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특집]‘거산’ 문민대통령…YS, 역사속으로 영면

URL복사

국회의사당서 영결식…김수한前의장 추도사 “국민섬긴 문민 정치가”
朴대통령, 건강악화로 빈소서운구차 배웅만…MB 내외-권양숙 여사 참석

[시사뉴스 김부삼 기자]독재 타도, 민주화 투쟁의 기수, 거산(巨山)'문민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이 차가운 눈발을 뚫고 영면에 들어갔다.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26일 국회의사당에서 엄수됐다. 김 전 대통령을 실은 운구차가 이날 오후 1시55분께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에 도착하면서 영결식은 진행됐다. 운구행렬은 이날 오후 1시30분께 종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출발해 25분만인 1시 55분께 국회 정문에 도착했다. 운구행렬은 율곡로-광화문-새문안로-충정로-마포대로-마포대교를 건너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도착했다. 운구차량이 국회 정문을 통과하자 사열해있던 군 의장대가 '받들어 총'의 구호로 예를 표시하고, 조악대의 조곡 연주가 시작됐다. 김 전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던 내빈들은 자리에서 모두 일어나 고인의 마지막 길에 예를 표시했다.

정부에서는 이날 영결식장에 참석하는 내빈으로 장례위원 2222명을 포함해 주한외교단과 조문사절 80여명, 유가족 관련 인사 100여명, 각계인사 7900명 등 총 1만명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날 눈발이 날리는 영하의 추운 날씨 탓에 참석인원은 당초 예상보다 크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朴대통령, 건강악화로 빈소서 운구차 배웅만…MB 내외-권양숙 여사는 참석

영결식은 이날 오후 2시4분, 김동건 전 KBS 아나운서의 개식 선언으로 시작됐다. 고인에 대한 묵념을 할 땐, 부인 손명순 여사가 무표정하고 무거운 표정으로 눈을 지그시 감아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귀빈석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와 이명박 전 대통령 내외가 첫 줄에 자리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건강상의 이유로 영결식장에 불참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도 차가운 날씨와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다. 대신 차남 김홍업 전 의원이 참석했다. 이밖에도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도 불참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위원회 장례위원장인 황교안 총리는 '조사(弔辭)'를 통해 "우리 국민이 사랑한 김영삼 전 대통령님, 이제 생전의 무거운 짐을 모두 내려놓으시고 영원한 안식을 누리시길 빈다"며 "나라를 위해 헌신해오신 대통령님의 발자취를 우리 국민은 잊지 않을 것"이라고 애도했다.

황 총리는 이어 "우리는 오늘 우리나라 민주화의 큰 산이셨던 김영삼 전 대통령님과 영원히 이별하는 자리에 있다"며 고인의 생전 업적을 열거했다.

황 총리는 특히 "대통령님은 일제 잔재를 청산하는 등 역사 바로세우기에도 노력하셨다"고 평가했다.

또 "오늘 우리들이 대통령님을 마지막으로 보내드리는 이곳 국회의사당은 대통령님의 정신이 오롯이 남아 있는 곳"이라며 "대통령님이 염원하셨던 평화롭고 자유롭고 번영하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오늘의 우리들이 해야 할 몫"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영삼민주센터 이사장을 맡고있는 김수한 전 국회의장이 고인에 대한 추도사를 이어갔다.

김 전 의장은 "한결같은 마음으로, 국민을 사랑하고 국민을 섬겨오신, 진정한 문민 정치가였다"고 우리 헌정사 최초의 '문민 대통령'이 가는 길을 애도했다.

김 전 의장은 "그렇게 사랑하던 조국, 그렇게 사랑하던 국민, 그렇게 사랑하던 동지들을 남겨놓고 이렇게 홀연히 가셨나"라며 울먹이며 슬픔을 감추지 못했다.

김 전 의장은 "민주주의와 민권을 위해 모든 것을 남김없이 바치신, 희생과 헌신의 삶을 사셨다. 실로 대통령의 생애는 시련과 극복, 도전과 성취의 대한민국 민주헌정사 그 자체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거짓과 위계, 음해와 사술을 배격하고 한결같이 '대도무문'의 정도를 걸어왔다. 뿐만 아니라 퇴임 후에도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의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대의 앞에 단호한 대통령이었지만, 이웃들에게는, 동지들에게는, 한없이 따뜻하고 자상한 분이었다. 지난 5일간 언론을 통해 소개된 일화로 소탈하고 가식없었던 대통령의 따뜻한 면모를 새삼 추억하면서 국민들의 마음이 모처럼 하나가 됐다"고도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김 전 의장은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온 국민의 이름으로 말씀드린다. 참으로 참으로 수고 많으셨다. 정말, 정말 감사하다. 사모하던 하나님의 품 안에서 부디 안식하소서"라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김 전 의장은 추도사 후 고인의 영정 앞에 분향하면서 떨리는 손을 가누지 못하고 흐느꼈다.

이어 고인과 유족의 종교인 기독교를 시작으로 불교, 천주교, 원불교 등 4대 종파의 종교의식이 진행됐다.

기독교 예배는 이날 장례식장에서 발인예배를 집전한 수원중앙침례교회 김장환 목사의 집전 아래, 오정현 사랑의교회 담임목사 등이 진행했다.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현철씨 오열하기도, 장남 은철씨도 나와

고인의 생전영상이 상영되면서 고인에 대한 추모 분위기는 정점으로 치달았다.

특히 고인이 박정희 유신독재에 투쟁하며 내뱉은, "아무리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1985년 전두환 정권에서 가택연금 당시 경찰앞에서 "날 감금할 수는 있어. 이런 식으로 힘으로 막을 순 있어. 그러나 내가 가려고 하는 민주주의의 길은 말이야, 내 양심은, 마음은 전두환이 빼앗지는 못해" 라는 고인의 육성 녹음이 흘러나올 땐, 영결식장 곳곳에서 울음이 터져나왔다.

차남 현철씨는 흐르는 눈물을 참지 못하고 손수건에 얼굴을 묻고 오열했다. 손명순 여사의 헌화와 분향을 시작으로 장남 은철씨, 차남 현철 씨 등 가족들의 분향이 시작됐다.

특히 장남 은철씨는 선글라스와 중절모를 쓰고 장례식장에 모습을 나타냈다. 미국에서 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은철씨는 언론에 모습을 나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장에서도 언론을 비롯 주요 인사들도 은철씨의 생김새를 몰라 유가족이 은철씨를 안내하기도 했다.

추모공연은 바리톤 최현수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고인이 평소 좋아하던 '청산에 살리라'를 불렀다. 3군(육·해·공군) 조총대의 조총 21발이 발사된 후, 김 전 대통령을 실은 운구차는 장지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으로 출발하면서 1시간20여분의 영결식이 마무리됐다.

◆안장식 기독교식 엄수…‘민주화 큰산’ 잠들다

영결식 후 그의 운구행렬은 46년간 살았던 상도동 사저를 둘러본 뒤 동작구 국립 서울 현충원에 오후 4시35분께 도착했다.

운구차가 현충원에 들어서자 안장식이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1시간여 가량 기독교식으로 엄수됐다. 군 의장대가 비탈길을 따라 제단을 향해 한걸음 한걸음 조심스럽게 관을 옮겼다.

순국선열들이 잠들어 있는 충혼당 앞 250석 규모의 안장식장에 운구차가 도착하자 흩날리는 눈발 속에서 군악대의 조악 연주가 울려퍼졌다.

오후 5시께 차남 김현철(56)씨 등 유족 대표들과 정의화(67) 국회의장, 새누리당 김무성(64) 대표, 김수한(87)·박관용(77) 전 국회의장 등이 안장식장 맨 앞줄에서 고인을 맞이했다. 유족과 조문객, 정부 측 인사들은 고인에게 예를 갖춘 뒤 제단에서 차례로 헌화·분향하며 고인의 넋을 기렸다. 관은 제단에서 묘소 예정지로 옮겨졌으며 상주와 유족들이 운구 행렬을 뒤따랐다.

묘역은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통령을 지낸 사람의 묘소 크기인 264m²(약 80평)로 장군 제3묘역 우측 능선 부분에 조성됐다.

고인의 자택이 있는 상도동을 향하고 있으며 민주화 투쟁 동지이자 정치적 경쟁자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로부터 300미터 정도 떨어져 있다.

기독교 신자인 김 전 대통령과 평소 친분이 두터웠던 고명진 수원중앙침례교회 담임목사가 약 20분간 기독교식 하관 예배를 드렸다. 무궁화가 새겨진 상판이 고인의 관을 덮었고 묘소는 화강암이 갈려 물이 잘 빠지는 마사토가 뿌려졌다. 군 의장대가 국가원수에 해당하는 조총 21발을 발사했고 유족과 조문객은 고인을 향해 묵념을 올렸다. 군악대의 진혼곡과 조악이 연주됐고 '민주화의 큰산' 김 전 대통령은 영면에 들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