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자동차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 잡아라"... 삼성SDI, LG화학, SK케미칼 각축

URL복사

[시사뉴스 김승리 기자] 삼성SDI과 LG화학, SK케미칼, 코오롱플라스틱 등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 시장을 공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EP 시장에서 비중이 큰 자동차 부문에 이들 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9일 삼성 SDI에 따르면 이규철 삼성SDI 케미칼사업부 전무는 "정보기술(IT)용 소재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자동차 소재 사업을 강화해 내년 유럽시장 매출을 4억 달러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SDI 관계자는 "독일에서 열리는 국제 플라스틱 전시회 '파쿠마(FAKUMA) 2014'에 참가하면서 유럽 시장 매출 목표를 밝힌 것"이라며 "유럽과 함께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SDI는 모바일과 TV, 가전용 소재에서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자동차용 소재를 개발해왔다고 설명했다. 2007년 GM 공급을 시작으로 자동차 업계의 친환경·고효율 추세에 맞춰 EP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는 것.

삼성SDI는 멕시코와 중국에 이어 2011년 헝가리에 EP 생산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밀집한 동유럽권에 단납기 공급체제도 갖췄다. 올해 5월에는 중국 동관에 생산 공장을 준공하며 글로벌 생산 거점을 확대해 가고 있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지난 8월 기술기반 사업(고강도 EP, 고흡수성 수지(SAP), 합성고무) 분야의 매출을 연간 2조원대에서 2018년까지 4조5000억원대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박 부회장은 고기능 EP 비중을 늘려 2018년까지 '글로벌 톱3'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재 30% 수준인 자동차용 EP의 매출 비중을 5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SK케미칼도 EP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김철 SK케미칼 사장은 "세계 최초 '무염소 PPS'라는 차별성을 통해 2020년까지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을 2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PPS는 고온에서도 변형 없이 견디는 '슈퍼 EP'의 일종이다.

SK케미칼 관계자는 "최근 국제 플라스틱 전시회에서 자동차가 핫 아이템으로 떠올랐다"며 "자동차 부문 등에 적용되는 EP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유럽에 위치한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소재 공급을 확대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코오롱플라스틱을 비롯한 코오롱의 자동차 소재 부품 관련 사업 계열사들은 고강성, 경량화, 친환경 등 고부가가치 신소재를 개발하는데 연구개발(R&D) 역량을 집중해 왔다.

이처럼 업체들이 앞 다퉈 EP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은 연비와 환경 규제에 따라 관련 시장이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탄소 배출량을 오는 2030년까지 2005년 대비 30% 감축하기로 했다. 유럽연합(EU)도 자동차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5년 130g/㎞에서 2020년까지 95g/㎞로 강화한다. 이런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차량 경량화가 필요하다. 차체 중량을 10kg 줄이면 1g/km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한다.

경량 소재로 꼽히는 EP는 고분자 소재로 일상 용품과 자동차, 전기, 전자, 우주항공 분야 등에서 폭넓게 사용된다. 특히 EP는 내열성, 강도가 우수해 기존 금속의 영역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또 금속과 달리 투명한 성질을 가진 소재도 존재해 유일하게 유리를 대체할 수 있는 소재라고 한다.

이 때문에 소재 분야에서 철강이 차지하는 비중이 줄고 있다. 미국 에너지부는 자동차 소재에서 철강 비중이 2010년 77%에서 2035년 40% 수준으로 급감한다고 전망했다. 반면 미국에서는 2010년 5%였던 플라스틱 비중이 2035년 20%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자동차산업에서도 플라스틱 비중이 1990년 4.5%에서 2010년 6.6%로 늘었다.

유럽도 상황은 비슷하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유럽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자동차의 철강 사용비중은 현재 68%에서 41%로 낮아진다. 반면 비철금속 및 합성수지의 사용비중은 각각 12%p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EP는 합성수지 계열이다.

세계 EP 시장 규모 전망도 밝다. 후지 키메라 리서치(Fuji Kimera Research)에 따르면 EP 시장 규모는 2015년 977만t에서 2020년 1216만t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평균 성장률은 5%에 달한다.

시장조사기관 IHS는 자동차 생산량을 기준으로 자동차용 플라스틱 시장을 전망한다. 경량화 추세에 따라 자동차 내 사용되는 플라스틱양이 점차 많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IHS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는 올해 8525만6044대에서 2020년 1억386만3171대로 증가한다. 올해 기준으로 미국이 전체 자동차 생산량의 25%, 중국이 25%, 유럽이 23%를 차지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민심 겸허하게 받아들여…낮은 자세로 경청·소통 할 것"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를 통해 여당 참패로 끝난 총선과 관련해 첫 입장을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여당의 총선 참패와 관련해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민심을 경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참패와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총선 참패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야당과의 협치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윤 대통령은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는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음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 2년간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훨씬 더 세밀하게 챙겨야 했다"며 "앞으로는 한계선 상에 계신 어려운 분들의 삶을, 한 분 한 분 더 잘 챙기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께 더 가까이, 민생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서, 현장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선과 악, 현실과 동화를 넘나드는 인간 본성... <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리텍콘텐츠의 임프린트 출판사 센텐스가 ‘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을 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책은 안데르센이 집필한 160여편의 동화 중 특이한 요소를 가진 잔혹동화들을 모아서 집필한 도서다. 안데르센은 동화를 통해 독자들에게 인간성의 본질, 도덕적 갈등, 사랑의 여러 측면에 대해서 철학적 질문들을 던졌는데, 이 질문들에 대한 인문학적 해석을 첨부해 독자가 동화를 읽으며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작가만의 독특한 시각과 예술적 재능이 결합해 만들어진 이색적인 메시지들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 내려가며, 동시에 아름다운 원문의 문장 그대로를 음미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책은 ‘인간을 파멸시킨 욕망 잔혹동화’, ‘목숨과 맞바꾼 사랑 잔혹동화’, ‘환상 속으로 빠져드는 마법 잔혹동화’, ‘사유에 묻히게 하는 철학 잔혹동화’ 네 개의 목차로 구성돼 있으며, 인물들이 대응하고 위기를 겪는 방법에 따라 각기 다른 생각할 점을 남겨주고 있다. 동화 속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나와 타인, 그리고 세계와 소통하며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달아주고, 독자들에게는 사랑과 용기, 인내의 가치를 상기시켜 주고 있다.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