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지역네트워크

‘더 잘사는 동구’를 위한 100일간의 노력

URL복사

민선 9대 김종훈 동구청장 취임 100일 맞아

 

 

[시사뉴스 정윤철 기자]  울산시 동구청이 2022년 10월 8일로 민선 8기9대 출범 100일을 맞는다.

 

민선 9대 동구청은 조선업 불황을 완전히 극복하고 노동자 여성 장애인 노인 등 계층에 상관없이 지역주민 누구나 잘 사는 동구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아 구정목표를 ‘더 잘사는 동구’로 정하고, 구정목표를 구체화 할 5대 구정방침으로 △ 노동의 가치를 중시하는 존중도시 △ 교육과 청년에 투자하는 미래도시 △ 주민의 힘으로 성장하는 자치도시 △ 모두가 행복한 복지환경 공존도시 △ 또다시 오고픈 문화관광 풍요도시로 확정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이다.

 

동구청은 민선 8기 9대 출범이후, 기존의 사업추진 관행에서 벗어나 지역 기간산업 체질개선과 관광업 발전기반 확보, 교육 및 문화복지 인프라 개선을 위해 장기적, 거시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이다.

 

 

□ '구 재정 부담없는 염포산터널 통행료 전면 무료' 임박

 

울산시가 10월 6일자로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염포산터널) 통행료 지원 조례안'을 입법예고함에 따라 동구 주민의 숙원이었던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가 조만간 실현될 전망이다.

 

울산시와 동구청은 올해 4월 울산시가 80% 동구가 20%를 부담하는 조건으로 동구주민에 한해 염포산터널 통행료를 무료화하기로 MOU를 맺었으나 동구 내 사업장, 학교 등을 다니는 타 구군 주민들에게는 상대적 차별이 될 수 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따라 동구청은 민선 9대 출범이후 울산에서 유일한 유료터널인 염포산터널을 전면 무료화 해야 한다는 의견을 울산시에 지속적으로 강력히 전달했다. 지난 8월 김종훈 동구청장은 김두겸 울산시장을 만나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를 공식적으로 요청했고, 김두겸 시장도 긍정적으로 답변한 바 있다. 울산시가 시장 공약사항인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면서 이번에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고, 조례제정 및 민간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치는대로 염포산터널 통행료가 전면 무료화될 전망이다.

 

특히 동구청은 지난 4월에 체결한 울산시-동구 간 MOU에 의해 동구민 통행료의 20%, 약 5~6억원을 부담할 뻔 했으나 울산시의 이번 결단으로 이 예산을 절감하게 되었다.

 

한편, 2015년 6월 1일 개통된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되어 지금까지 이용자들은 소형차 기준, 염포산터널(터널구간) 500원, 울산대교(교량구간) 1,200원, 울산대교+염포산 터널(전 구간) 1,800원의 요금을 부담해 왔다.

 

 

□ 동구 노동복지기금 조성사업 지속 추진

 

김종훈 동구청장은 ‘더 잘사는 동구’를 위한 첫 번째 사업으로 ‘노동자 도시 동구’에 꼭 필요한 ‘동구노동기금 조성’을 1호 결재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동구노동복지지금은 경기침체 등에 따른 대규모 실직 발생 시 노동자의 긴급 생활안정자금, 주거·의료비 및 복지증진 등 최소한의 생활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사용될 계획이다.

동구지역은 조선업 수주는 증가하는데도 지역 기업체에서는 일손을 구하지 못하고 있는데, 구청이 이 기금을 활용해 지역 노동자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함으로써 회사에서 하지 못하는 대기업-중소협력업체 노동자간 상대적인 복지격차를 메움으로서 조선업 노동자 유입 및 인구 감소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구청에서 4년간 매년 25억원씩 1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하고, 지역 대기업과 노조, 울산시, 정부 등으로부터 출연받아 총 300억원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최근 동구의회에서 조례안이 부결됐으나 동구청은 구체적인 활용방안 등 조례안을 보완해 빠른 시일내 조례안이 통과되도록 공감대를 형성하고 기금 필요성을 계속 알려나갈 계획이다.

김종훈 동구청장은 호황기를 맞은 조선업이 지역경기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동복지기금 조성 및 운영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 동부회관 · 서부회관 공공체육시설 전환 및 가시화

 

기업체 구조조정으로 운영 중단된 지 수년째를 맞은 동부회관과 서부회관의 공공 체육시설 전환이 가시화되고 있다.

동구청은 매년 생활체육 인구는 증가하는데도 공공체육시설 부족현상이 가중됨에 따라, 동부회관·서부회관을 매입해 공공체육시설로 전환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왔다.

동구청은 동부회관에 대한 공공체육시설 전환계획을 지난 8월에 수립 완료하고 건물매입을 위한 사전절차를 거쳤으며, 이달부터 동부동 현대패밀동부아파트 내 스포츠동에 위치한 건물 전체(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2,601㎡) 매입을 위한 감정평가 및 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 건축설계 공모, 내년 하반기에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하고 총 사업비는 59억원 규모로 2024년에 공사에 착공해 2024년 연말에 준공할 계획이다.

서부회관에 대해서는, 지하 2층 지상 5층인 전체 건물 중 3층(1,146㎡)을 공공체육시설로 전환하고자 건물 소유주인 현대백화점과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데 이어, 지난 8월부터 매입 및 소유권 이전을 위한 협의를 진행중이다. 올해 말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해 총 사업비 37억원 규모로 내년 상반기 중 공사에 착공해 내년 9월 준공할 계획이다.

 

□ 개발제한구역 조정(해제)을 통한 산업물류단지 및 주거 지원시설 유치

 

동구청은 지역 산업의 성장동력 확보 및 인구감소 해결을 위해 개발제한구역 조정(해제)을 통해 신규 산업·물류단지 유치 및 주거·지원시설 조성에 적극 나선다.

동구는 전체 면적(36.07㎢) 대비 개발제한구역 면적(12.86㎢)이 35%를 차지하고 있어 가용면적이 극히 부족하며, 도시 성장에 큰 제약요소가 되고 있다.

동구청은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관내 개발제한구역 가운데 해제될 경우 신규 사업 유치 가능지역 파악 및 공원 해제지역의 체계적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실시중이다.

일명 ‘남목고개’로 불리는 동구 서부동 일원은 인근에 대기업이 위치해 있어, 개발제한구역 해제 시 산업·물류단지 및 주거·지원시설 유치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동구청은 이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울산시에 개발제한 구역 조정(해제) 필요성을 강력히 알려갈 계획이며, 대기업을 중심으로 우수기업 유치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 관광 해양특구 조성 및 리조트 유치

 

동구청은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와 체류형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고늘지구에서 방어진항에 이르는 관광 해양특구 조성 및 관광지 지정에 나서고 있다.

이 사업은 일산해수욕장·대왕암공원·슬도·방어진항·고늘지구 등을 한 권역으로 묶어 관광 해양특구로 지정하는 것으로, 관광 특구로 지정되면 각종 규제에 대한 특례 및 혜택 지원이 가능해져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개발 사업을 수월하게 추진할 수 있다.

동구청은 오는 11월부터 관광 해양특구 지정을 위한 기본 구상에 착수하고, 2023년 부터 지역특화발전특구계획을 수립해 2025년까지 지정 신청을 하고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2026년까지 관광 해양특구 지정을 마칠 계획이다.

‘지역특화발전특구’는 지역의 특성 및 여건에 따른 선택적 규제특례가 가능한 특화사업구역으로 울산에는 언양봉계 한우불고기특구와 장생포고래문화특구가 있다. 동구는 ‘관광 해양특구’로 지정 신청할 계획이다. 동구청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라 한다)에 지역특구 지정 신청을 하면, 중기부-관계기관 협의, 지역특구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중기부가 특구 지정 및 고시를 하면 된다.

특히 울산시가 특구지정에 따른 용역비를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어서 사업 전망이 밝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왕암공원 일부 지역 등을 관광지로 지정해 대규모 숙박시설 및 편의시설을 유치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동구청은 대왕암공원 전체 93만㎡ 중 약 23만㎡정도를 공원에서 제척한 뒤 ‘관광진흥법’에 따른 관광지로 지정해 숙박시설(리조트), 관광 휴양·편의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동구청장의 신청에 의해 울산광역시장이 지정하면 관광지 지정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관광지 지정 신청을 마치고, 오는 2024년까지는 관광지 지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방어진항 및 일산항 국가 시범사업 공모

 (방어진 클린(CLEAN) 국가어항 시범사업 및 일산항 어촌활력증진 시범사업)

 

동구청은 최근 해양수산부에 ‘방어진 클린(CLEAN) 국가어항 시범사업’을 공모했다.

이 사업은 방어진항 일원에 100억~150억원을 투입해 2023~2025년까지 3년간 관광, 레저, 휴식공간을 조성하여 국가어항인 방어진항의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위상과 브랜드 가치를 높여 경제 활성화 및 소득증대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방어진 위판장 전망대 조성, 방어진 활어센터 활성화, 방어진항 주차장 정비 등을 비롯해 슬도 정비, 슬도입구 도로 확장, 광장 및 공원조성, 보행로 확보, 어항시설 정비 등이 주 내용이다.

지난 9월 용역 최종보고 및 사업 공모참여를 완료했으며, 10월중 서면 및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 사업대상지가 선정된다.

이와 함께 일산항 어촌활력 증진 시범사업 공모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일산항의 낙후된 어항 기능시설 및 정주여건을 개선해 관광어항으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3년~2024년 4년간 일산항 일원에 50억원을 투입해 방파제 물양장 등 어항기능시설을 현대화 하고, 소득창출 가능한 특화사업을 육성해 어촌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사업이다.

오는 11월까지 사업계획 수립을 완료한 뒤 사업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며 12월에 최종 사업 대상지가 선정된다.

 

한편, 동구청은 민선 9대 출범이후 지난 100일간 주민들과 함께하는 간담회 및 교육을 꾸준히 갖고 교육인프라 확충 및 노동환경 개선, 민원해결 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김종훈 동구청장은 취임직후 각 동을 순회하며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체육시설 이용자와의 간담회(7.13.) 자원봉사단체장 간담회(8.30.), 장기요양기관 대표자와의 간담회(9.14.) 등 분야별 사안별로 해당 관계자를 만나 소통을 강화했다.

 

또, 교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노옥희 교육감과 수차례 면담을 갖고 동구지역 체험교육시설 조성에 협조를 요청했으며, 모 사찰이 소유했던 폐원 유치원 터를 임대하고자 경남지역을 방문해 협의를 하기도 했다. 또 주민과 함께 교육발전을 의논하기 위해 ‘동구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특별 강연(8.26.)’을 개최하기도 했다.

 

김종훈 동구청장은 “취임 당시, ‘더 잘사는 동구’를 만들어 장기 불황으로 힘들어하는 주민들에게 희망을 만들어주겠다고 결심했다. 일을 하는데는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지난 100일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열심히 일했다. 넘어야 할 산이 있다면 주민 여러분과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 앞으로 좀더 소통하고 의견을 나누며 모두가 행복한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