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규 5만 가구에 긴급생활지원금 지급…특고직 20만명 추가 지원

2022.08.19 09:34:46

방기선 기재차관, 비상경제차관회의 주재
근로·자녀장려금 이달 26일까지 지급 완료
"성수품 수급 이상 징후시 비축물량 방출"
"대외건전성, 위험징후 감지시 선제 대응"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 방안 조만간 발표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취약계층 지원과 서민 생계부담을 덜기 위해 신규로 5만 가구에 대해 긴급생활지원금 지급을 완료하고, 특수고용직과 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도 이달 중 20만명을 심사해 추가 지원한다.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6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추석 민생안정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정부는 이달 초 2차 추가경정예산으로 총 8527억원을 확보해 193만 가구에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했다. 6월 이후 취약 계층이 된 5만 가구도 추가로 발굴했다. 특고·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도 신규 신청한 약 20만명에 대해 지원금 200만원을 일괄 지급하기로 했다.

 

방 차관은 "긴급생활지원금 급여자격을 새롭게 취득한 약 5만 가구에 대해 오늘까지 지급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라며 "특고·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또한 8월말 지급을 목표로 신규신청자 20만명에 대한 심사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2조8000억원 규모의 근로·자녀장려금도 법정기한인 9월말에 앞서 오는 26일까지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서민층 주택대출금리(디딤돌) 동결, 국세환급금 조기지급 등 다른 과제들 역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추석 물가 안정을 위해 전날부터 전국의 대형마트에서 시작된 추석맞이 농축수산물 할인 대전에 맞춰 역대 최대인 650억원 규모의 할인쿠폰을 지원한다.


방 차관은 "유통업계 자체 할인을 통한 가격인하를 더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관계기관 합동 성수품 수급안정대책반을 운영해 20대 성수품 수급·가격동향을 일일 점검하고 이상 징후 포착 시 비축물량 추가방출 등 즉각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최근 대외건전성 점검과 향후 대응방향도 논의했다. 방 차관은 "최근 경상수지와 대외지표를 고려할 때 우리 경제 대외건전성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라면서도 "다만, 무역수지는 에너지가격 상승에 따른 수입 증가로 적자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글로벌 유동성 축소 등 위험요인이 상존하는 만큼 관계기관과 함께 관련지표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위험징후 감지 시 선제적 대응하겠다"면서 "8월 중 종합 수출대책을 마련·추진하고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 에너지관리 효율화 등 구조적인 무역체질 개선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해외 수주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조만간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방 차관은 "코로나19,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등으로 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최근 중동 산유국의 발주 증가가 예상되는 등 기회 요인도 나타나고 있다"며 "기업·정부·공공기관이 한 팀이 돼 유망지역 프로젝트 발주 동향을 신속히 파악하고 다각적 채널을 활용해 수주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친환경 분야 지원을 늘리고 인력양성·금융지원 등을 통한 수주역량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