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골프칼럼

[김영두 골프이야기] "정복이 힘들수록 더욱 매력을 느끼며,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

URL복사

***18홀.  파4. 340미터. 핸디캡1. 페어웨이는 좁고 길며 오르막 구릉임. 페어웨이 중간에 우람한 소나무가 버티고 있으며 좌우 모두 벙커. 좌측 벙커는 오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함. ***

[신이 내린 스포츠, GOF & SEX. 정복이 힘들수록 더욱 매력을 느끼며,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 

내가 골프코스를 설계한다면 절대로 난이도가 높은 홀은 마지막에 놓지 않겠다. 공략하기 어려운 마지막 홀은 골퍼들의 희망을 깬다. 

나는 아직 싱글타수를 쳐보지 못했다. 최고기록이 82타이다. 물론 최고기록도 나의 홈구장인 이 골프장에서 이룩한 타수이다. 마지막 홀이자 핸디캡이 1인 홀에서 적어도 파를 잡아야만 싱글타수를 칠 수 있다고, 자주 함께 라운드를 하는 친구들은 단언했다. 

핸디캡 1이라고는 해도 특별히 골퍼를 골탕 먹이는 함정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페어웨이가 좁고 가파른 비탈의 오르막이며 파4홀로써는 다른 홀보다 길뿐이다. 

나는 82타를 비롯하여 83, 84, 85타의 기록은 스무 번 쯤 된다. 82를 치던 날도, 83을 치던 날도 17홀까지는 9오버 파였었다. 18홀에 와서 보기나 더블보기를 해서 꿈에도 그리는 싱글타수의 문턱에서 무릎을 꿇은 것이다. 

코스설계를 할 적에 공략하기에 용이한 홀을 마지막으로 배치한다면 베스트 스코어를 내는데 코스가 한 몫 거들지 않겠는가. 

민호씨가 악패듯 때린 공이 소나무의 꼭뒤를 박차고 떠올라 구름 속으로 숨었다가 언덕배기 한가운데 사뿐히 내려앉는다. 

"쌀 떨어지니까 밥맛 나네요. 역시 민호씨는 뒷심이 좋아."

옆에서 듣기에도 기가 막힌 타구 소리였다. 경희의 비나리에 민호씨가 눈을 홉뜬다. 

"마지막 홀을 멋지게 장식합시다."

내가 티샷한 공은 페어웨이를 약간 벗어났다. 벙커 입술에 걸린 것 같다.

언덕을 아이언을 지팡이 삼아 짚고 허위단심 올라갔다. 벙커에도 풀이 무성한 둔덕에도 공은 없다. 쥘손에 들린 지팡이로 목둣개비를 치우면서 풀들을 헤집어 본다. 

공이 있어야 할 자리에 까맣고 윤이 반들반들 나는 털 무더기가 떨어져 있다. 앞서 간 골퍼가 떨어뜨린 헤드커버인가 싶어 주우려고 손을 뻗었다. 그 순간 털 무더기가 길체로 사라져 버린다. 방금까지 내가 무언가를 보았다는 사실이 의심스럽다. 

"뭔가 까만 털 덩어리가 있었는데...."

"거기에 두더지 굴이 있어요. 우리들만 아는데..."

내 공이 두더지 굴을 막아버렸던 것이다. 다시금 캐디들이 골프코스에 사는 동물들과 한 식구라는 생각이 든다. 골퍼는 골프코스에선 늘 손님인가보다. 

"드롭할 게요. 두더지네 집 대들보 내려 앉히면 안 되니까."

내 공이 두더지 가족의 아늑한 보금자리를 무너뜨리지는 않았을까, 갑자기 걱정이 된다. 

"조금 기다렸다 치세요. 꿩다리도 부러뜨리면 안 되잖아요."

공을 떨어뜨릴 곳을 측량하느라 눈을 치떠 보니 장끼와 까투리가 새끼들을 데리고 일렬종대로 페어웨이를 가로질러 행진을 하고 있다. 

앙바틈한 몸맨두리의 까투리는 종깃굽에 힘을 주고 뒤뚱거리며 걷고, 도담스러운 새끼들은 앙글거리며 뒤를 따른다. 식솔을 거느리고 나들이를 나온 장끼는 나볏하게 목을 뻣뻣이 세우고 걷고 있다. 나는 꿩 가족의 한가로운 행렬이 지나가기를 기다린다. 

7번 아이언으로 페어웨이로 빼내긴 했다. 그린까지는 100여 미터 남짓이다. 어프로치를 신중하게 시도하는 수밖에 없다. 보기로 끝을 맺는다면 만족해야 할 것이다. 

"왼발 오르막은 공을 왼쪽에 놓고...."

곁에 꺽정씨가 서 있다가 조언을 한다. 

"그렇게 아둔패기는 아니에요. 그쯤은 안 다구요."

알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각지한대로 실행이 된다면 진즉에 싱글타수도 쳐봤을 것이며 이븐파도 했으리라. 둔탁하게 맞은 내 공은 그린에 올라가지 못하고 도중에서 주저앉고 만다. 나야말로 뒷심이 부족한가보다. 

꺽정씨는 투온을 시켰다. 그렇지만 버디를 노리기에는 핀과 공의 사이가 너무 멀다.  

"내가 버디의 진수를 보여드리지."

"실언의 진수를 볼 것 같은데요."

꺽정씨의 자신만만한 농담에 경희가 찬물을 끼얹는다. 

그러나 꺽정씨가 누구인가. 퍼팅의 귀재가 아닌가. 어쩐지 단번에 넣을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든다. 아니나 다를까 꺽정씨의 공은 비틀거리면서도 구멍을 찾아간다. 

"나이스 버디"

경희는 목청껏 소리를 질렀고 나는 박수를 쳐주려고 장갑을 벗던 중이었다. 그런데 세상에 이런 이변도 있나. 분명 컵 안으로 들어갔던 공이 물처럼 넘쳐흘러 나오더니 컵에서 한 뼘쯤 떨어진 곳에 멈춰 섰다. 

눈 달린 듯이 길 찾아갔던 공이 발 달린 듯이 걸어 나오다니.... 적어도 8개의 눈이 지켜보는 앞에서 믿지 못할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컵 안에서 기어 나온 것은 꺽정씨의 공만이 아니었다. 

어,어, 외마디 소리를 뱉으며 우리 모두가 컵으로 다가갔을 때, 컵 안에서 기어 나온 까만 털 덩어리가 꿈지럭거리며 그린을 가로질러 어디론가 가고 있었다. 

"나이스 파."

내가 웃음을 참으며 외쳤다. 

"버디 아냐?"

"저 털 덩어리인지 두더지인지는 분명 국외자이고 국외자가 건드린 볼은 나무나 돌에 맞은 것하고 똑같이 취급하니까... 버디가 아니지."

꺽정씨의 반박에 룰박사 민호씨가 못을 막았다. 아무도 이견을 달지 못하고 멍하니 서로의 얼굴만 둘러보고 있다. 

나는 역시나 마지막 홀의 징크스를 깨지 못하고 더블보기를 범하고 만다. 머리 속에서 타수를 암산했다. 90타, 딱 보기 플레이를 했다. 근래의 기록과 비교해서는 좋은 편이지만 아쉬움이 남는다. 꺽정씨는 마지막 홀에서 버디가 아닌 파를 해서 74타를 쳤다. 내일 다시 라운드를 한다면 적어도 오늘보다는 멋진 플레이를 할 것 같다. 

내일은 더 잘 할 것 같고 모레는 더 잘 할 것 같고... 그러나 장갑을 벗으면서 헤아린 점수는 언제나 기대치를 밑돌고.... 정복이 힘들기에 더욱 매력이 있고, 그래서 포기하지 못하고 매달리는가. 

"끝은 새로운 시작인데, 우리 다시 안 뭉칠 건가요?"

아쉬워하는 사람은 나 혼자만이 아닌가 보다. 민호씨의 말투에도 서운함이 묻어있다. 

"올해가 가기 전에 한 번 더 칩시다. 그래서 우리가 원수가 될 건지 은인이 될 건지를 결정합시다. 스킨스를 하던지 훗세인을 하던지 현금이 질서 있게 오가는 살기애애 화기등등한 라운드를 합시다."

꺽정씨가 모자를 벗는다. 오랜만에 보는 그의 머리는 속알머리가 많이 줄었다. 정수리가 동그랗게 비어있다. 

그러고 보니 꺽정씨와 같이 골프친구가 된지도 5년도 넘나보다. 곱지 않은 언사만 주고받지만 그러는 중에도 압지에 물이 스미듯 고운정 미운정이 고루 들었다. 아웅다웅 다투면서도 끝내 함께 필드를 누빌 것 같다. 

"잘 쳤습니다. 즐거운 라운드였어요."

나는 캐디를 비롯한 꺽정씨와 민호씨, 경희, 그리고 나 자신에게 다감하게 말한다. 

=== 당연히 19홀까지는 가야죠?===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정치

더보기
영수 회담 의제 조율 난항...주중 성사 불투명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간 영수회담이 의제 선정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양측은 25일 2차 실무협상을 벌였으나 접점을 찾지 못하고 '빈 손' 종료됐다. 대통령실 홍철호 정무수석과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회담 일정과 의제 등을 논의하는 실무 회동을 가졌으나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천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2차 실무협상 직후 국회 본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사전에 조율해 성과있는 회담이 되도록 의제에 대한 검토 의견을 (대통령실이) 제시하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 준비회동이었다"고 밝혔다. 천 비서실장은 "오늘 2차 준비회동은 약 40여 분간 진행됐다"며 "민주당이 제시한 의제에 대해 대통령실의 검토 결과를 논의하기 위한 그런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이 있는 회담이 될 수 있도록 대통령실의 노력을 당부드린다"며 "대통령실 입장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와 함께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1차 실무협상에서 '민생회복지원금', '채상병 특검법' 등 영수회담 의제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실이 이날 2차 협상에 민주당 제안에 대

경제

더보기
[마감시황] 코스피, 외인·기관 동반 매도에 '털썩'…2620선 후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통령실은 25일 올해 1분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3.4%를 기록했다며 이는 4년 6개월 만의 가장 높은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물가 역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 회담을 앞두고 민주당이 '전 국민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을 통한 경기 부양을 주장하자 대통령실 차원에서 이미 우리 경기는 회복세라는 내용의 브리핑을 진행한 것이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경제적 성과를 강조했다. 성 실장은 "(1분기 성장은) 양적인 면에서도 서프라이즈지만 내용 면에서도 민간 주도의 역동적인 성장 경로로 복귀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정에 의존한 성장이 아닌 민간이 활력을 찾은 덕분에 나온 성과에 주목해야 한다면서다. 그는 "경제 성장 절반 정도는 수출과 대외 부분를 통해서 절반은 내수부분을 통해서 이뤄진 상당히 균형 잡힌 회복세로 평가할 수 있다"며 "특히 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민생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올해 경제 성장률 예

사회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문화

더보기
영녕전 제향 관람 사전예약 … 종묘제례악 체험관, 신실재현 전시관 등도 운영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윤순호)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 종묘대제봉행위원회(종묘제례보존회·종묘제례악보존회)와 오는 5월 5일(일) 오후 2시 종묘에서 <2024년 종묘대제>를 봉행한다. 올해 ‘종묘대제’는 종묘 정전의 보수공사로 인해 영녕전에서의 제향만 진행된다. ‘종묘대제(宗廟大祭)’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 포함된 길례(吉禮)에 속하는 의례로, 국왕이 직접 거행하는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제사이다. 1969년 복원된 이래로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무형유산으로, 왕실의 품격 높은 의례와 무용, 음악이 어우러진 종합적인 의례로 그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되었다. 2006년부터는 국내외 내·외빈을 초청한 국제행사로 진행되며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매년 5월 첫 번째 일요일에 유교사회에서 기준이 된 예법의 절차를 엄격하게 지켜 웅장함과 엄숙함이 돋보이는 의례로 진행된다. 올해 영녕전 제향은 온라인 사전 예약자(150명)에 한해 관람이 가능하며, 엄숙한 제향 준비를 위해 행사 시작 1시간 전인 오후 1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