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여타의 영화동호회에서 DVD나 비디오 테잎을 프로젝트로 틀어주는 형태의 상영회는 해왔었지만 이번처럼 영화제의 형태를 갖추고 프린트로 직접 영화를 상영한 적은 없었다.
‘제1회 씨네마켓 영화제’에서 가장 특별한 것은 프로그램 선정 방식.기존의 영화제들이 특정 장르나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선정하지만 씨네마켓 영화제는 동호회 회원들이 직접 스텝으로 참여해 땀과 열정을 쏟은 작품들을 후보작으로 해서 프로그램을 선정한다. 이번 ‘제1회 씨네마켓 영화제’는 회원들이 2006년 1년 동안 스텝으로 참여한 21편의 한국영화 중 선정한 4편의 한국영화 <홀리데이>, <스승의 은혜>, <마음이...>, <조폭마누라3>와 최근 개봉했던 외화 <내 남자 길들이기> 등 총 5편의 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영화동호회 씨네마켓(시삽 권용주/회원수 1,124명-2/20 현재)은 1999년 PC통신 나우누리에서 시작해 현재 프리챌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고 있으며 프리챌 컨텐츠, 활동성, 디자인 3개 부문 인증을 받은 우수 커뮤니티이다.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영화를 꿈꾸는 사람들이 함께 하는 씨네마켓은 영화라는 하나의 공통점으로 시작해 8년이라는 시간을 함께 해왔다. 시작 당시 대부분 꿈 많은 학생이었던 회원들이 이제는 영화계에서 제작, 기획, 마케팅, 투자 등 다양한 분야의 현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제 그들이 주축이 되어 ‘씨네마켓’이라는 이름하에 영화관련 스터디, 영화인 초청 강연회, 영화제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