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靑, 비서관 8명 인사단행

김부삼 기자  2009.09.02 17:09:09

기사프린트

이명박 대통령은 2일 청와대 메시지기획비서관에 이동우(56)현 홍보1비서관을, 언론비서관에 박흥신(50)현 언론1비서관을 기용하는 등 비서관 8명을 임명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이 대통령은 또 정무1비서관에는 김해수(51)현 정무비서관을, 민정2비서관에는 김진모(43) 현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을, 국정홍보비서관에는 이성복(45)현 홍보2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
뉴미디어홍보비서관에는 김철균(46)현 국민소통비서관이, 경제금융비서관에는 임종룡(50)현 경제비서관이, 방송정보통신비서관에는 양유석(54) 현 방송통신비서관이 각각 기용됐다.
이동우 메시지기획비서관은 경북 출생으로 고려대 경제학과를 나와 한국경제신문 사회.산업부장, 전략기획국장등을 지냈고, 박흥신 언론비서관은 충남 출생으로 고려대 사회학과를 나와 경향신문 산업부장, 광고마케팅부국장 등을 거쳤다.
비서관 직제 개편으로 직함이 바뀐 정무수석 산하 김해수 정무1비서관은 강원 출생으로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한나라당 부대변인 등을 지냈고, 김진모 민정2비서관은 충북 출생으로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대검찰청 마약과장,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장을 거쳤다.
또한 이성복 국정홍보비서관은 충북 출생으로 서울대 불어불문학과를 나와 조선일보 뉴미디어 기자, 디지틀조선일보 조선닷컴 편집국 부국장 등을 역임했다.
김철균 뉴미디어홍보비서관은 서울 출생으로 연세대 경제학과를 나와 다음커뮤니케이션 동영상플랫폼 본부장, 대외협력담당 부사장, 오픈IPTV 대표 등을 지냈고, 임종룡 경제비서관은 전남 출생으로 연세대 경제학과를 나와 재정경제부 경제정책국장, 기획재정부 기획조정실장 등을 역임했고, 양유석 방송정보통신비서관은 서울 출생으로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정보통신정책학회장, 중앙대 국제대학원장 등을 지냈다.
한편 이번 인사는 지난달 31일 단행된 청와대 조직·인사개편의 후속인사로, 청와대는 조만간 3~4개 비서관에 대한 인사를 추가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새로 개편이 되는 조직에 따라 일의 성격에 좀 더 부합될 수 있도록 명칭을 조금씩 변경한 것”이라며 “아직 새로 오는 분들에 대한 검증 등의 단계가 남아 있어 추가 인선이 좀 더 늦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