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희 칼럼】 메타버스 세상으로 출근하는 시대가 온다 - '디지털 자산'이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

2022.08.30 10:03:03

[시사뉴스 한창희 고문] 

 

 

● 사회개발 이익의 변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이 등장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하며 무궁무진한 새로운 세상이 도래하고 있다. 

 

블록체인의 부산물로 디지털화폐가 등장한걸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디지털화폐를 만들기위해 블록체인이 생긴게 아니다. 블록체인이 생기고 기존 금융권의 불합리한 수수료를 직거래를 통해 줄이려는 발상에서 디지털 화폐가 생겨났다. 부동산 중개료를 아끼려고 인터넷 부동산 직방이 생겨나듯 말이다.

 

국력이 신장되며 사회개발 이익의 변천, 흐름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돈과 자산의 가치는 곧 국력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60~70년대 부터 불기 시작한 부동산 투자는 주식시장을 지나 이제는 디지털 세상을 넘보고 있다.
 
'사회개발 이익이 어디로 흐르냐'에 따라 투자, 돈의 흐름도 바뀐다. 사회개발 이익은 제일 먼저 부동산, 그중에서도 생활의 터전인 아파트 가격부터 폭등시켰다. 부동산을 많이 소유한 사람들이 사회개발이익을 많이 가져갔다. 돈은 이익이 많은 곳으로 흘러간다. 자연히 돈이 부동산으로 몰렸다. 다음으로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기업의 주식, 증권으로 돈이 흘렀다. 주식배당보다 증권 시세차익을 바라보고 말이다.

 

요즘은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데이터가 어우러져 IT, 디지털 산업이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한다. 자연히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자산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이 만들어낸 디지털자산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돼 있다. 증권시세차익 못지않게 '디지털자산 시세차익'에 매료된 것이다.

 

디지털화폐에 이어 요즘은 NFT가 디지털 자산으로 떠오르고 있다. NFT는 Non-Fungible Token, 블록체인에 등재되어 대체가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코인(화폐)이 아니다. 일종의 회원권이다. 골프장 회원권 값이 천차만별이듯 디지털자산 업체에 따라 NFT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국내에선 대기업인 신세계 백화점이 푸빌라NFT 1만개를 발행했다. 이어서 신생업체 미셀원홀딩스(주)도 '미카엘 NFT' 1만개를 발행한다. 미쉘원홀딩스(주)는 NFT거래소인 '코리아NFT마켓플레이스' 를 운영한다. '미카엘NFT'는 발행과 동시에 자체 거래소에 상장하여 매매가 가능한게 특이하다.

 

 

 

 

요즘은 블록체인에 등록된 NFT캐릭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특히 젊은 MZ세대가 앞장서 NFT캐릭터를 구입한다. 캐릭터 값이 폭등하며 디지털자산이 새로운 투자처로 등극했다.

 

디지털자산 업체는 캐릭터를 앞세워 특수 커뮤니티를 만들고 있다. BAYC가 대표적이다. 그리고 자기들끼리 공통이익을 추구한다. 취미가 같은 사람들끼리 셀럽을 앞세워 골프, 요트 등 다양한 취미활동도 즐긴다. 여기에 그치지않고 예술품, 창작품 등을 블록체인에 등기하여 경매도 실시한다. 신인작가 작품이 고가에 팔리기도 한다. 그런가하면 창조적인 캐릭터가 고미술품보다 비싸게 경매로 낙찰되어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 메타버스 세상의 이해를 위해

 

NFT와 메타버스를 간단히 요약하면 NFT는 메타버스로 가는 전(前)단계로 메타버스 세상에서 집단으로 활동하기 위해 먼저 블록체인에 등기하는 것이다. 등기는 캐릭터 구입으로 부터 시작된다.

 

메타버스(Meta-verse)는 Meta(가상)+Universe(우주,세계)의 합성어로 가상현실세계다. 메타버스 세상에서 진짜처럼 가상으로 각종사업을 한다.

 

재미있는 것은 여기서 거래한 디지털화폐가 현실에서 원화로 환전된다는 것이다. 메타버스에서 돈을 엄청 벌 수도 있다. 돈을 벌기 위해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시대가 금방 올것 같다.

 

 

● 정부가 '디지털 세상' 선도 역할

 

메타버스에 컴퓨터 게임업체가 먼저 발빠르게 입성했다. 실제생활에서 활동하는 것처럼 컴퓨터게임이 생동감이 있다. 만화영화에서나 벌어지는 상황이 마치 실제상황처럼 메타버스 안에서 벌어진다. 메타버스 기술이 초보적 수준임에도 게임머들이 열광을 한다. 

 

인터넷 구글 플랫폼 못지않게 품격높은 '메타버스 플랫폼'이 결국 만들어진다. 메타버스 산업의 시장이 상상을 초월한다. 플랫폼 제작 경쟁이 이미 불붙었다. 문제는 초기자본이 엄청나게 든다는 것이다. 군소 벤처기술업체는 엄두도 못낸다. 

 

대한민국이 세계속의 IT경제대국으로 거듭나기위해선 정부는 물론 대기업의 투자와 연구개발이 시급하다. 다행이도 윤석열 정부에서 디지털산업부 신설과 업권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가 디지털자산, NFT, 메타버스 등 4차산업혁명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가 IT시대의 걸림돌 이미지에서 벗어나 주춧돌, 나아가 앞서가는 "디지털 정부"가 되겠다는 것이다. 격하게 환영한다.

 

보통사람들도 디지털화폐, NFT, 메타버스를 이해하지 못하면 '꼰대'가 된다. 메타버스에 동승해야 한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디지털세상, 메타버스 세상이 도래한다. '디지털자산'은 이미 투자의 아이콘이 되고 말았다. "디지털 개발이익"을 나눠 가지려면 NFT와 메타버스 동참은 선택과목이 아닌 필수과목이다.

 

한창희 choongjuhan@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