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골프칼럼

[김영두 골프이야기] "첫 공격 실패 시 페널티를 받고 재차 시도할 수 있다"

URL복사

***16홀. 파4. 358미터. 핸디캡3 그린까지 계속 오르막. 실제 보다 훨씬 멀게 느껴짐. 그린 쪽으로 갈수록 페어웨이의 폭이 좁아지므로 정교한 공격이 요구됨.*** 

[신이 내린 스포츠, GOLF & SEX. 첫 번 공격에 실패했을 경우 페널티를 받고 재차 시도할 수 있다.]


바람이 불고 있다. 회오리바람이 뉘누리를 일으키며 나뭇잎을 비질하듯 쓸어 모아 하늘로 말아 올린다. 마치 바람이 생명체인양 짓궂은 장난을 한다. 치마 속으로 들어와 치마폭을 범선의 돛처럼 부풀린다. 바람은 개구쟁이 수컷인가. 세어볼 것도 없이 여지까지 꺽정씨가 친 타수는 1언더 파이다. 이번에는 어떤 명기가 펼쳐질까 다들 숨을 멈추고 그를 바라보고 있다. 

"어어?"

꺽정씨가 드디어 명기를 보여준다. 그의 공이 추사선생의 난초 잎처럼 포물선의 궤적을 그으며 날아간다. 가히 예술적이다. 보는 이들의 체증이 내려가게 시원한 오비를 한방 날려준 것이다. 

"아기다리 고기다리 던 오비여..."

야지랑스러운 넉살은 경희가 부렸지만 민호씨도 웃고 있다. 인간이라면 실수도 좀 있어줘야 인간답지 않은가. 

완전무결한 존재는 신(神)이다. 하느님도 벼락을 때릴 때 슬라이스를 내서 죄 없는 고목나무를 때린다고 골프육법전서에도 나와 있다고 한다. 하느님도 완벽할 수 없는 운동이 골프라고 했다. 

"가끔은 이쁜 짓도 하네요."

끌탕은 안할망정 시치름하게 서 있을 수만은 없었다. 예술적인 샷에 예술적인 명언으로 대응해야 하는데 나는 아직까지 그만한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 

"김작가나 잘 치셔."

벌타를 먹고 재차 티샷을 날린 꺽정씨의 언사가 고울 리 없다. 얼굴은 썩은 밤을 씹은 듯 우그러져있다. 

티잉그라운드에 올라서니 더 바람이 드세다. 골짜기 쪽에서 바람이 올라오고 있다. 그립이 치맛자락에 스쳐 손목이 왼쪽으로 감긴다. 공이 왼쪽 산자락을 때리고 페어웨이로 굴러 내려온다. 

"럭키. 나쁘지 않아."

바람에 날아가려는 모자를 잡으며 경희가 외친다. 

"웬 바람이 이렇게 사납지? 치마 끝에 추를 매달아야 할까 봐."

비나 눈보다 바람이 샷에 더 영향을 준다. 적어도 내 경우는 그렇다. 치마를 손으로 잡아 다스리면서 티잉그라운드에서 내려오는데 남자 둘이서 귓속말을 나누면서 킥킥 웃고 있는 게 보인다.   

"치사하게 남자들끼리 귓속말을 나누고 그래요? 내 흉봤죠?"

"내 솔직히 말하리다. 실은 바람이 김작가 치마를 들치는 통에 내가 안 보아야 할 김작가 속곳을 보고 말았단 말이요. 그래서 공이 엉뚱한 곳으로 간 것인데.." 

핑계 없는 무덤 없다더니, 꺽정씨는 치사하게도 자신의 오비를 내 탓으로 돌리려 하고 있다. 

"뭐라고욧. 이건 큐롯스커트라고 겉으론 치마처럼 보여도 들쳐보면 바지란 말이에요. 아무리 바람이 불어도 속곳이 안 보이는 옷이라구욧."

나는 꺽정씨에게 악장을 쳤다. 

"김 작가, 옛날에는 골프장을 이브가 없는 에덴(Eveless Eden)이라 불렀어요. 여성 출입 금지 구역이었답니다. 아마도 김작가처럼 포르노 쇼를 보여줘서 남자들을 헷갈리게 만드니까 그랬나 봅니다."

민호씨의 점잖은 목소리가 무겁게 깔린다. 

"포르노 쇼라구요? 남자들은 어떻구요. 숲속에서 들어가서 무단방뇨를 하지를 않나. 그러니까 이브가 없는 에덴에서 그런 매너 없는 짓을 하면서 놀겠다? 만일 우리가 아마조나스의 후예였다면 골프장을 남성금지구역으로 만들었을 텐데요. 

오호, 애재라 통재라. 근데 남성들은 왜 끝까지 이브를 추방할 일이지 왜 여자들에게 골프를 가르쳐서 더 몸살 나게 만들었죠? 좋은 건 다 남자들만 하는 시대는 한국에도 있었어요. 바람난다고 닭 날개도 못 먹게 했고, 시룻번을 잘 먹으면 좋은 집에서 중신이 들어온다고 맛있는 시루떡은 젖혀놓고 밀가루 반죽이 굳은 시룻번만 여자들에게 먹였고, 기와집 짓고 잘산다고 남자들은 먹기 싫어하는 배추 밑동은 아낙네들 차지였어요. 

남자들은 별의별 금기들을 만들어서 여자에게 횡포를 부렸죠. 골프처럼 재미있는 운동은 남자들만 하고 싶었나부죠?"

경희도 남녀를 차별하는 소리에 예민하다. 즉각 반박하고 나선다. 눈에 쌍심지를 켜고 용감하게 외치는 경희는 영판 아마조나스의 투사 같다. 

"골프장이 이브가 없는 에덴이라구요? 딱 맞는 말이네요. 저도 여자들끼리만 라운드를 할 때면, 아담이 없는 에덴이라 믿으니까요. 외국에서 남녀골퍼들에게 물었대요. 골프라운드 한 번이냐, 애인과의 사랑 한 번이냐, 를요. 대다수가 골프라운드 쪽으로 표를 던졌대요."

열을 받으면 공이 제대로 안 맞는 줄을 알면서도 나는 흥분을 감추지 못한다. 

"그거야 골프라운드는 다섯 시간이고, 침대에서는 길어야 한 시간일 테니까...질보다 양을 따지는 사람들 얘기일 테고.... 질 좋은 여자와 서있는 남자가 만나 질서 있는 관계를 유지한다면 골프보다는 역시 사랑을 나누는 쪽이....."

역시 꺽정씨는 변죽을 잘 울린다. 

"그래서 재차 질문을 던졌대요. 한달을 골프 없이 살 것이냐, 애인 없이 살 것이냐...."

나는 눈으로 한 번 꺽정씨를 흘겨보고 말을 잇는다. 

"그랬더니요?"

"역시 애인 없이는 살아도 골프 없이는 못살겠다는 쪽이 많았대죠? 아마?"

그렇게 핀잔을 주면서 나는 꺽정씨의 기색을 살핀다. 꺽정씨는 검은 눈동자를 흰자위의 우물에서 굴리고 있다. 그는 애인과 골프를 저울에 달고 있는 것이다. 그의 저울의 추가 어느 쪽으로 기우는지 자못 궁금하다. 

"나에게 한 달 동안 남편이나 애인 없이 살 것인가 골프 없이 살 것인가를 묻는다면... 나도 당근, 골프를 더 사랑하지. 민호씨는 안 그래요?"

경희가 꺽정시의 답변을 들으려고 짐짓 민호씨에게 화살을 겨눈다. 경희와 내가 교대로 쏘아붙이니까 꺽정씨와 민호씨는 꿀 먹은 벙어리처럼 입술을 여미고 있다. 

에덴은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낙원, 파라다이스이다. 파라다이스는 페르시아에서 유래한 말로써, 그리스의 작가 크세노폰이 페르시아 왕후 귀족의 공원으로 그리스에 처음 소개하였고, 나중에는 죽은 자가 고통으로부터 해방되어 행복하게 지내는 서해(西海) 끝의 섬, 쾌락의 정원이라는 뜻으로 전해졌다. 

성서(聖書)의 《창세기》에서는 에덴동산의 번역어이고, 신약성서에서는 신의 축복을 받은 사람이 가는 곳으로 되어 있으며, 나중에는 지옥에 대비된 천국을 의미하는 말이 되었다. 

그러니까 이브나 아담 중 어느 한 쪽이 없는 에덴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골프장을 감히 '이브가 없는 에덴'이라고 칭하다니.... 

"맞아. 모르는 게 약이라고, 골프를 몰랐더라면 그냥 구들더께로 지냈을 텐데.... 골프에 미치니까 안하면 병나잖아."

"섹스도 그래. 그치?"

이건 여자끼리 나누는 대화다. 남자들은 여자들의 비난을 피해 저만큼 멀찍이 떨어져서 있다. 우리의 속삭임이 들리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유류분권을 부여하는

정치

더보기
영수 회담 의제 조율 난항...주중 성사 불투명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간 영수회담이 의제 선정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양측은 25일 2차 실무협상을 벌였으나 접점을 찾지 못하고 '빈 손' 종료됐다. 대통령실 홍철호 정무수석과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회담 일정과 의제 등을 논의하는 실무 회동을 가졌으나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천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2차 실무협상 직후 국회 본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사전에 조율해 성과있는 회담이 되도록 의제에 대한 검토 의견을 (대통령실이) 제시하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 준비회동이었다"고 밝혔다. 천 비서실장은 "오늘 2차 준비회동은 약 40여 분간 진행됐다"며 "민주당이 제시한 의제에 대해 대통령실의 검토 결과를 논의하기 위한 그런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이 있는 회담이 될 수 있도록 대통령실의 노력을 당부드린다"며 "대통령실 입장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와 함께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1차 실무협상에서 '민생회복지원금', '채상병 특검법' 등 영수회담 의제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실이 이날 2차 협상에 민주당 제안에 대

경제

더보기
[마감시황] 코스피, 외인·기관 동반 매도에 '털썩'…2620선 후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통령실은 25일 올해 1분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3.4%를 기록했다며 이는 4년 6개월 만의 가장 높은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물가 역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 회담을 앞두고 민주당이 '전 국민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을 통한 경기 부양을 주장하자 대통령실 차원에서 이미 우리 경기는 회복세라는 내용의 브리핑을 진행한 것이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경제적 성과를 강조했다. 성 실장은 "(1분기 성장은) 양적인 면에서도 서프라이즈지만 내용 면에서도 민간 주도의 역동적인 성장 경로로 복귀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정에 의존한 성장이 아닌 민간이 활력을 찾은 덕분에 나온 성과에 주목해야 한다면서다. 그는 "경제 성장 절반 정도는 수출과 대외 부분를 통해서 절반은 내수부분을 통해서 이뤄진 상당히 균형 잡힌 회복세로 평가할 수 있다"며 "특히 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민생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올해 경제 성장률 예

사회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유류분권을 부여하는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