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 시대를 불문하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끊이지 않는다. 그만큼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도 넘쳐나고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한 이야기보다 실패담을 더 쉽게 들을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요인은 요요현상, 영양 불균형, 시간·공간의 제약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런 가운데 몇 년 전부터 다이어트 업계에 새롭게 급부상한 것이 바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다. 국수, 생식, 스낵바, 시리얼 등이 주류를 차지하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은 시중에서도 손쉽게 접할 수 있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은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한 끼 식사의 전부 또는 일부를 대신할 수 있을 정도의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어야 한다. 기존의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대체할 건강 다이어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주목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지만 이러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선택에는 보다 신중한 주의가 필요하다. 1회 섭취량에 대한 칼로리와 영양소에 대한 기준이 있기는 하지만, 이를 맹신할 경우 다이어트에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다이어트 욕심에 모든 끼니를 체중조절용 식품만을 먹게 될 경우 영양 불균형이 오거나, 포만감이 들지 않을 경우 결국 다이어트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아임다이어팅 이창원 대표는 “즉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을 이용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반식과 병행하는 것이 좋다”며 “또한 제품이 칼로리는 낮으면서 충분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지, 보다 확실한 포만감을 주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일반식을 병행할 때 식단을 짜고 직접 제조하기 어렵다면, 최근 건강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다이어트 도시락과 같은 제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다이어트 도시락 전문 업체 아임다이어팅이 선보인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아임다이어팅밀’의 경우 낮은 칼로리, 풍부한 영양소, 충분한 포만감으로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대표는 “기존 체중조절용 조제식품과는 달리 생식 성분을 33% 함유하고 있으며, 135kcal에 식이섬유 하루 권장량의 40%, 단백질 18%, 비타민A 25%, 비타민C 42%를 함유하고 있다”며 “물이나 저지방 우유에 타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과일 후레이크로 충분한 포만감을 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