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특집]정동영 ‘탈당·신당行’…야권재편 탄력 받나?

URL복사

새정치 탈당 ‘국민모임’ 합류선언…정치계 행보에 ‘주목’
국민모임, 신당창당 행보 본격화…서울대토론회 개최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새정치민주연합 정동영 상임고문이 11일 신당창당 준비모임인 '국민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는 새로운 정치세력의 건설을 촉구하는 모임'(국민모임)에 합류를 선언함에 따라 정치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정 고문의 신당행이 야권재편의 신호탄이 될지 아니면 찻잔속 태풍에 그칠지 주목되고 있다. 당장 오는 4월 치러질 보궐선거에서 어떤 영향력을 발휘할지 관심이다.

국민모임은 이날 정 고문의 합류로 합리적인 진보를 표방하는 신당창당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정 고문과 함께 김성호·최규식·임종인 전 민주당 의원, 유원일 전 창조한국당 의원, 최순영 전 민주노동당 의원 등도 신당에 합류키로 하는 등 재야, 시민단체로서 부족할 수 있는 정당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얻을 수 있게 됐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천정배 전 의원의 합류 가능성도 있어 신당의 파괴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호남 바닥 민심에 깔려 있는 야당 실망론을 감안할 때 정 고문 외 천 전 의원까지 결합하면 진보정당 창당 움직임은 곧 호남 신당론과 결합 돼 상당한 힘을 가질 수 있다는 논리다.

다만 천 전 의원은 “현재 탈당하거나 신당에 합류할 뜻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정 고문과 늘 뜻을 같이하지만 탈당을 같이한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지금은 관망을 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2·8전당대회 이후 당내 일부 세력의 이탈 및 분당 움직임과 맞물릴 경우 야권 재편의 전주곡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정 고문의 신당행이 강력한 폭발력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올해는 큰 선거가 없고 가장 중요한 20대 총선까지 남은 시간이 많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 내에서도 명분 부재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현역 국회의원이 총선 공천을 포기하고 재야에 나갈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거의 없다는게 이유다.

정 고문이 참여하는 세력이 야권발 정계개편을 몰고 올 수 있는 태풍으로 성장하기 해서는 새정치민주연합내 추가 분열과 4월 보궐선거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대에서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친노무현)의 좌장인 문재인 의원이 당권을 장악할 경우 입지가 축소될 수밖에 없는 비노(비노무현)계가 정 고문과 손을 잡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실제로 정 고문은 새정치연합에 대해 '친노계 사당화', '계파 독식' 등의 단어를 사용하며 강도높게 비판해 왔다.

또 문 의원이 당권을 장악한 뒤 총선 공천이 투명하게 되지 않을 경우 탈당파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4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는 방안을 검토중인 국민모임이 어떤 성적표를 받을지도 야권재편의 태풍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

만약 의외의 선전을 펼칠 경우 대안정당으로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반면 참패를 할 경우 존립 자체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게 된다.

이런 가운데 새정치연합은 정 고문의 신당행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8일 “제3신당은 언제든지 나왔던 이야기지만 전부 실패했다"며 "국민모임은 정당화되는 순간 지리멸렬해진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도 이날 공식 논평을 통해 “지금은 당의 새로운 리더십을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야할 때”라며 정 고문의 신당행을 안타까워했다.

당권주자들도 정 고문의 탈당과 관련, 아쉬운 마음만 드러냈을 뿐 정치적인 파장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문재인 의원은 이날 오전 울산지역 대의원대회 직전 기자들과 만나 “한마디로 안타깝다”며 “우리당이 진보적 노선으로 가지 않더라도 당내에서 우리당이 진보적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우리 내부에도 계파갈등의 골이 너무 심했던 것 아닌가 깊게 반성한다”며“분열해서 패패의 길로 가지 말고 통합·단결해서 승리의 길을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의원은 “탈당은 명백히 잘못된 일이다. 우리는 모두 각자가 있는 곳에서 혁신할 수 있어야 한다”며“쉬운 곳에서 혁신하는 것보다 어려운 곳에서 혁신하는 것이 진짜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마땅히 여기 남아서 혁신하는 길에 함께 했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최고위원에 출마한 주승용 의원은 “탈당은 바람직하지 않고 신당은 성공하기 쉽지 않다. 우리당을 대표하는 분이 오죽했으면 탈당을 결심했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앞선다”며“계파 패권주의와 낡은 이념 논쟁이 정 고문의 설 자리를 잃게 한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모임, 신당창당 행보 본격화…서울대토론회 개최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새로운 정치세력의 건설을 촉구하는 모임'(국민모임)은 12일 본격적인 신당창당 행보에 나섰다.

국민모임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1층 성당에서 '국민모임 서울 대토론회'를 열었다. 주제는 '야권교체 없이 정권교체 없다. 새로운 정치세력, 왜 필요한가'다.

한양대 이도흠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지금 정치는 사라지고 행정과 폭력만 남았다. 야당은 분열과 무능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한 때 집권세력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여당의 독주를 막고 국민의 생존권을 지킬 의지와 능력을 이미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새정치연합은 여당인양 수수방관해 대다수 국민들이 등을 돌린 지 오래다. 야당으로서 비전과 정체성, 리더십을 상실한 채 여당의 2중대로 전락했다”면서 “호남 패권과 국회의원 등 알량한 '배지권력'에 만족하며 타성에 젖어 지역주의와 패권을 강화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지지기반을 상실하고 정책과 전술은 갈팡질팡하고 박원순, 안철수 등 인적 상징에 의존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신대 이해영 교수는 “현재의 새정치연합의 리더십, 정체성, 노선의 위기를 자력으로 돌파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이라며 “계파과두제의 조건속 에서 경쟁력있는 정치세력이 출현해 차기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위협이 가시화될 때가 아니면 과연 지금의 체질과 구조가 혁신될 지도 불확실하다”고 꼬집었다.

이 교수는 “이제 진보는 어떤 이념적 원칙과 교리가 아니라 주어진 객관적인 삶의 조건 속에서 도출되는 것이다. 신당은 그런 의미에서 비(非)중도 '장그래(드라마 미생의 주인공) 정당”이라며 “새로운 실천, 견고한 정책 대안, 위력있는 동시에 재미있는 대안정당의 건설을 통해 새로운 리더쉽, 정체성, 노선을 세워갈 때 비로소 대중의 시선이 머물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국민모임은 이날부터 전국을 돌며 국민대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신당창당의 당위성과 홍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실제로 정동영 상임고문의 새정치연합 탈당에 대해 방어막을 치며 신당의 의미를 부각시켰다.

국민모임 양기환 대변인은 “정 고문이 대중적 진보정당 합류를 선언한 것을 환영한다”며“이윤과 효율 보다 생명과 인간의 가치를 중시하고 평화생태복지국가를 지향하는 모든 세력은 기득권을 버리고 당적, 계파와 소속을 넘어 새로운 정치세력 건설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민모임은 또 시민사회진영의 무당파 예비 정치인을 적극 발굴하고 뜻을 같이 할 수 있는 정치인들과 공개 또는 비공개의 모임을 갖고 이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4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는 방안도 검토 중이며 새정치연합내 개혁파와 노동계, 정의당과 노동당 등의 합류를 촉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