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국제

스웨덴·핀란드 나토 가입 ‘성큼’...‘반대’ 터키 입장 전격선회

URL복사

나토 사무총장, “터기 거부권 철회 합의” 발표
푸틴 중립국인 두 국가 나토 가입으로 타격입어
나토 확장하려는 바이든의 끈질긴 외교노력 결실

[시사뉴스 김백순 기자] 스웨덴과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을 유일하게 반대했던 터키가 기존 입장을 번복하고 찬성 쪽으로 돌아서면서 러시아가 타격을 받게 됐다.

 

러시아는 그동안 스웨덴과 핀란드가 나토에 가입할 경우 보복 조치로 이스칸데르 미사일 등을 국경 부근에 배치할 수 있다고 경고했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28일(현지시간)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 신청에 대해 터키가 거부권을 철회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하면서 이들 국가의 나토 가입을 가로막았던 외교 분쟁이 해결됐다.

 

만약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이 승인된다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럽의 안보지형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나토 창설 이후 가장 의미 있는 확장이 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러시아 타격 불가피

 

스웨덴과 핀란드 나토 가입에 장애가 됐던 암초가 제거되면서 이들 국가의 나토 가입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나토를 약화시키려고 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에 위협을 느낀 중립국인 스웨덴과 핀란드가 나토 가입을 추진하면서 그 반대가 됐다.

 

푸틴 대통령은 나토의 동진과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움직이 러시아를 위협하고 있다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했다. 이들 국가의 나토 가입으로 러시아는 약 1300㎞의 국경을 맞대고 있는 핀란드가 나토 신규 회원국이 되는 것을 지켜보게 됐다.

 

앞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은 28일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만나 4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 끝에 3국 합의에 도달했다.

 

터키의 승인으로 장애물이 사라지면서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나토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30개 회원국 정상들의 승인을 받은 후, 각 회원국 의회의 비준을 받으면 앞으로 수개월 안에 가입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했다.

 

나토 회원국들은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지원 확대와 및 동유럽에 주둔하고 있는 자국군에 대한 군비 증강을 발표할 계획이다.

 

푸틴 대통령은 나토에 맞서 해외 순방에 나서는 등 독자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중앙아시아 서밋에 앞서 28일 타지키스탄을 방문했다. 그는 이번 순방이 자신을 정치적으로 고립시키고 경제적 압박을 가중하려는 서방의 압박에 맞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있다.

 

◆나토 확장하려는 바이든 노력 결실

 

터키가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 반대를 철회하면서 나토를 확정하려는 바이든 대통령 전략이 성과를 얻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28일 마드리드 왕궁에서 열린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주최 만찬에 참석하던 중 터키와 스웨덴, 핀란드 간 협상이 타결됐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

 

CNN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을 만찬장을 나서면서 니니스퇴 대통령과 안데르손 총리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이들은 합의 내용을 바이든 대통령에게 설명했으며 바이든 대통령은 합의된 내용을 승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6개월 전 니니스퇴 대통령에게 나토 가입을 제안하는 첫 전화를 건 이후 유럽의 안보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지난 수십년간 엄격한 중립 노선을 고수했던 국가들이 갑자기 입장을 바꾼 것이 단적인 예다.

 

미국은 수개월간의 꾸준한 외교와 집중적인 전화통화로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이끌어냈다.

 

마드리드 나토 정상회의 이전에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믿는 미국 관리들은 많지 않았다. 이들은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들에 일부 진전이 있길 바랐지만, 정상회의 기간 스웨덴, 핀란드, 터키 간에 합의가 이뤄진 것이다.

 

마라톤 회담, 바이든 대통령의 시기적절한 에르도안 대통령과의 전화통화 그리고 마지막의 서명으로 스웨덴과 핀란드가 나토에 가입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인 지난 3월 니니스퇴 대통령을 백악관으로 초대했다. 두 정상은 회담이 끝날 무렵 백악관에서 안데르손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나토 가입을 제안했다.

 

니니스퇴 대통령과 안데르손 총리는 지난 5월 나토 동맹 가입 신청서를 제출했고,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이를 공동 발표했다.

 

바이든은 마드리드 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자 자신의 트위터에 "핀란드, 스웨덴, 터키 3국이 양해각서에 서명하게 된 것을 축하한다"며 "이는 동맹 및 집단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로 정상회의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