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특집]‘불씨 지펴진’ 개헌론…정국 ‘블랙홀’ 되나?

URL복사

개헌론, 불은 붙었는데…‘논의 시점’두고 좌고우면
朴대통령 “경제회생 골든타임” 개헌 논의 제동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정국 정상화가 이뤄지면서 정치권이 그동안 미뤄뒀던 개헌 논의에 불을 붙이기 시작했다. 내년에는 총선-대선-지방선거 등 특별한 선거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개헌을 논의하기에 지금이 최적기라는 이유에서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서는 이미 개헌에 대해 여야 정치인들은 물론이고, 국민적 공감대까지 형성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언제든 마음만 먹는다면 개헌 논의가 시작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라는 의미다. 그런데, 이 같은 개헌 논의에 대해 유독 박근혜 대통령만은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 경제 살리기에 집중해야 할 시기, 개헌 논의가 사회의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돼 버릴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결국 박 대통령은 이 같은 우려심리를 직접적으로 밝히고 나섰고, 이에 정치권은 대통령이 국회 입법논의마저 가이드라인을 두려 한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朴대통령 사실상 개헌 반대 입장에 정치권 발끈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지금 우리에게는 그 어떤 것도 경제 살리기에 우선할 수가 없다”며 “경제회생의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고 국민안전과 공직사회 혁신 등 국가대혁신 과제도 한 시가 급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장기간 표류하던 국회가 정상화돼서 이제 민생법안과 경제 살리기에 주력해야 하는데, 개헌 논의 등 다른 곳으로 국가 역량을 분산시킬 경우 또 다른 경제의 블랙홀을 유발할 수 있다”며 개헌 논의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박 대통령은 거듭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국회도 경제 살리기와 국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을 국정의 최우선 순위로 삼아서 함께 힘을 모아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개헌 논의 불가’ 입장에 여야 개헌론자들의 반발은 거세졌다.

박 대통령이 지난 6일,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재점화 되고 있는 개헌 논의에 대해 제동을 걸고 나선데 대해 여야 개헌론자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정치권 대표적 개헌론자로, ‘개헌 전도사’로까지 불리는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즉각적으로 “개헌은 찬반의 문제이지, 시기의 문제로 본질을 호도하면 안 된다”고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헌에 대한 이해’라는 글을 올려 “개헌은 제왕적 대통령제가 지금은 국가 경쟁력에 장애적 요인 중 제일 크다는 것”이라며 “개헌은 특정 정파나 특정 정당의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가 아니라, 국가개혁과제의 핵심 과제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헌은 경제 살리기나 일자리 창출과 국정수행에 블랙홀이 아니라 정부와 국회가 역할 분담해서 하는 것”이라고 박 대통령 주장에 정면 반박했다. 이어, “현 정부는 임기 내내 경제 살리기에 매진해야 한다”면서도 “국회는 이미 개헌 발의선, 의결선을 넘었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논의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 개헌특위가 구성되면 모든 논의는 절차대로 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대통령의 국회 간섭”이라며 비판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에서 “개헌추진 국회의원 모임에 152명이 참여하고 있고, 오늘 한 언론사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231명의 국회의원이 개헌에 찬성한다는 보도가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개헌논의를 비난한 것은 대단히 부적절한 일이다. 이러니 제왕적 대통령제를 개헌해야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유 대변인은 그러면서 “국회가 헌법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더구나 개헌의 필요성은 1987년 개헌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며 “여야의 중진과 다수의 국회의원들이 시대변화에 따른 개헌의 필요성을 진지하게 논의하는 것을 대통령이 응원하기는커녕 정치적 색안경을 끼고 무조건 안 된다고 비판하는 것은 대통령으로서 적절한 발언이 아니다”고 일갈했다.

특히, 유 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개헌 논의 불가’ 입장 외에도 “최근 국회와 정치권에 대한 불만과 비판을 계속 쏟아내고 있다”며 “대통령이 국회를 간섭하고 지시하면 안 된다. 대통령이 ‘오더’를 내리면 정쟁과 갈등의 원인이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이 무조건 안 된다고만 하지 말고, 국회의 진지한 개헌논의에 대해 지켜봐주시고 의견을 주시는 것이 현명하다”며 자중을 당부했다.

김무성 등 ‘속도조절론’, 정기국회 이후 내년 초?

한편 박 대통령의 ‘개헌 논의 반대’ 입장에 따른 정치권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중심으로 속도조절론이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조속히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면서도 박 대통령의 입장까지 고려한 ‘속도조절론’인 것이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최근 공개석상 등 다양한 곳에서 개헌 논의를 하려면 2014년 정기국회 이후에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김 대표는 “지금 100일 동안 할 것을 70일 동안 해야 하는데 그럴 여가가 어딨느냐”며 “(개헌 논의는) 이번 국회가 끝나고 해도 늦지 않다”고 강조했다. 앞서, 세월호 정국이 마무리 되는대로 즉시 개헌 논의에 들어가야 한다고 했던 입장에서 다소 미뤄진 것이다. 이재오 의원 등 당내 비주류 진영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반기를 들고 확산되고 있는 조기 개헌 입장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김무성 대표의 이 같은 입장에 김태호 최고위원도 거들고 나섰다. 김 최고위원은 개헌 논의와 관련해 “정기국회부터”를 제안했다. 김 최고위원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번 정기국회만이라도 경제 살리기에 여야가 올인하는 모습이 먼저라고 말씀드리고 싶다”며 이 같이 제안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금 국회에 계류돼 있는 경제활성화법안, 민생법안을 여야가 쿨하게 합의해야 한다”며 “그리고 국회선진화법이 규정하고 있는 법적 기한인 12월2일까지 내년도 예산안이 말끔하게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모습을 먼저 보여줘야 된다”며 “그 다음에 개헌에 관해 이미 여야가 조언한 안을 가지고 개헌특위를 구성해 조용하게 합의해나가면 된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이렇게 하는 모습을 국민이 볼 때 저희들에게 신뢰와 성원을 보낼 것”이라며 “개헌 논의에 관해 대통령께서 ‘블랙홀이다’ 말씀하시는데, 그에 대한 우려도 아마 불식되고 인식도 바뀔 것이라 믿고 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또, “모 언론기관에서 국회의원 300명을 대상으로 개헌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물어 249명이 응답했고, 그 중 93%가 찬성했다”며 “사실상 대통령께서도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알고 계시리라 믿고 있다”고 개헌 자체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거듭 “이번 정기국회만은 오로지 경제 살리기에 올인해 정부가 경제 살리는 환경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