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김종인, '전권 무기한' 아냐…내일부터 추경안 심의"

2020.04.26 17:03:24

"원내대표·정책위의장 권한 엄연히 있는데 전권?"
"김종인 대선 치를 여건 되면 미련없이 떠난다고"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26일 "비상대책위원장 권한과 임기에 대해 일부 언론에서 '전권 무기한'이라고 보도한 것은 명백한 오보"라며 "전권이 아닌 당 대표로서 권한이다"라고 분명히했다.

심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권한이 엄연히 있는데 전권이 말이 되나"라며 이같이 반박했다.

심 권한대행은 "김종인 전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제게 밝힌 견해는 아무리 늦어도 2022년 3월 대선 1년 전인 내년 3월 전까지는 대선 준비를 마쳐야 한다는 것"이라며 "언론에 보도됐듯 이 당이 대선을 치를만한 여건이 됐다고 생각한다면 미련없이 떠날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언론보도를 보면 김 위원장은 '통합당을 돕는 입장이지 추구할 게 없다. 기한은 1년보다 짧을 수 있다.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역시 제게 말씀한 것과 동일하다"며 "무기한이란 표현은 악의적인 선동"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당의 마지막 희망과 목표는 내후년 3월에 있을 대선 승리"라며 "이번 총선 패배를 처절히 반성하고 환골탈태해 대선승리를 준비하는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김 전 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모시는게 좋다고 다수 의원들이 결정했다"고 했다.

그는 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해 "피해자가 국가에서 지원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적자 국채를 발행해 빚내는 것에는 문제있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지방비 1조원을 중앙정부가 부담한다는데 적자 부채 4조6000억원을 발행하는 것이다"라며 "이는 4인 한 가구 당 받는 100만원 중 32만원 가량이 국채에서 나오는 것이고 결국 한 집 당 32만원 빚을 자식 세대에게 물려주는 것"이라고 빗대어 말했다.

그러면서 "적자발행이 아닌 기존 예산의 재구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 당정은 추가 1조원 만이라도 예산 재조정으로 흡수해주길 바란다"며 "우리 당은 내일부터 상임위를 가동해 추경안을 심의하겠다. 예결위는 당연히 상임위 예산 심사 후 가동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추문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해 "현행범으로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민주당은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 공천을 금지한다고 못박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만든 규정인데 벌써부터 연막을 피우고 있다"며 "중대한 잘못이란 것이 성 비위 사건도 해당하느냐는 해석의 여지를 강조하며 당헌을 빠져나갈 궁리부터 한다"고 힐난했다.

민주당을 향해 "뻔뻔스러움이 극에 달한다"며 "성파문을 일으킨 안희정·정봉준·민병두 모두 민주당이다. 가히 더듬어민주당, 더불어미투당"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인터넷 성방송에서 성희롱 발언이 잇따른 김남국 당선자와 (성폭행 사건이 발생한 서울시청의) 박원순 시장도 민주당"이라며 "김 당선자는 공직자로서 기본이 안 됐다. 즉각 사퇴해야 마땅하다. 민주당은 김 당선자에 대해 합당한 처벌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브리핑이 끝난 뒤 취재진이 비대위원장 관련 당 안팎 반대 목소리에 대해 묻자 "그런 목소리 일부 있는데 소수"라며 "의원과 당선자 다수가 김종인 체제를 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말하는 소수 목소리가 들리지만 말 없는 다수가 훨씬 많다"고 답했다.

일각의 전국위원회를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이미 공지됐다. 전국위 연기는 불가능"이라고 못박았다. 원내대표 선거 일정에 대해서는 "5월초로 예상한다. 8일로 예상한다. 당선자 총회를 수요일에 열고 다음에 원내대표 선거를 8일에 하는 정도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가 김 위원장의 비자금 사건을 언급하며 페이스북에 비난한 것에 대해서는 "그 전에는 찬성했던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물었다.

전국위에서 '김종인 비대위' 안이 부결될 가능성에는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고 했다. 취재진이 "그럼 현실적으로는 어떻냐"고 되묻자 "잘 될 겁니다"라고 답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조원 만큼은 세출을 조정할 수 있다고 한 것은 합의된 것인지 묻자 "저한테도 이야기는 했다. 사전통화는 조금 했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 만날 계획에 대해서는 "이 시간까지 없지 않나. 아직 없다"고 했다.

예산심사 처리가 얼마나 걸릴지에는 "각 상임위 예결위 등을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4월 말에 긴 연휴가 있는 점을 언급하자 "지방 추가분 1조원 재조정 정도는 정부에서 해올 것을 얘기하고 있다. 그러면 큰 어려움 없이 진행되지 않을까"라고 답했다.

[뉴시스]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