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통화정책, 본격 시험대 올라

2022.01.13 15:51:43

 

[시사뉴스 한지혜 기자] 미국의 고(高) 인플레이션 상황이 이어지면서 경제 성장은 둔화되고 물가는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금융정책이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CNN비즈니스는 12일(현지시간)연준의 정책 실패가 최악의 경제 시나리오 현실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연준과 전 세계 중앙은행이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다. 인플레이션과 경기둔화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최근 연준은 인플레이션 해결을 위해 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하지만 금리 인상은 경기를 둔화시킬 수 있다. 반면 경기 침체에 대한 가장 강력한 해결책은 금리를 낮추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은 이미 지난 2년여 동안 '제로(0) 금리'를 유지해왔다.

전문가들은 다행히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속에서도 경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말한다.

시장은 지난해 3분기 둔화됐던 성장세가 4분기 반등한 것을 토대로 올해에도 이 반등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있다.

그러나 공급망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오미크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경기 회복 희망이 흔들릴 수 있다.

이는 연준이자칫 순간 판단을 잘못하고 지나치게 공격적으로 정책을 강화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CNN비즈니스는 전했다.

인베스코의 수석 글로벌 시장 전략가 크리스티나 후퍼는 "정책적 오류의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며 "연준이 정책을 책임지기 때문에 실수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특히 각국 중앙은행들은 최근 수십년 동안 많은 위기를 겪어왔지만, 코로나19 대유행과 같은 세계적 전염병 이후 치솟는 인플레이션 위협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해법은 미지수다.

이에 데이터 업체 모닝컨설트의 수석 경제분석가 존 리어는 "연준의 통화정책 틀이 본질적이자 실시간으로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적절한 가이드라인이 많지 않다"고 밝혔다.

현 시점에서의 물가 상승은 아직 심각한 경제 문제까지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 때문에 소비가 줄어들고, 투자가 줄어드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만약 소비가 줄어들지 않는데 경기 성장세도 둔화된다면 그 시점이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트루이스트 파이낸셜의 미국 거시전략가 마이크 스코델레스는 "(물가가 계속 오르면) 소비자들은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을 것이고 그것이 늘어난 수요를 조정할 수 있다"면서도 "아직까지는 그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했다.

또 성장세가 여전히 비교적 강하고 시장이 연준에 대한 신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연준이 앞으로 어떤 정책을 펼치고, 그에 따른 결과가 도출되느냐가 소비자와 투자자들의 행보에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귀추가 주목된다.

한지혜 jihea910@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