이날 포럼에는 남주경 대표(상상발전소)와 정민주 작가(시각예술, 문화기획자)를 발제자로 초청됐다.

 

남 대표는 '마을이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라는 주제의 발제를 통해 “한성백제문화제와 동축제 등에서 주민이 능동적으로 찬여해야한다" 강조하며 "소비성 단회적인 행사를 지양하고 지역의 문화예술역량이 성장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 작가는 ‘송파 예술 현장의 플레이어들’이라는 주제의 발제를 통해 “송파문화재단에서 진행한 이야기집 사업을 통해 지역 예술가들이 문화예술을 매개로 어떻게 풍납동의 어르신들과 교감하며 마을에 생기를 불어넣었는지 경험할 수 있었다”며, “송파에는 곳곳에 숨겨진 문화예술플랫폼이 많고 각기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고 있지만, 시민참여 현장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아카이빙 사업이 아쉽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최근 구의원으로서 지역의 행사와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장소만 바뀔 뿐 비슷한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주민이 참여자가 되어 자유롭게 소통하는 축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평소 청년 예술가들에 대한 처우가 현실적이지 못하며,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지속가능한 예술활동을 위해 구에서 진행하는 행사에서부터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문화예술사업의 경우 정량평가보다 정성평가가 훨씬 중요하다"며 "송파문화재단에서 풍납동을 거점으로 시행중인 ‘이야기집’ 사업은 문화예술 관련 전문인력과 주민들의 직접적인 문화예술 활동 참여라는 두 가지를 동력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모범적인 사례"라 밝혔다.

 

한편 송파의정포럼은 송파구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관심사를 심도있게 연구하고 있으며, 월1회 개최하고 있다.

김정기 sisanews@hotmail.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