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친문 지지 박용진, 개혁성 챙겨…서울시장 차기 행보?

2021.10.10 21:43:48

 

추미애, 캠프에 현역 의원 전무했으나 정세균 제치고 3위
'꿩잡는 매' 尹 때리기로 존재감 부각…이재명과 찰떡공조
차기 서울시장 후보군 물망…여성 국무총리 입각 기대도
박용진, 만 49세에 대선주자 체급 키워…차기·차차기 노려
네거티브 거리두고 모병제·법인소득세 감면 공약 차별화
'이준석 대항마' 서울시장 물망…조직력·지지층 구축 과제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약 90일간 대장정 끝에 막을 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박용진 의원은 한 자릿수 득표율에도 불구하고 경선을 끝까지 완주해 나란히 3·4위를 차지했다.

 

이들은 이재명·이낙연 후보의 치열한 양강 구도 속에서 자칫 1·2위 자리다툼에 그칠 수 있었던 경선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명낙대전이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과정에서 중심을 잡는 역할도 했다. 추 전 장관은 자신의 핵심 지지층 확보, 박 의원은 개혁적 이미지를 성과로 남겼다. 이들은 이런 자산을 바탕으로 내년 서울시장 선거 등 차기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추 전 장관은 9.01%(12만9035표) 득표를 얻어 3위를 차지했다. 경선에 가장 늦게 참여하는 페널티를 안고 출발했고 캠프 내 현역 의원도 전무했으나, 검찰개혁 상징성으로 강성 친문 당원들의 결집을 끌어냈다. 기세를 몰아 1차 슈퍼위크 종료 후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제치고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경선 초반부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이 불거지자 '꿩 잡는 매'를 자처한 추 전 장관의 지지율도 동반 상승했다. '윤석열 때리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우호적인 친문(親文) 표심을 흡수하고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했다.

 

다른 대선주자들의 '1위 후보 때리기'가 거세질 때도 이재명 경기지사를 엄호해 '명추연대'라는 신조어도 만들어냈다. 자신의 지지층과 이 지사의 지지층이 강력한 검찰개혁을 원하는 강성 당원들이라는 전략적 판단에 따른 전략적 선택으로 보인다.

 

동시에 경선이 끝난 뒤 후보들간 과열된 네거티브 공방이 원팀 기조를 해칠 것을 우려해 스스로 균형추 역할을 자처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경선 이후 자신의 역할을 염두에 둔 행보다.

 

추 전 장관은 여성 의원으로서는 드물게 지역구에서 5선을 지냈다. 당대표와 법무부 장관도 지낸 거물급 인사로, 이 지사가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차기 여성 국무총리 입각을 노리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온다. 추 전 장관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 후임 인선 후보군으로도 일부 거론된 바 있다.

 

그러나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이번 경선에서 이 지사가 추 전 장관의 도움을 받았다고 계량적으로 설명될 만한 것이 없다. 추 전 장관이 중도 포기했다면 이 지사가 훨씬 쉽게 과반을 얻었을 텐데 그런 것도 아니었다"며 "이 지사가 전혀 부채 의식을 느낄만한 것이 없다"며 가능성을 낮게 봤다.

 

추 전 장관은 '정치 1번가' 서울 종로구 보궐선거 출마 후보로도 거론된다. 종로 보궐선거는 내년 3월 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진다. 종로 출마 후보는 대선주자와 짝을 이뤄 '러닝메이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명추연대'로 이 지사와 호흡을 맞춰온 추 전 장관이 다시 한번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기회다.

 

하지만 법무부 장관 시절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검찰개혁을 놓고 마찰을 벌인 '추윤 갈등'이 국민적 피로도를 가중했다는 비판을 받은 만큼, 비호감 이미지 극복이 과제로 남아있다.


박 의원은 1.55%(2만2261표)를 얻어 4위를 기록했다. 대선 출마 선언부터 '40대 기수론'과 '세대 교체'를 전면에 내세웠다. '남녀평등 복무제' '청년 안식년제' 등 차별화된 공약으로 민주당에 등 돌린 청년층 관심을 환기했다. 또 법인세·소득세 완화 등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된 공약으로 진보 진영 스펙트럼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97세대'(90년대 학번·70년대생) 대표 주자인 박 의원은 보수 진영 헌정사 0선의 30대 당대표가 선출된 '이준석 신드롬'에 맞설 대항마로 떠올랐다. 현역의원의 지원이나 친노·친문 계파, 조직 없는 민주노동당 출신 비주류였지만 개혁적인 정책으로 돌파구를 마련했다. 후보들간 과열된 네거티브 공방에서도 한 발 거리를 뒀다.

 

박 의원은 이번 민주당 경선 후보 중 최연소로 1971년생, 만 49세에 대선주자로 체급을 키웠다. 이번 경선에서는 1% 득표율로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으나, 경선 완주로 대중적 인지도를 확보하고 대선주자로서의 존재감도 각인했다. 차기·차차기 대선까지 노려볼 만하다.

 

당장 이번에 쌓은 인지도와 개혁성을 바탕으로 내년 서울시장 도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야권에서는 유력한 출마 후보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거론된다. 여권에서도 '세대교체' 여론이 힘을 얻을 경우 박 의원이 전면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박 의원은 지난 4·7 서울시장 보궐 선거 출마 후보로도 거론됐으나 "정치개혁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대선에 직행했다.
 
뚜렷한 의정활동 성과와 정책 행보를 보이는 것도 강점이다. 초선 때 이건희 전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자금을 문제를 지적해 '삼성저격수로'라는 타이틀을 얻었고, 사립유치원 회계부정 방지를 위한 '유치원3법'을 통과시켰다. 이번 대선에서는 남녀평등복무제라는 화두를 던졌다. 

 

성역 없는 의제 제시로 중도층까지 지지세를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은 확인했으나, 진보·보수, 여성·남성, 연령층 등 유권자를 세분화했을 때 핵심적인 지지기반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은 한계로 꼽힌다.

 

한 정치평론가는 "이번 경선에서 박 의원의 장단점을 절반씩 볼 수 있었다. 남북 대치 상황에서 모병제 공약을 꺼내지 않았나. 차기에 계속 대권을 도전할텐데 지금 뱉어놓은 공약들을 다음에 수정하려면 또 말을 바꿔야 한다"며 "(그간 공약으로 내세운 것들이) 도움이 되는 것이 있고, 안 되는 것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당 내 조직 구축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박 의원은 매 지역 순회경선 전국대의원 투표에서 유독 열세를 보였다. 자신보다 누적 득표율 하위권이었던 김두관 후보에게 조차 대의원 투표에선 번번이 밀렸다.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수가 216만명까지 늘어나면서 대규모 선거에서 조직력이 판세를 좌우할 정도의 주요 변수가 되지는 못하지만, 당 내 조직력 열세는  전국 선거에서 안정적인 지지율을 확보하기 위해 박 의원이 풀어야 할 숙제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