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국제

일본 바이어, 최근 일본시장서 인지도 상승한 한국제품에 관심

URL복사

[시사뉴스 강철규 기자] "아이디어 상품은 물론 일본에 특화된 상품들이 뛰어나고 품질과 기능면에서 일본 내 제품에 뒤쳐지지 않는다. 특히 가격적인면에서 저렴해 한국 제품을 눈여겨보고 있다."(주방용품 업체인 도쿄유니코모 나카가와 미키오 대표)

"한국 업체들의 특징은 원하는 대로 납기일도 맞춰주고 요구사항도 잘 들어줘 한국 상품을 많이 애용하고 있다. 더욱이 품질이 뛰어나 일본 내에서도 인기가 높다."(인테리어 수조업체인 아쿠아 가주의 마쓰우라 대표)

16일 일본 도쿄 치요다구에 위치한 도쿄국제포럼 행사장. 15~16일 한국무역협회가 국내 중소기업의 일본 진출 확대를 위해 개최한 '2014 동경 한국상품전시·상담회'에 일본 내에서도 유명한 도큐한즈, 미츠이물산케미칼 등 유통 및 수입업체 바이어 1000여명이 전시회장을 찾아 옥석을 가리느라 종일 북새통을 이뤘다.

행사장을 찾은 일본 바이어들은 최근 일본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올라가고 있다고 평가하며, 일본의 특성을 잘 이용한 상품에 관심을 많이 보였다.

이 중에서도 차량용 블랙박스 부스와 핸드폰 액정보호필름 부스 등이 성황을 이뤘다.

일본 내에 많이 보급되지 않은 차량용 블랙박스 업체에는 일본인 바이어들이 몰려 '택시나 트럭 조합 등에서 테스트를 한 후 구매를 하고 싶다', '성능이 뛰어나 자세한 구매방법을 알고 싶다'며 연이어 1:1상담을 진행했다.

일본 바이어들의 눈을 사로잡은 또 다른 상품은 'IP카메라'.

일본 보안업체에서 큰 관심을 보인 'IP카메라'는 인터넷을 통해 카메라로 찍힌 영상이 PC에 저장되는 초소형 홈 CCTV로, 현재 일본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가의 CCTV보다 저렴한 가격에 성능까지 뛰어나 바이어들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블랙박스 업체인 세미솔루션 박상욱 연구위원은 "지금까지 20여 차례 상담을 진행했는데 블랙박스와 IP카메라에 대한 일본 바이어들의 생각이 긍정적"이라며 "일본 보안업체는 물론 가정용이나 펫을 위한 CCTV로 사용이 가능해 계약과 관련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적인 제품과 함께 바이어들이 북새통을 이룬 곳이 바로 일본에 특화된 아이디어 상품 부스였다.

우리나라와 같이 핸드폰 보급률이 높은 일본에서도 구매력이 높은 젊은 층을 주요타켓으로 한 핸드폰 액정보호필름 및 스킨 제작업체인 리얼룩코리아에는 '일본 연예인이나 한류스타 등으로 핸드폰 스킨을 제작이 가능하냐?'부터 '새로 출시될 아이폰6·소니 Xperia Z2 등으로도 제작이 가능하냐?', '일본 내 시장조사를 마친 후 문의를 하고 싶다'는 등의 구체적인 상담도 이어졌다.

디지털 전자제품 방수팩을 제조하는 '디카팩'에도 하루 종일 부스가 북적였다. 휴대전화나 카메라를 물에 넣어도 젖지 않도록 하는 디카팩 관계자는 "'디카팩'은 기존 제품과는 달리 카메라 렌즈부분까지 방수팩에 넣어도 촬영이 가능하다"며 "가격대도 저렴하고 물속에서도 뜨는 장점이 있어 많은 바이어들의 상담요청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내 1인 가구 등 주요타켓으로 한 아이디어 행거업체인 '대영' 부스에도 바이어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 제품은 일본 내 꽃가루와 황사 등이 날려 집에서 빨래를 말릴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해 방문이나 창문 등에 설치할 수 있는 행거로, 1000엔(한화 1만원) 정도면 작은 규격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격적인 면에서도 큰 호응을 받았다.

대영 김소연 대표는 "어제 하루에만 30여건의 상담이 이어졌다"며 "공간 부족으로 건조기로만 말리는 일본가정 상황을 고려하면 일본 시장 내 상품성은 물론 공간까지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이라고 자랑했다.

행사장을 찾은 일본업체 바이어들도 한국 상품에 큰 만족감을 표시하며, 시장조사 등을 거쳐 구매를 고려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기능성신상품개발전문상사인 로터스 재팬의 코지 긴바라 사장은 "기존에 값싼 중국 상품을 사용했지만 품질이나 성능이 뛰어난 한국 상품에 관심이 많아 참여하게 됐다"며 "일본시장 상황을 고려한 창문 행거나 핸드폰 관련 제품의 아이디어가 뛰어나다"고 한국 제품의 상품성을 인정했다.

식품류 업체인 오카츠네상사의 오가와 카즈유키 부장은 "최근 한국 상품에 대한 시장 반응이 좋아 긍정적인 계약을 고려하고 있다"며 "환율문제로 힘든 부분은 있지만 아이디어와 성능 등이 뛰어나 앞으로도 거래를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이번 '2014 동경 한국상품전시 상담회'에는 경기, 대구, 경북 등 전국 9개 지자체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국내 중소기업 82개사가 참여하고 일본의 유통 및 수입업체 800여개사 1100여명이 전시장을 찾아 성황리에 열렸다.

특히 무협은 최근 급격히 떨어진 엔화가치와 일본 내 가시지 않은 반한감정 등으로 무거워진 한-일 관계 분위기를 고려해 참가업체 선정 및 행사진행 등에 큰 공을 들였다. 기존 수출실적은 물론 짧은 전시회 기간을 고려해 현지화 가능성 등을 고려해 참가업체를 정한 후 각 업체에 관심이 있는 바이어들과의 1:1미팅을 주선하는 등 높은 실적을 올리기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었다.

한국무역협회 김무한 전무이사는 "이틀간의 짧은 기간이었음에도 1000여명의 바이어가 현장을 찾아 국내 참가업체와 1:1 상담을 진행했다"며 "대일 수출 여건이 일시적으로 악화되고는 있지만 일본 경제가 완만한 회복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돼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본 시장은 우리나라에게 중요한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조국혁신당 중심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구성 속도 내나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조국혁신당을 중심으로 한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논의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더불어민주연합(민주연합) 소속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2명을 포함한 소수정당 당선인 8명이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시민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연합에 시민사회 몫으로 참여한 연합정치시민회의(시민회의)는 전날 가진 비공개 오찬에서 시민회의 당선인 2명(김윤·서미화)이 공동교섭단체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보인다. 민주연합 당선인들이 제 정당으로 돌아가면 시민회의 당선인 2명은 무소속으로 남게 된다. 시민회의는 민주당과 통합하지 않고 조국혁신당 교섭단체에서 활동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회의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한 상황에서 굳이 민주당과 통합해야 할 필요성이 없어졌다"며 "시민사회 당선인들이 나름 독자성을 갖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오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독자적인 교섭단체가 가진 장점이 있으니 어떻게 움직이는 게 좋을지 구체적인 것들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미래와 사회민주당 등 군소정당도 교섭단체 합류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이은북이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을 출간했다. 다리 달린 뱀, 날개 달린 원숭이, 거북이 등껍질을 가진 새, 손과 발이 있는 조개, 켄타우로스가 나왔던 과학책을 기억하고 있는가. 책 중간에는 아르마딜로나 오리너구리 같이 실존하는 동물을 집어 넣어 그 진위가 더욱 아리송했던 그 책. 피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와 그의 조수 한스가 이상한 동물을 찾아가며 여행을 하는 내용을 담은 어린이 책,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이야기’는 원래 ‘FAUNA SECRETA (비밀의 동물지)’라는 제목의 개념미술 전시 내용을 정리한 책을 정식이 아닌 방법으로 들여와 만들어진 책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진은 물론 피터 아마이젠하우펜이라는 사람까지 모든 것이 스페인의 개념예술가 호안 폰쿠베르타와 그의 동료인 페레 포르미게라의 창작물이었다. 따라서 이 책은 정확히 말하자면 과학 보고서가 아닌 과학적 개념을 비트는 개념 예술서로 이해된다. 전시회 ‘FAUNA SECRETA’는 사진 뿐만 아니라 동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의 노트 독일어 원문과 영어 번역본, 엑스레이 사진과 해부도, 이상한 동물들의 박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