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을 맞이해서 라식, 라섹수술을 받기 위해서 안과를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검사를 거친 후에 환자가 받게 될 수술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함께 해주는 이야기가 있다. 검사와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의료진이지만 환자 스스로도 주의사항을 지키고 관리를 해야 좋은 시력교정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라식, 라섹수술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좋은 시력을 얻기 위해서는 수술 전 후의 주의사항을 잘 기억하고 실천해야 한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사항들도 민감한 눈을 수술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에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이라면 수술 전에 렌즈 착용을 금한다. 소프트렌즈는 1주일 이상, 하드렌즈는 2주일 이상, 드림렌즈는 1달 이상 착용하지 않아야 정확한 수술 전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 전날과 당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커피나 녹차, 에너지 음료 등을 마시지 않아야 하는데 안구가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혈액의 응집을 방해하는 아스피린 계열의 약물도 복용하면 안 된다. 라식, 라섹수술 전에는 과음을 하지 않고 충분하게 수면을 취해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더 좋은 교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을 받을 때 후드 티나 짧은 하의, 타이트한 복장은 수술을 할 때 몸을 제대로 고정시키기 어렵고 불편하기 때문에 편한 복장을 입고 병원을 찾는 것이 좋으며 메이크업을 하지 않아야 하고 향에 민감한 레이저 장비를 위해서 향수 사용을 금해야 한다.
라식, 라섹수술을 마친 후에는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고 처방을 받은 안약을 5분 간격, 두 시간마다 점안을 하고 눈을 비비거나 너무 세게 감지 않도록 유의한다. 수술 후에 플라스틱 안대를 착용하고 자면 수면 중에 눈을 비비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수술을 진행하는 전문가와 환자가 함께 라식, 라섹수술 전, 후의 주의사항을 유의하면서 수술 과정에 최선을 다해서 임하면 후유증이 없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시력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