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 기자 2013.06.13 20:53:40
[고양=허윤 기자]고양 일산신도시 초입 노른자위 땅인 백석동 옛 출판단지 부지의 개발이 22년 만에 본격화 된다.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일대 6만 6039㎡ 규모의 ‘일산 요진 와이시티(Y CITY)’부지는 지난 1991년 일산신도시 개발 당시 출판단지 유치를 위해 용도가 지정됐던 곳이다.
하지만 출판단지가 파주에 들어서면서 요진건설산업은 1998년 한국토지공사(LH)로부터 이 땅을 매입했다.
일산신도시 초입에 위치해 있어 서울과 가깝고 주거환경도 쾌적해 그 동안 개발압력이 지속됐으나 개발이익과 특혜문제로 인해 사업에 어려움이 지속됐다.
그러던 중 지난해 4월 고양시와 오랜 협의 끝에 전체 사업부지의 일부를 공원, 광장, 도로, 업무시설, 학교용지 등으로 개발해 시에 공공기여하고 일부는 기부체납 조건으로 사업승인을 받았다.
여기에 지난 4월에는 대한주택보증과 프로젝트파이낸싱(PF) 보증을 체결하면서 사업의 안정성을 높였다.
요진건설산업은 이 부지에 지하 4층∼지상 59층으로 건립해 주상복합 아파트 6개 동 2404가구, 오피스텔 348실규모의 공동주택과 업무·판매·문화·집회시설 등으로 구성된 복합단지를 조성해 오는 2016년 입주를 목표로 분양할 예정이다.
세계 유명건축가들이 직접 참여한 특화 설계 선보여 일산의 최고의 랜드마크 단지로 조성되는 만큼 세계 유명건축가들이 직접 설계에 참여했다.
도쿄 롯폰기힐스, 상하이 힐스를 만든 모리도시기획에서 복합단지에 대한 전체적인 컨셉을 기획했으며 미국의 초고층 설계전문 디스테파노가 주거부 외관을 담당했다.
또 미국상업시설 전문 찰스그룹에서 상업시설의 전반적인 컨셉과 디자인에 각각 참여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상업공간과 도시의 형태미를 강조한 초고층 스카이라인을 연출했다.
이에 아파트의 경우 수요자들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59㎡A·B·C 형과 84㎡A·B·C·D·E형,90㎡형, 103㎡A·B·C형, 127㎡형, 156㎡ 형, 163㎡ 형, 244㎡형 팬트하우스 4세대 등 16개의 단위 평면으로 설계됐다.
이 아파트들은 한강과 서해안, 북한산 등의 조망이 가능하도록 단지 평형의 70%이상을 2면 와이드의 파노라마 뷰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동간 이격거리도 여유있게 확보했으며 조경면적은 법정기준치 15%보다 많은 23%선으로 계획돼 쾌적한 조경을 누릴수 있도록 했다.
부대시설로는 휘트니스센터, 사우나, 골프연습장, 다목적룸, 게스트룸, 도서관, 놀이방, 실버룸, 코인세탁실, 택배보관실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구비했다.
또 상업시설은 영화관을 중심으로 아웃도어와 인도어가 가능한 쇼핑몰로 기존 지역상권과 조화를 이루는 상업시설로 관리·운영 될 예정이다.
◆초고층 복합단지와 아파트 장점만 집약시킨 공간 구성
일산 요진 와이시티는 초고층 건물의 장점과 아파트의 장점만 골라 집약시켰다.
초고층건물의 조망과 편의성, 아파트의 실용성과 쾌적성을 모두 갖춘 새로운 형태의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기존 초고층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환기와 통풍문제를 맞통풍 구조, 개별환기시스템, 분할식 이중창 설치 등으로 해결했으며 2~3면 개방형 설계와 넓은 서비스 면적으로 발코니 확장시 일반아파트와 동등한 공간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전세대를 남향위주의 설계로 채광성을 높였으며 기존보다 20㎝ 높은 2.5m 천장고로 공간감을 극대화했다.
탁월한 조망권 확보를 위해 시야를 가리지 않는 안전유리 난간을 설치하고 기둥식 구조로 실배치를 자유롭게 했다.
또한 층간소음 최소화를 위해 법정기준보다 두꺼운 250mm 슬라브와 30mm 완충재를 적용했고 고성능 창호 단열재를 적용해 일반 주택에 비해 에너지사용량을 38% 낮췄다.
◆교통·교육·편의시설 모두 갖춘 일산 신도시 마지막 분양 단지
일산신도시 초입에 위치해 있는 만큼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며 지하철 3호선 백석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고 경의선 곡산역과 환승역인 대곡역이 인근에 있어 이를 통해 도심업무지역까지 50분 이내 이동이 가능하다.
또 광화문, 강남, 파주, 인천 등 서울 및 수도권으로 연결되는 광역버스 및 풍부한 버스노선을 단지 앞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단지 앞 중앙로를 비롯해 서울외곽순환도로 일산IC, 자유로, 제2자유로 등의 도로망도 쉽게 이용이 가능해 사통팔달의 교통여건과 함께 인근에 10개의 초·중·고교가 들어서 있다.견본주택은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1237번지 사업지 현장에 마련됐으며 13일 오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