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대정부질문 첫날…‘개헌·사이버사찰’ 공방[종합]

URL복사

개헌 놓고 ‘블랙홀’ VS ‘골든타임’ 엇갈려…‘카톡 검열’ 사이버 사찰 논란도

[시사뉴스 김부삼 기자]국회는 31일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한 관계 국무위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본회의를 열어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을 실시했다. 대정부질문 첫날인 이날 여야는 정치권의 핫이슈인 개헌문제와 카카오톡 검열 논란에서 비롯된 '사이버 사찰' 의혹 등을 놓고 공방이 잇따랐다.

이날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정홍원 국무총리는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론은 경제를 삼키는 블랙홀이 될 것”이라고 한 입장을 대변한 가운데, 대다수 여당 의원들은 청와대 입장과 함께 하며 '경제가 우선'이라고 밝힌 반면, 야당 의원들은 '지금이 개헌의 골든타임'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개헌 놓고 ‘블랙홀’ VS ‘골든타임’ 엇갈려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은 “개헌은 정치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고 본다. 국민의 완전한 합의 없이는 될 수도 없고 돼서도 안 된다고 본다”며 “개헌이 모든 아젠다의 블랙홀이 되지 않도록 경제 지표, 여론 지수, 남북 소통 등이 안정 수준에 도달할 때 논의를 본격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한성 의원도 “대통령이 개헌의 필요성을 언급한 적이 있지만 지금은 워낙 경제 상황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개헌 이야기가 계속 나오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함진규 의원 역시 “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내수시장 활성화도 안 되고 있다. 우리 경제에 적신호가 켜진 지 오래 됐다”며 “현재 우리 여건이 본격적 개헌론으로 들어가기엔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 권력구조 개편보다 민생 안전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민병두 의원은 “지금이 개헌 골든타임”이라며 “경제와 개헌 논의를 병행할 수 없다면 대통령은 개헌 논의에 관여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박 대통령은 개헌 논의로 국가 역량을 분산시킬 경우 또 다른 경제의 블랙홀을 유발한다는 발언으로 개헌 논의를 사전에 봉쇄하려 하고 있다”며 “경제와 민생, 개헌, 남북 화해 등 세 가지 중요한 국정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유능한 정권이다. 지금이 바로 경제의, 개헌의, 남북 화해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동철 의원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개헌 봇물론'을 이야기한 데 대해 “여당 대표가 개헌 이야기를 꺼냈다가 혼났다. 사과까지 했다. 청와대 홍보수석이 '실수가 아닌 것 같다'고 했다”며 “실수라면 봐주겠는데 실수가 아니어서 못 봐주겠다, 가만두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정홍원 국무총리가 “혼이 났다느니 하는 표현은 적절치 못한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을 이야기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하자 “그렇다 해도 대통령이 나서서 국회의원의 입을 막는 건 3권분립에 어긋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도 '개헌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혀 주목을 끌었다.

새누리당 김재경 의원은 “개헌에 대한 온도차가 심하지만 우리의 역량으로 혼란과 부작용 없이 투 트랙으로 경제 활성화와 개헌 논의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같은 당 박민식 의원도 “개헌을 너무 금기시할 필요는 없다. 경제활성화를 논의하되 개헌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계속되는 개헌 질의에 “국민들은 경제를 좀 살려달라, 굉장히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 정부에선 경제활성화가 급하다, 일자리를 창출해 국민들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게 급한 문제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이런 문제가 선결된 뒤에 개헌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피력했다.

◆카톡 검열…사이버 사찰 논란도

이날 대정부질문에서는 최근 이른바 '카카오톡 검열' 논란으로 촉발된 사이버 사찰에 관한 집중 질의도 있었다. 야당 의원들은 국민의 기본권 침해 등을 거론하며 정부를 집중 질타한 반면, 여당 의원들은 사이버 사찰 논란이 오해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의 소극적 대응을 비판했다.

새정치연합 정청래 의원은 “박근혜 정권은 사찰 공화국이다. 내비게이션도 사찰당한 것을 아는가. 이러니 관계없는 국민들이 사이버 사찰로 너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박근혜 정권은 사찰을 하지 않고서는 정권 유지를 못하나. 그렇게 자신이 없냐”고 묻기도 했다.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은 “정치권이 이른바 '카톡 사찰'을 문제 삼은 것은 맞다. 하지만 빌미를 제공한 것은 정부다. 말도 안 되는 '실시간 모니터링'이라는 표현을 썼기 때문”이라며“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 말 한 마디에 국민은 희망과 기대를 가질 수도, 절망과 공포를 느낄 수도 있다”고 정부의 신중한 대응을 촉구했다.

정 총리는 이에대해“검열이나 사찰이란 건 현 정부에서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적법 절차에 의하지 않으면 수사할 수 없고 적법절차에 의하지 않고 한 수사에 대해선 처벌규정이 있기에 함부로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금 모든 수사에 관한 절차는 사법 통제를 받는 영장이나 허가에 의해 이뤄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첼로 레퍼토리의 틀을 깬 거침없는 연주, 클래식라운지 ‘심준호 첼로 리사이틀’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매해 첼로 레퍼토리의 틀을 깨며 강렬하고 도전적인 리사이틀을 선보인 심준호가 꿈빛극장 기획공연 ‘클래식라운지’를 통해 음악 팬들과 만난다. 성북구와 성북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는 클래식라운지 ‘심준호 첼로 리사이틀’은 오는 5월 11일(토) 오후 5시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꿈빛극장에서 진행된다. 이번 공연은 피아니스트 신재민의 탁월한 반주와 함께 이뤄지며, 유려하고 웅장한 첼로 연주로 깊은 울림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심준호는 지난해 ‘슈만’을 주제로 해 첼로로 편곡된 연가곡 ‘시인의 사랑’과 세 명의 첼리스트와 함께 ‘첼로 협주곡’을 선보이며 연주력은 물론 기획으로도 극찬을 받았다. 그 연장으로 이번 ‘클래식라운지’에서 ‘브람스’를 선보인다. 독주와 협연, 실내악, 오케스트라를 오가며 이미 국내 음악계에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올라운드 플레이어(All-round player)’ 심준호는 이런 제한적인 첼로 레퍼토리에도 매년 틀에 박히지 않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구성하며 리사이틀을 선보여왔다. 본격적인 국내 연주활동을 하기 전 신예였던 2015년 이미 베토벤 첼로 소나타 전곡을 하루 만에 완주했고, 터키 출신의 피아니스트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