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추석연휴, 뭘 볼까…새 영화 가이드

URL복사

[시사뉴스 김한나 기자] 추석(8일) 연휴는 여름방학·설·크리스마스 시즌과 더불어 영화계 대목이다. 이런저런 사정으로 고향을 찾지 못하거나 굳이 지방으로 움직일 필요가 없는 이들에게 영화만큼 좋은 친구는 없다. 

올 추석 개봉영화는 과감해졌다. 상업성을 덜어내고 작품성에 심혈을 기울였다. 또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영화보다는 장르별 개성을 살린 것들이 많다.

2006년 허영만 원작 만화를 영화화, 684만 관객을 불러 모은 ‘타짜’의 속편 ‘타짜-신의 손’이 3일 청소년관람불가 딱지를 붙이고 관객을 만난다. ‘과속스캔들’ ‘써니’ 등을 연출한 강형철(40)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그룹 ‘빅뱅’의 최승현(27)이 전편의 주인공인‘고니’(조승우)의 조카 ‘대길’로 등장, 극을 이끈다.

김혜수를 대신해 신세경(24)과 이하늬(31)가 새롭게 합류해 최승현과 멜로라인을 구축한다. 이경영(54) 곽도원(40) 오정세(37) 김인권(36)도 양념으로 재미를 더한다. ‘타짜’에서 ‘고니’를 도운 유해진(44)이 ‘대길’과 함께하며 ‘아귀’ 김윤석(46)이 ‘대길’과 한판승부를 벌인다.

같은 날 송혜교(32)와 강동원(33)은 가족영화 ‘두근두근 내인생’(감독 이재용)으로 관객을 유혹한다. ‘두근두근 내 인생’은 작가 김애란 의 동명 베스트셀러를 소설이 바탕이다. 열일곱 어린 나이에 자식을 낳은 부모, 열일곱 살을 앞두고 세상과 이별을 준비하는 아들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렸다.

강동원은 열여섯 살에 아들을 낳은 ‘대수’다. 걸그룹에 열광하고 아들의 게임기를 탐내는 철부지 아빠다. 택시 운전에 온갖 아르바이트로 생계와 아들의 병원비를 책임지는 가장이기도 하다. 송혜교는 한때 아이돌 스타를 꿈꿨지만 열일곱 살에 아이를 낳게 된 서른셋 ‘미라’다.

1000만명이 본 ‘7번방의 선물’처럼 눈물샘을 자극하기 위해 감정을 건드리지 않고, 담담하고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놔둔다. 추석 연휴를 노린 영화 치고는 상업성을 걷어내고 굉장히 쿨하게 만들어졌다.

홍상수(54) 감독 마니아라면 4일 개봉하는 16번째 장편 ‘자유의 언덕’이 추석 선물세트처럼 느껴질 듯하다. 자신의 삶에서 중요했던 여자를 찾으러 한국에 온 ‘모리’가 서울에서 보낸 며칠을 다룬 작품이다, 일본의 연기파 배우 가세 료(40)가 주연했다. 6일까지 계속되는 제71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오리종티 경쟁부문에 초청되기도 했다. 청소년 관람불가.

지난해 ‘지슬’로 선댄스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은 오멸(43) 감독의 신작 ‘하늘의 황금마차’도 4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재정난에 처한 밴드가 아버지의 유산을 노리고 치매를 앓는 형과 유랑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담은 로드무비다.

‘그랑블루’ ‘니키타’ ‘레옹’ ‘제5원소’ ‘택시’ 시리즈 등 화제작을 만든 프랑스 거장 뤼크 베송(55) 감독의 신작 ‘루시’가 3일 한국 관객을 만난다. ‘루시’는 마약 운반책으로 이용당하던 여자가 초능력을 갖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룬 액션물이다. 스칼릿 조핸슨(30), 모건 프리먼(77) 등이 출연했다. 북아메리카에서 개봉하자마자 2주 연속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했다. 또 개봉 4주 만에 북미수익 1억 달러를 달성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 영화에는 한국 배우 최민식(52)이 악당 ‘미스터 장’으로 출연한다. 영화에서 한국말을 쓰면서 ‘루시’를 따라다니며 끝까지 괴롭히는 인물이다. 뤼크 베송 감독이 그의 출연을 위해 한국으로 와 몇 시간에 걸쳐 설득했다.

하루 앞서 개봉하는 ‘스텝업: 올인’(감독 트리시 시에)은 2년 만에 돌아온 ‘스텝업’ 시리즈의 결정판으로, 무대의 스케일과 댄스 퍼포먼스가 전편을 뛰어넘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쇼와 댄스 배틀이 결합된 신개념 퍼포먼스 ‘쇼 배틀’도 등장한다.

라스베이거스를 배경으로 가진 것은 꿈과 열정뿐인 스트리트 댄서들이 지상 최고의 무대를 차지하기 위해 모든 것을 건 한판 승부를 벌인다는 내용이다. 10, 20대게 짜릿하고 화려한 영상미를 선보인다.

중국 액션 영화들도 재착륙했다. ‘소림사-인자무적’(감독 위안허핑)이 3일 재개봉한다. 홍콩이 자랑하는 액션배우 훙진바오(62) 위안바오(57)가 출연하는 고전작으로 적절한 코미디와 액션을 섞어 사랑받은 작품이다. 이번에는 깔끔한 HD로 찾아온다.

1980년 작품으로 무협 액션의 명작이 된 영화 ‘명검’(감독 담가명)이 3일 34년 만에 재개봉한다. ‘열화청춘’(1982) ‘설아’(1984) ‘최후의 승리’(1987) 등을 만든 담가명 감독의 데뷔작으로 화려한 카메라의 움직임과 뛰어난 편집으로 진일보한 무협 액션을 선보였다.

이맥연(정사오추)은 사랑하는 사람을 뒤로 한 채, 자신이 현존하는 최고의 검객임을 증명하기 위해 속세를 떠나 떠돌던 중 화천수를 찾아 나선다. 우연히 화천수의 딸 화영지를 구하는 과정에서 증오심으로 가득 찬 명검 제물검을 손에 넣은 그는 화천수에게 결투를 신청하게 된다.

2001년 11월 개봉했던 리롄제(51) 주연 ‘키스 오브 드래곤’(감독 크리스 나흔)도 HD로 리마스터링 돼 4일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다.

꾸준히 사랑받는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 도라에몽도 새로운 시리즈 ‘도라에몽 진구의 아프리카 모험: 베코와 5인의 탐험대’(감독 야쿠와 신노스케)로 4일 개봉한다. 강아지 왕국이 ‘다부랑다’에게 지배당하자, 도라에몽과 친구들이 위험천만한 아프리카에서 거신상의 수수께끼를 풀고 왕국 구출에 나선다.

같은 날 꿀벌을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 ‘마야’도 어린이 관객들을 찾아온다. ‘마야’는 독일 아동문학의 거장 발데마르 본젤스가 1912년 완성한 ‘꿀벌 마야의 모험’을 3D로 옮긴 것이다. 102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원작은 MBC, EBS 등에서 TV애니메이션으로 방송됐으며 서적, 캐릭터 상품, 뮤지컬 등 관련상품도 300여종에 달한다.

꿀벌왕국을 떠난 사고뭉치 꿀벌 마야가 위기에 처한 왕국을 지키기 위해 초원의 친구들과 함께 펼치는 합동작전을 그렸다.

‘라이온 킹’ ‘잠베지아’ 제작진의 신작 애니메이션 ‘쿰바: 반쪽무늬 얼룩말의 대모험’(감독 앤서니 실버스톤)도 가세한다. 아프리카 초원 한 가운데 평화롭게 살고 있는 얼룩말들의 마을에서 몸에 무늬가 반쪽밖에 없는 ‘쿰바’가 태어나며 시작된다. 다른 얼룩말들과 겉모습이 다르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던 '쿰바'는 나머지 반쪽 무늬를 얻기 위해 ‘마법의 연못’을 찾아 나선다.

제이크 T 오스틴(20), 안나소피아 롭(21), 캐서린 테이트(46), 리암 니슨(62) 등이 내레이션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