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게임리터러시 연구센터’ 사업 본격 실시

2022.06.30 11:03:32


[시사뉴스 김남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 게임리터러시 연구센터’ 사업을 진행한다고 30일 전했다.

 

‘게임리터러시 연구센터’사업은 초·중등 교사 및 유아 등 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게임 요소 활용을 위해 8년째 진행하고 있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이다. 금년도에는 교사 및 유아뿐만 아니라 학부모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을 진행했다.

 


유아 게임리터러시 교육의 선두 주자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유아 게임리터러시 교육 콘텐츠 확보를 위해 애니메이션 및 교구를 개발하였으며, 금년도에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콘텐츠를 확산하고, 현장에서 활용하고자 한다.

 

교육 대상 및 인원은 만 3~5세 유아 5,000명, 유아 교사 400명, 유아리더(원장/원감) 100명이다. 또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교육기관과 더불어 가정과의 연계 교육을 통해 유아 게임리터러시 교육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자 유아학교 운영 및 부모교육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본부 이양환 본부장은 “올해 게임리터러시 연구센터 사업은 교육대상과 영역을 확장한 만큼 교육 현장에서의 게임리터러시 교육의 효과성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연수는 온라인 직무연수 5,100명, 찾아가는 집합연수 400명, 지역협의체 연수 50명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다양한 형태로 진행하며, 교사 및 지역협의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해당 사업을 전국적으로 전파하고자 한다. 특히 찾아가는 집합연수의 경우 교육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과정을 교사들이 직접 제안하고, 선정된 과정에 대해 학교별, 지역별로 전달 연수를 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이외에도 교육 현장 수업에서 요구되는 게임 요소를 활용한 수업모델 연구개발 활동을 하는 연구교사를 현재 모집 중에 있다. 연구교사는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리터러시 전문 강사로 활동하며, 심도있는 연구와 함께 게임리터러시 교육을 현장에 전파하는 전문교사로 활동한다.

 

김남규 realkorea@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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