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윤 건강수기】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2020.11.09 10:55:57

[시사뉴스 민경윤 칼럼니스트]  암 치료 과정에서 항암 약물의 부작용 외 기타 요인으로 인하여 환자의 면역력이 떨어져 항암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도 있고 표준치료를 하지 않음에도 면역력이 떨어져 대상 포진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 인체의 건강 유지와 암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면역력이다.

 

'면역력'이란 인체를 방어하는 시스템이기에 방어망이 뚫어져버리면 속수무책으로 적으로부터 공격을 당하기 때문에 어떠한 방법을 동원하더라도 정상적인 면역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항암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도 의료진은 환자의 면역시스템을 수시로 체크하는데 일반적으로 기준으로 정하고 있는 것이 백혈구 수치와 호중구 수치이다.

 

만약에 항암 치료 과정에서 정상 수치보다 미달하면 더 이상 항암약물을 투여할 수 없기에 집으로 돌아가 푹 쉬면서 잘 먹으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고 잘 먹으면 떨어진 면역력이 회복이 되지만 환자가 잘 먹지 못하고 기력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좀처럼 면역력이 회복되지 못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잘 먹어야만 한다.

 

참고로 백혈구의 수치도 중요하지만 더욱 더 중요한 것은 호중구 수치인데 실질적으로 암을 직접 공격하는 정규군과 같은 역할을 하기에 백혈구 수치가 정상이어도 호중구 수치가 정상보다 낮으면 항암을 중단하기도 한다. 면역력을 높이는 데 있어서 가장 좋은 것은 무엇이든 잘 먹는 것이 최고이지만 환자의 여건이 따라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인위적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할 수도 있다.

체온 1도만 높여주어도 면역력은 30-40% 정도 상승되는 효과가 있기에 암환자의 체온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

 

1. 웃음으로 면역력을 높인다

웃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실제로 연구결과 박장대소하면 면역력이 올라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것이 억지웃음이든 정말로 즐거워 웃는 것인지를 뇌는 인지를 못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자주 웃는 것이 좋다. 

 

2. 놓고, 버리고, 비우면 면역력이 올라간다

말기암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한 환자는 자기 몸에 충실한 생활과 적당한 활동, 무욕(無慾)의 상태에서 봉사, 사랑, 나눔의 활동을 시작함으로써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으며, 그 결과 면역력이 되살아나고 자연치유력이 발현돼 새로운 삶을 살 수 있었다고 말한다. 특히 암 전문의들은 투병하는 과정이 매우 힘들고 어렵지만 항상 긍정의 마음으로 생활하면 인체의 좋은 호르몬들이 분비되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기여를 하게 된다.

 

반대로 짜증을 내고 분노를 하게 되면 체내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과다 분비되어 면역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긍정의 마음과 행동이 매우 중요하다.

 

3. 햇볕을 충분히, 휴식과 숙면으로 면역력 높인다

우리 몸의 호르몬의 일종인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의 활용은 면역증강과 사수에 반드시 필요하다. 나무 사이로 햇볕이 들어오는 숲길을 걷는 것은 적당한 햇볕과 충분한 휴식이 가능하며, 적당량의 활동으로 깊은 잠을 잘 수 있는 것 또한 면역력 회복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모두가 심리적으로 평온한 상태를 만들어 주므로 정상세포와 부교감신경을 자극하여 면역을 정상범주로 올리는 데 일조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투병하는 과정에서는 자연을 자주 접하는 것은 인체의 면역력을 급격하게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맑은 공기와 풍부한 산소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심리적 안정감과 자율신경계의 활동을 정상화 시켜주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4. 거친 자연식 밥상이 면역력을 높인다

면역세포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은 역시 밥상의 힘이다. 거친 껍질이 함께 포함된 현미잡곡밥, 다양한 색깔의 채소, 전통방식으로 만들어진 된장과 청국장, 독소가 제거된 소금, 들과 산에서 자라는 수많은 풀·나무·꽃·열매들이 면역세포를 만드는 밥상의 재료들이다. 버섯류와 바다풀(해초류)도 면역세포를 만들어내는 훌륭한 식재료들이다. 이러한 밥상과 함께 특별한 영양식을 하면 면역세포를 만들어 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5.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하여야 한다 

개인에 따라 육식을 전혀 먹지 않는 경우나 잘 먹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는 매일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만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쉽게 언급하자면 백혈구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재료가 단백질이라고 생각하면 적정한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먹을 필요는 없다, 1일 필요한 량은 자신의 체중에서 K를 빼고 계산하면 된다, 예를 들어 60kg인 사람은 60g 정도는 먹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일반적으로 귤 1-2개 정도의 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암투병 중인 경우에는 돼지고기류는 먹지말아야 한다, 특히 삽겹살은 트랜스지방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먹지 말고 오리고기, 닭가슴살, 소고기(홍두께살)를 골고루 먹고 껍질 부분은 먹지 말아야 한다. 바다장어,보신탕도 추천하고 싶다.

예전에 폐암말기 환자가 기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낮아 보신탕을 자주 먹어서 매우 만족할 수준으로 회복된 사례도 있었는데 암환자는 뭐던지 무조건 잘 먹어야 한다.

 

그 외 콩과 두부의 경우에도 단백질 성분이 많지만 유방암 환자의 경우 에스트로겐 양성인 경우에는 반찬 정도로 먹고 과도하게 농축하여 먹는 것은 자제하여야 한다, 반대로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에는 콩과 두부를 많이 먹을수록 도움이 된다.

 

6.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잠은 인체가 리싸이클링하는 시간대이다. 잠을 자는 동안 낮 시간에 피곤한 모든 기능들이 회복을 하고 인체내 호르몬 분비를 하여 생체 기능을 회복하는 시간이기에 어떠한 경우라도 밤 11부터 아침 6시까지는 수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유방암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잠을 자야하는 시간에 깨어있으면 호르몬 분비 조절에 교란되어 에스트로겐을 과다 분비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천지개벽이 일어나도 암환자는 잠을 잘 자야 한다.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민경윤 fmsound@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