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조련이벤트, 이종격투기, 자동차모터스포츠, 요가치유, 국제소믈리에, 레이싱모델, 국방과학기술학과…’은 급변하는 사회발전과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최근 새로 등장하고 있는 이색학과들이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권재철)은 수능을 마치고 학과선택을 고민하는 수험생과 학부모, 진로지도교사들에게 학과선택 및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 ‘톡톡 튀는 이색학과, 눈길끄는 이색직업’이라는 책자를 발간, 다음달초 전국 중·고등학교·대학교 및 공공도서관 등에 배포하기로 하였다.
이 책자에는 최근에 신설된 학과나 이색학과를 ‘식품·보건의료 및 웰빙’, ‘정보통신 및 스포츠’, ‘문화예술 및 서비스’, ‘방송 및 이벤트’, ‘경영·금융 및 보안’ 등 5개 분야로 나눠 청소년들이 선호하거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이는 40개 학과를 관련 분야 전문가 회의를 거쳐 선정, 수록하였다.
수록된 학과들에 대해서는 각 학과의 특성, 교육내용, 개설대학, 졸업후 진로, 진출가능 직업정보 등은 물론 각 학과의 대표적인 진출가능 직업 하나씩을 선정하여, 하는 일, 근무환경, 되는 길, 적성과 흥미, 종사현황, 수입, 향후 고용전망, 종사자 인터뷰 등 상세정보를 담았다.
구체적인 소개 학과를 보면 동물조련이벤트과, 레이싱모델과, 트리콜리지&헤어과, 쇼핑호스트과, 유통프랜차이즈비즈니스전공 등 5개는 올해 신설된 학과로 최근 웰빙추세와 스포츠·레져, 정보통신 문화의 발달로 등장한 것이다.
또 지난해 신설된 학과로는 웰빙테라피과, 병원코디네이터과, 국제소믈리에과, 요가치유학과, 국방과학기술학과 등 16개가 소개됐다.
동물조련이벤트과는 최근 놀이공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동물을 사육하고 관리하는 기능보다 동물공연이 인기를 끌고 있어 동물을 조련하는 것을 배우는 학과로 대경대학에 새로 개설됐다.
최근 와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마산대학에 개설된 국제소믈리에과는 와인의 가공, 감별, 접대기술 등을 통해 소믈리에를 양성하며, 경북과학대학에는 이종격투기 선수 및 종합체육 관련 지도자를 양성하는 이종격투기 전공이 개설됐다.
또한 호서대학에 개설된 국방과학기술학과는 군사학과 공학기술을 결합하여 첨단무기의 운용 및 기술을 습득하는 학과이며, 공주영상대학에 신설된 쇼핑호스트과는 홈쇼핑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상품구매를 유도하는 쇼핑호스트를 양성한다.
한국고용정보원 이윤선 책임연구원은 “청소년들에게 학과선택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고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이번 책자를 발간했다”며 “학과를 선택할 때 반짝 인기과에 현혹되지 말고 학과 및 향후 진출직업의 특징과 전망에 대한 면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