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김새로 질병과 건강을 알아보는 형상의학] 모두가 흠을 갖고 태어난다

2018.11.20 10:57:00



[시사뉴스 김진돈 원장] 이제 아침 저녁으로 겨울바람이 불어 온다.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이다. 그래서 재물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은 것이라고 하지 않는가. 이는 건강이 얼마나 값지고 소중한가를 의미한다.
 
<동의보감>에 보면, 병은 생기기 전에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하려면 평소에 마음을 잘 다스리고 선도같은 수양을 해야 한다. 요즘처럼 정신적인 긴장이나 스트레스 등이 인체에 영향을 많이 주는데 위 구절은 많은 의미를 함축 하고 있다. 

병을 치료하려면 질병이 생기기 전에 치료하여야 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막상 병이 생기고 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고생도 하고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병이 발생하는지를 간략히 살펴보자.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각각의 특징이 있다. 이런 특징은 또한 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형상의 차이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존재 자체에 병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남녀노소가 들어가 있다. 사람은 나름대로 흠(=모순)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남녀노소는 특유 의 생리, 병리적 특성이 있다. 남자는 남자병, 여자는 여자병, 노인은 노인병, 소아는 소아병이 오기 때문에 음식도 적절하게 섭취해야 한다.

먼저 남자의 형상은 흑장비강(黑長肥剛)하다. 즉, 남자의 기본형은 피부가 검은 편이고 키가 크고 체격이 있고 강해 보이는 인상이다. 성정은 발산성으로 조(燥)하다. 형이 성하니 이목구비중에서 코가 발달되어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오장으로는 정(精)을 위주로 하니 신장 (腎)이 중심이 된다. 고로 남자의 비위병은 여자에 비해 적은 편이다. 하지만 비위병을 앓게 되면 치료기간이 여자에 비 해 오래 걸린다. 또한 남자는 음주나 생식기가 나빠서 비위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남자는 양(陽)에 속하여 흩어지기 쉽다. 코와 귀 위주가 원칙이며 주로 주색 병이 많다. 또한 형성하고 기가 쇠약한 데 주로 기를 흩어트려서 써먹고 주로 정기를 사용하는 것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정을 보해주고 기를 보해주는 것이 기본이다.
 
여자의 형상은 백단수유(白短瘦柔)한 존재다. 여자의 기본형은 피부가 희고 키가 작은 편이며 마른 듯하고 부드러워 보인다. 성정은 수렴성으로 습(濕)하다. 화려(麗)하고 기가 성하고 형이 쇠한데 형쇠한 것을 배제하기 위해 입이 발달되어 씹어 먹는 것을 좋아하며 혈을 위주 로 하므로 위(胃)가 중심이 된다. 그리고 여자는 비위병이 흔한데 그 성정이 수렴하고 육체보다 정신위주로 발달되어 있으므로 사려과다로 인한 칠정병이나 칠기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남자같은 여자나 여자같은 남자에게는 조잡을 비롯한 비위질환이 자주 발생한다. 고로 여자가 남자같이 생긴 경우 즉 기가 실한 여자는 혈을 조양(調養)하면서 그 기를 소모시켜 주어야 하고 몸이 찬 경우에는 따뜻하게 해야 한다. 

여자는 음에 속하여 뭉치기 쉽다. 입과 눈 위주가 원칙이고, 주로 울화병이나 담화병이 많다. 담화는 조잡, 경계, 정충, 불면, 두통, 전간, 매핵기, 중기, 중풍으로 발전할 수 있다. 여자는 기성형쇠하며 정혈의 응집이 강한 사람으로 기가 울체되어 흩어뜨리지 못해서 오는 병이 많다. 따라서 기를 잘 돌게 하여 정을 흩어트리는 기약(氣藥)을 쓰고 혹은 보혈(補血)시켜주는 것이 좋다. 
김진돈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