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창녕군, 성인전환기 발달장애인의 신나는 직업체험기

정윤철 기자  2021.11.30 10:23:15

기사프린트

 

[시사뉴스 정윤철 기자] ㈔느티나무 경상남도장애인부모회 창녕군지부(지부장 유현숙)는 경상남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2021년 경상남도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사업 수행기관(성인전환기)’ 공모에 선정돼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우리가족 미래설계 교육’을 진행했다.

 

‘우리가족 미래설계 교육’은 성인전환기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와 발달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교육과 체험 등을 다양하게 실시하는 교육으로, 발달장애인들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위해 진로상담 및 코칭 체계를 구축하는 직업교육과 현장중심의 직업체험으로 구성됐다.

 

직업교육에서는 직업의 종류와 구직방법, 직장인의 자세․예절 교육 등을 진행했으며 현장 중심의 직업체험에서는 농업, 제조업을 시작으로 카페․편의점․네일아트 같은 서비스업 직업체험 등 다양한 직업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참여자 모집 과정에서 창녕특수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해 학령기 발달장애 중고등학생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지속적 사업 추진을 위해 창녕특수교육지원센터와 중고등학교 관계자들의 간담회 및 설명회 진행으로 사업의 관심과 참여를 높였다. 또한 발달장애 청소년의 욕구조사를 바탕으로 직업 체험의 종류와 내용을 구성했다.

 

유현숙 지부장은 “교육을 통해 발달장애 청소년이 직업의 다양함을 알고 체험해 볼 수 있었고, 부모 또한 자녀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며 미래를 설계할 수 있었다”며 “발달장애 청소년이 본인의 미래를 꿈꾸고 설계하는 데 당당히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