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한반도 안정관리ㆍ대화채널주력”

통일부 업무보고.. 2012 통일정책 3대목표 제시

김부삼 기자  2012.01.05 10:44:44

기사프린트

통일부가 '2012년 통일정책 3대 목표'로 한반도 평화와 안정 관리, 남북관계 정상적 발전, 실질적 통일미래준비 등을 설정했다.

통일부 류우익 장관은 5일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의 3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8대 중점 추진과제'를 마련·발표했다.

우선 한반도 평화와 안정 관리를 위한 중점 과제로는 ▲한반도 정세 주도 ▲남북간 대화채널 구축 등을 제시했다.

남북관계 정상적 발전을 위한 과제에는 ▲인도적 문제 해결 ▲평화·경제·민족공동체 구축 추진 등이 포함 돼 있다.

이 가운데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통일부는 이산가족·국군포로·납북자 문제 등의 가시적 성과를 위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통일부는 실질적 통일미래준비를 위한 과제로 ▲통일재원 마련 및 국민적 통일의지 결집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강화 ▲미래세대 통일의지 고양 ▲통일외교 적극 추진 등을 제시했다.

특히 통일재원 마련 및 국민적 통일의지 결집을 위해 통일항아리(통일계정)를 설치하고 적립을 개시키로 했다.

류 장관은 "현재의 한반도 정세와 북한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전략적이고 능동적인 통일정책을 통해 통일의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업무보고에 이어 통일부 '2040(20~40대)' 직원들은 이명박 대통령과 ▲국민과 함께하는 통일 준비 ▲2040 직원들의 남북협력 현장경험 이야기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