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5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특집】 2021 경기도 기초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URL복사

[시사뉴스 우민기 기자] 민선 7기를 마무리하는 2021년 행정사무감사가 끝났다. 헌법적 가치를 실현하는 지방의회는 행정안전부 주도로 지방자치단체장을 지방의회가 선출하는 방안이 추진되는 등 그 역할이 갈수록 커질 예정이다.


특히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원들의 노력은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했다. 집행부의 예산낭비 하나하나를 따지는데 그치지 않고, 전문적 지식을 활용해 지역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 실현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3년째 이어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의 고통을 지근거리에서 보고, 집행부 정책에 반영되게 하는 모습은 지방자치의 참 모습이라고 말 할 수 있다.


1340만의 인구가 모여 있는 경기도는 모든 정책의 최일선이자 바로미터라 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경기도 지방자치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도의회가 광교 신청사 시대를 열었다. ‘소통과 화합’의 콘셉으로 청사 배치도 ‘사람 인(人)’ 형태로 세워 1446년 훈민정음 언해본 서문에 언급된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을 상징하고 있다.
장현국 의장은 “경기도의회는 신청사에서 ‘소통과 화합’을 구현하고자 한다”며 “개선된 공간과 선진 시스템을 통해 도민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지방의회의 역할을 촉진시키고자 창간 34년 정론(正論) 외길을 걸어온 <시사뉴스>와 <수도권일보>는 함께 ‘2021 경기도 기초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을 선정해 시상한다.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열정적으로 행감에 임한 의원 중에서 수상자를 선정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 과정이었다.


선정을 위해 2021년 각 기초의회 행정감사활동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사뉴스> <수도권일보> 편집국 기자, 외부 필진 등 108명의 선정위원이 활동했다. 모니터링과 전체 평가를 통해 ‘24人’을 선정했음을 알린다. 

 

유한태 기자 yht1818@gmail.com              우민기 기자 woomin80@hanmail.net
강민재 기자 iry327@naver.com                 김정기 기자 sisanews@hotmail.com
김세권 기자 sw4477@naver.com               홍경의 기자 tkhong1@hanmail.net
김철우 기자 talljoon@naver.com               한지혜 기자 jihea910@naver.com
이미진 기자 s2rene2022@gmail.com

 

 

<수상자 명단 - 지자체·가나다순>

권재형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의정부 3)
김원기 도의원 (더불어민주당·의정부 4)
주임록 시의원 (더불어민주당·광주 가)
황소제 위원장 (더불어민주당·광주 비례)
정문영 의장 (무소속·동두천 비례)
최금숙 시의원 (더불어민주당·동두천 나)
마선식 대표의원 (더불어민주당·성남 사)
최현백 위원장 (더불어민주당·성남 카)
이채명 시의원 (더불어민주당·안양 아)
정덕남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안양 비례)
안순덕 시의원 (더불어민주당·양주 다)
이희창 시의원 (더불어민주당·양주 다)

 

이혜원 군의원 (국민의힘·양평 나)
심상금 군의원 (국민의힘·연천 가)
이영애 부의장 (더불어민주당·연천 비례)
김명철 시의원 (국민의힘·오산 나)
김영희 부의장 (더불어민주당· 오산 가)
전경숙 의원 (더불어민주당·의왕 나)
김영숙 의원 (국민의힘·의정부 나)
안지찬 의원 (더불어민주당· 의정부 라)
오범구 의장 (국민의힘· 의정부 가)
이윤하 의원 (더불어민주당· 평택 다)
최은영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평택 비례)
방미숙 의장 (더불어민주당· 하남 나)

 

 

권재형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의정부 3)

 

도내 교통안전 증진에 기여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권재형 부위원장은 적극적인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경기도 발전과 도민의 삶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권 부위원장은 8호선 의정부 연장을 강력히 촉구했다. “8호선 연장 사업은 경기도가 의정부시뿐만이 아니라 전체 도민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사업이며, 경기도민 누구나 누려야 하는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서라도 도차원의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도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준 공로를 인정받아 ‘건설교통위원회 2021 의정활동 우수의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경기도 전세버스 운송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 도내 교통안전 봉사단체의 지원에 관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경기도 교통안전 봉사단체 지원 조례안’을 제정하며 도내 교통안전 증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원기 도의원(더불어민주당·의정부 4)

 

경기평화광장 조성·북부소방재난본부 청사 노력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김원기 의원은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실질적인 지방자치 실현에 앞장선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안전관리실 대상으로 한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김 의원은 “국가안전진단 기준이 강화되었지만, 대상 건축물과 시설은 과거의 인허가 기준에 따르고 있어 추가 시설 보완 시 비용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며, “경기도가 일부 비용을 부담할 방안을 연구해야 하고, 조례 제정 등 필요한 것이 있으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북부청사 앞 경기평화광장 조성과 북부소방재난본부 청사 신축 완공 등을 통해 경기 북부 발전과 경기도민의 안전을 위한 노력을 통해 전문성과 훌륭한 인품, 집행부에 대한 배려를 인정받아 8대, 9대, 10대 총 3회에 걸쳐 경기도의회에서 의정활동 우수도의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주임록 시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가 선거구)

 

도시환경개선에도 폭넓게 문제를 제기

 

경기도 광주시의회 주임록 의원은 전반기 행정복지위원장으로서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관 분야에 행정사무감사를 날카롭고 철저하게 수행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복지, 교육, 경제 관련 문제뿐 아니라 도시환경개선에도 폭넓게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각종 조례심의 시에는 조례안이 시민들의 권리와 재산권을 보호하되 관련 법규와 규제에 저촉되지 않도록 면밀하게 심의했다.


주민의 애로 상황 청취와 현장 방문을 통해 시민들의 뜻이 합리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으며, 늘 현장에 답이 있음을 강조하며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해왔다. 주 의원은 각종 의회 행사와 교육에도 적극 참여하여 의원으로서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는데 앞장서며, 시민의 두터운 신망 속에서 성실히 봉사하고 있다. 

 

 

황소제 위원장(더불어민주당·광주 비례대표)

 

취약계층 자립 기반 조성

 

경기도 광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황소제 위원장은 주민복리 증진과 지역발전에 기여했으며, 주민 의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했다.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컨설팅 지원을 촉구하고 다방면으로 취약계층의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평소 여성과 노동자 등 사회 약자를 위한 의정활동에 앞장섰던 황 위원장은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도 사회취약계층을 중점으로 두어 입법 활동을 펼쳐왔고, ‘광주시 청년배당 지급 조례’를 대표 발의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우수조례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광주시 여성청소년 월경용품 지원에 관한 조례’로 우수조례상을 수상했다. 황 위원장은 제8회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에서 ‘지역경제활성화’ 분야에서 여성과 노동자 등 사회 약자를 위한 의정활동의 공을 인정받아 의정활동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정문영 의장(무소속·동두천 비례대표)

 

견제와 균형의 실현에 앞장서

 

경기도 동두천시의회 정문영 의장은 동두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복리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해왔다.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여러 현안 사업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연구하여 매번 날카로운 지적으로 집행부 업무추진의 문제점들을 파헤쳐 시정토록 하였다. 정 의장은 지방행정 전 분야에 걸쳐 관계 법령을 꼼꼼히 연찬하여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여 주민복리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동두천시 악취 방지 및 저감 조례’, ‘동두천시 지역 상권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및 상생 협력에 관한 조례’ 등 살기 좋은 동두천을 만들기 위한 조례 제정과 정책 제안에 앞장서며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비판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개선방안을 함께 제시하여 견제와 균형의 실현에 앞장서 왔으며, 잘된 점은 적극 칭찬하고 격려하여 공무원들의 사기 진작에도 소홀하지 않은 세심한 배려를 겸비한 인물이다. 

 

 

최금숙 시의원(더불어민주당·동두천 나 선거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방식 개선 촉구

 

경기도 동두천시의회 최금숙 의원은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 계층이 지원받을 수 있는 복지 기반을 조성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 행복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최 의원은 제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방식을 개선하여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실질적이고 차별 없이 보장할 것을 요구했으며,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1조에 명시되어 있는“사람 중심 교통체계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 의원은 지난해 총 10건의 조례 제·개정안을 직접 발의하여 많은 발의 실적을 달성했다. ‘동두천시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 ‘동두천시 공중화장실 등의 불법 촬영 예방 조례안’ 등을 비롯하여 특히 동두천의 미래 성장 비전을 선도적으로 제시하여 창의적 자치법규의 개발에 힘쓰고 있다.

 

 

마선식 대표의원(더불어민주당·성남 사 선거구)

 

상대원동 2개 레미콘공장 대책 마련 촉구

 

경기도 성남시의회 마선식 의원은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으로 성남시 발전과 성남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소관 위원회의 예산을 심의하였고, 집행부의 상호견제와 합리적인 소통을 통하여 균형 있게 지역 현안 사항을 시정에 반영하도록 성실히 수행하였다. 또한,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주민과 소통하며 고충을 경청하고 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 앞장서 ‘성남시 보육사업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헌혈 장려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의 조례안 발의, ‘상대원동 2개 레미콘공장 대책 마련 촉구’와 5분자유발언,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기여 하였으며, 의원과 의회사무국 의원과 집행부 간의 교량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마 대표의원은 의회사무국 직원의 사기 앙양과 따뜻한 격려를 통해 직원들의 능률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현백 위원장(더불어민주당·성남 카 선거구)

 

‘백현마이스 산업단지 진행 상황과 교통 대책’ 시정질의

 

경기도 성남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소속 최현백 위원장은 집행부의 시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수행하면서 업무가 미흡하거나 개선할 사항은 보완 및 개선하도록 요구함으로써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기여했다. 특히 성남시 교통체증과 교통수요를 해소하고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 중립 추진을 위하여 ‘성남시 철도건설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 제정 발의하였고 ‘백현마이스 산업단지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 및 교통 대책’ 시정질의 등 지역경제 발전 역할에 최선을 다하였다. 또한 회기 운영을 통한 의회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입법 활동을 전개하여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등 의정활동을 통한 시 발전에 기여했다. 최 위원장은 의원 상호 간에 친목과 화목을 도모하며, 각종 의회 행사와 교육에도 적극 참여하여 의원으로서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채명 시의원(더불어민주당·안양 아 선거구)

 

선심성 낭비적인 예산안 과감히 삭감

 

경기도 안양시의회 이채명 의원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이 의원은 예산안을 심의하면서 선심성 및 행사성 등 낭비적인 예산안은 과감히 삭감하는 반면 시민의 복리증진과 일상생활에 직결되는 예산은 우선적으로 편성하여 안양시의 재정 건전성 및 활용성, 시민 만족도를 제고 했다. 의정활동 중 20차례의 5분 발언과 1번의 시정질문을 통해 집행기관에 확고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제도 개선을 촉구하고 선진 행정 도입을 제언했다. 행정사무감사 시에는 집행기관 사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정확한 지적을 통해 집행기관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함은 물론 각종 조례 제·개정을 통해 지방행정제도 개선에 앞장섰다. 

 

 

정덕남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안양 비례대표)

 

교육환경 개선 위해 명상 숲 조성 및 노후시설 개선

 

경기도 안양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소속 정덕남 부위원장은 안양시의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는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리더로서 지역현안해결, 주민참여소통, 공약실천  등 다양한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지방자치 발전에 크게 기여 한 바 있다.


특히 노사관계 발전과 근로자 복지증진 지원을 위한 보조금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하여 보조금의 지원 대상과 지원사업에 대해 근거를 적시한 조례안 통과에 기여했다. 또한 시민의 안전을 위한 횡단보도 야간보행자의 투광기 설치 조례안과 자율방범대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였으며, 노후배관교체사업 추진을 통해 장마철 피해 규모를 파악하여 민원 처리하는 등의 의정활동으로 시민들의 인정을 받아왔다. 또한 비산중학교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명상 숲 조성과 노후시설을 개선하여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안순덕 시의원(더불어민주당·양주 다 선거구)

 

환경보호 위한 자원순환 플랫폼 구축 제안

 

경기도 양주시의회 안순덕 의원은 환경 보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완전 폐기가 불가능한 아이스팩 수거보상제를 전면 실시하고, 신선식품을 판매하는 마트, 농가, 전통시장 등 관련 업계가 모두 참여하는 자원순환 플랫폼 구축을 제안했다.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 지식 습득과 새로운 정책대안을 연구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양주시 의원 역량 강화와 연구하는 의회상 정립에도 큰 노력을 하고 있다. 안 의원은 2019년 본예산 예산특별위원회 위원과 2021년 예산특별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면서 12월 정례회 기간 및 제1, 2회 추가경정예산 심의 기간 동안 집행부의 주요 시책 사업과 신규 사업 등에 대해 적정성과 실효성에 중점을 두고 불필요한 예산을 과감하게 삭감하고,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꼼꼼하고 철저한 예산심사로 선심성 및 낭비성 예산 출연을 방지했다.

 

 

이희창 시의원(더불어민주당·양주 다 선거구)

 

집단민원 발생 지역 50여 개소 현장 확인 대안 모색

 

경기도 양주시의회 이희창 의원은 8대 전반기 의장을 역임하면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예산심사로 양주시 지역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활발한 입법 활동과 적극적인 정책 제안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폭넓은 의정활동을 전개했다. 이 의원은 2019년 아프리카돼지열병 때도 관내 24개소 거점소독소를 수시로 방문하여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2018년~2021년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지역 내 집단민원 발생 지역이나 사업이 진행 중인 50여 개소 현장 확인을 통해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안을 집행부와 함께 고민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 데 총력을 기울여 주민불편 해소와 시정발전을 위한 개선방안 등을 다양하게 제시했다. 노인대학 입학식 및 졸업식에도 참석하여 의회차원에서 노인정책에 관한 정책대안 마련을 위해 의견을 교환하는 등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혜원 군의원(국민의힘·양평 나 선거구)

 

지자체 재정수입 지출의 변동 추이, 지속적 증가 지적

 

경기도 양평군의회 이혜원 의원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이 의원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주요사업의 예산사용에 대한 철저한 감시로 예산낭비를 미연에 방지하고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예산사용을 촉구하는 등 의회 본연의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로부터 ‘의정활동’ ‘예산절감분야’ 부문 최우수의원에 선정됐다. 집행부서를 대상으로 내실있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견제와 감시의 의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행정개선을 위해 전념했다. 이 의원은 지자체 예산 사용의 적절성과 재정건전성의 중요성을 주장하며 재정수입과 지출의 변동 추이, 지속적 증가, 이월액 등 잉여금과 불용액 증가를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날카롭게 지적해 왔다.

 

 

심상금 군의원(국민의힘·연천 가 선거구)

 

복선전철 건설사업 민원과 연천BTX 산업단지 조성 앞장서

 

경기도 연천군의회 심상금 의원은 연천군민의 행정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향상하는 데 기여했으며, 군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청취하기 위해 지역농민단체 및 기업인, 사회단체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찾아가는 의회 상을 정립했다. ‘연천군 출항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연천군 의용소방대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을 발의하여 주민복지향상에 전력을 다했으며, 동두천에서 연천까지 복선전철 건설사업 민원과 연천BTX 및 관내 산업단지 조성 관련 민원 등에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민의 대변에 앞장섰다. 심 의원은 연천군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인구감소 대응 지역 발전전략 수립 연구용역 참여 등 의원 연구단체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특히, 군민의 진솔한 민의를 담고, 복지사각지대에서 소외 받고 있는 사회적 약자에게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노인복지관 배식 봉사와 취약계층의 사랑의 연탄전달봉사를 하고있다.

 

 

이영애 부의장(더불어민주당·연천 비례대표)

 

의원사무실 개방, 주민 건의·애로사항 수렴의 장으로 활용

 

경기도 연천군의회 이영애 부의장은 제8대 후반기 부의장으로 현장중심 실천의회, 정책중심 혁신의회라는 의정 목표 아래 연천군의 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의회운영은 물론 지역의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이 부의장은 민원현장을 방문하는 현장의정 뿐 아니라 의원사무실을 개방하여 주민 건의와 애로사항 수렴의 장으로 활용하여 주민과 소통을 통한 주민편의 개선에 노력하고 있으며, ‘연천군 소상공인 지원조례안’을 발의하여 주민복지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기법과 예산안심사기법 등 의원들의 정책기획능력 제고 위한 맞춤형 실무 중심교육은 의원 전문성 제고와 역량강화에 이바지했다.

 

 

김명철 시의원(국민의힘·오산 나 선거구)

 

재정관리와 각종 정책 가이드라인 작성 효율적 사업관리

 

경기도 오산시의회 김명철 의원은 철저한 행정사무감사 준비로 행정의 미흡한 점과 개선할 사항에 시정을 요구하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여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에 기여했다. 


김 의원은 철저한 분석을 통한 재정관리 및 각종 정책에 대한 가이드라인 작성을 통한 효율적인 사업관리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평소 더불어 사는 사회가 진정한 복지사회라는 신념으로 사회복지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장애인 복지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쏟으며, 장애인 권익증진에 노력한 결과 전국장애인 부모대회에서 ‘특별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입법활동도 ‘오산시 근로자 복지증진과 복지관 운영에 관한 조례안’, ‘오산시 장애인보장구 유지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50개 조례안 및 규칙안 발의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했다.

 

 

김영희 부의장(더불어민주당·오산 가 선거구)

 

미래세대지원 위한 방향 제시

 

오산시의회 소속 김영희 부의장은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 행정의 미흡한 점과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 시정을 요구하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에 기여했다. 특히 저소득층 및 장애인에 대한 지원정책의 생산적 검토 및 조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며 취약계층의 애로사항 수렴 활동 등에 힘썼다. 김 의원은 시민과 지역발전을 위한 입법 활동을 전개하며 총 30개 조례안 및 규칙안을 발의했다. 또 국공립어린이집과 민간어린이집 운영 실태 파악, 원장과의 간담회 실시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으로 보육교사 권익 보호,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자율적 참여 유도 등 미래세대 지원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또 비대면 봉사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활발한 봉사활동을 몸소 보여준 바 있다.

 

 

전경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의왕 나 선거구)

 

GTX-C 의왕역 정차 적극적 활동

 

의왕시의회 소속 전경숙 의원은 시민에게 믿음을 주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각종 수의 계약 공사에 지역 업체를 지원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역 업체 참여 비율을 조례에 명시하도록 조례 개정을 촉구하는 등 지역경제의 근간이 되는 소상공인을 대변하여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소요 예산의 과도한 증가를 지적하며 시민의 눈으로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 조사를 당부했다. 또한 GTX-C노선의 의왕역 정차를 위해 17만 의왕시민의 의견을 모아 국토부에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시민단체와 간담회 참석, 자체 사전 타당성 조사를 위한 예비비 승인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친 바 있다.

 

 

김영숙 의원(국민의힘·의정부  나 선거구)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

 

의정부시의회 소속 김영숙 의원은 제8대 의정부시의회 총 32회기 동안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서며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주민의 편익과 복리증진에 크게 기여했다. 김 의원은 비위공직자 의원면직처리 제한, 시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 규범, 지방행정동우회 지원 등 33개의 조례 발의로 의정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했다. 특히 헌혈 장려조례 개정을 대표 발의해 공공단체 헌혈 추진 및 헌혈장려 지원금으로 지역상품권을 지급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는 등 헌혈인구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 이외에도 천별 개발, 아이스팩재사용, 문화상 수상자 예우, 가로수 관리 및 교체 등 의정부시 시정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또 정기적인 후원 활동으로 노블리주 오블리제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

 

 

안지찬 의원(더불어민주당·의정부 라 선거구)

 

시민의 애로사항 청취 및 주민편익 향상

 

의정부시의회 소속 안지찬 의원은 제7대~제8대 의정부시의원으로 활동하며, 왕성한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에 크게 기여했다. 안 의원은 원활한 의회 운영 및 민주적인 의사결정,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 강화 등 행복하고 살기 좋은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 수시로 정담회를 개최하여 의회 전반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는 등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또 현장 답사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 청취와 사업 추진상황을 적극적으로 점검해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보완하여 보다 성숙된 의정방향을 이끌었다. 이밖에도 시민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불합리한 자치법규에 대해 개선방안을 연구하고 각종 조례를 현실에 맞게 재개정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덜어주고, 행복한 의정부 건설을 위해 이바지했다.

 

 

오범구 의장(국민의힘·의정부 가 선거구)

 

정책전문위원 배치 등 지방분권 강화

 

의정부시의회 소속 오범구 의장은 2018년 의정부시의회 8대 상반기 도시건설위원장과 2020년 의정부시의회 8대 하반기 의정부시의회 의장 직분을 수행 중이며, 열린 의회 추진을 위한 위원회별 수시 간담회 진행과 적극적인 민원 해결로 주민의 편익과 복리증진에 크게 기여했다. 오 의원은 가능동 교외선 하부 공영주차장 확장 및 진입로 확보, 가금철교 문화공원 조성사업을 통한 시민휴식처 제공, 도시계획 도로건설 추진 등 지역현안을 해결하는데 힘썼으며, 기초의회의 인사권 독립 보장, 합리적인 의원정수 조정, 정책전문위원 배치 등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수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여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민주주의와 지방분권의 실현을 강력히 촉구하여 지방자치법 개정에 큰 역할을 수행했다.

 

 

이윤하 의원(더불어민주당·평택 다 선거구)

 

소상공인 위한 지속가능한 지원 대책

 

평택시의회 소속 이윤하 의원은 제8대 상반기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소신있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펼쳤으며, 특히 소상공인과 관련된 활발한 자치입법을 통하여 평택시 소상공인들의 자유로운 경제활동 촉진과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이 의원은 지역 소상공인의 위기 상황을 고려해 “소상공인이 마음 놓고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집행부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하며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원대책과 상생 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활발한 자치입법 활동을 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토론회도 자주 참석하며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 의원은 최근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의정활동’에서 ‘주민참여소통’ 분야의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영광을 안았다.

 

 

최은영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평택 비례대표)

 

재정 건전화 및 주민복지 개선

 

평택시의회 소속 최은영 부위원장은 제8대 평택시의회 의원으로서 모범적인 의정활동 수행은 물론 주민을 대표하여 참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했다. 특히 재정건전화 및 주민복지 개선을 위한 활발한 입법 활동을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했다. 최 의원은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하반기에도 ‘한국전문인대상 의정부문’에서 의정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최 의원은 초선의원이라는 한계가 있음에도 활발한 입법 활동을 펼침으로서 시의회에서 많은 안건을 상정하고 심의, 의결 하여 평택시 예산 절감과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앞장선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다양한 연구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정책과제 발굴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방미숙 의장(더불어민주당·하남 나 선거구)

 

사회적 약자 보호 및 지원

 

하남시의회 소속 방미숙 의장은 현재까지 10년이 넘는 오랜기간 동안 투철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주민들과 소통하고 호흡하며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사회에 꼭 필요한 조례를 정비하며 사회적 약자들을 보호해온 바 있다. 소외계층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권익 증진에 앞장섰다.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 환경을 개선하고, 저소득 노인가구 건강보험료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지원근거를 마련해 노인복지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발로 뛰는 봉사도 계속해 오고 있다. 방 의원은 지난 10년간 의원으로 재직하면서 주민의 다양한 의견과 욕구를 적극 수렴하고 이를 의정활동에 반영해 왔으며, 바쁜 일정을 소화하면서도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밝은 사회를 위해 적극적인 입법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민주 “‘채상병 특검법’ 5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5일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검법(채상병 특검법)'을 5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며 국민의힘과 김진표 국회의장의 협조를 촉구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국회의원·22대 총선 당선인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21대 국회가 50일 가량 남았다. 이 기간 동안 채 상병 특검법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께서는 이번 총선으로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을 매섭게 심판하셨다"며 "그 심판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채상병 사망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실은 총선 참패 이후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겠다'며 '국정을 쇄신하겠다' 말했다. 국민의힘 역시 '국민의 회초리 겸허히 받겠다'고 말했다"며 "이 반성이 진심이라면 말만하지 말고 행동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을 향해 " 21대 국회에서 채 상병 특검법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키자"며 "만일 이 기회를 차버린다면 총선 패배가 아니라 더 큰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의장을 향해서도 "간절히 부탁드린다"며 "훗날 이 기간이 21대 국회의 전성기였다 생각할 수 있도록,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2024학년도 후기 동덕여대 대학원 신·편입생 모집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동덕여자대학교(총장 김명애) 대학원이 2024학년도 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일반대학원은 석사과정 31개 학과, 박사과정 21개 학과, 석·박사통합과정 3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며, 2024학년도부터는 방송연예과, 실용음악과 박사과정 및 뉴미디어콘텐츠학과 석사과정이 신설됐다. 전문대학원은 석사과정으로 엔터디자인학과(엔터패션디자인전공/엔터시각디자인전공/엔터실내디자인전공/엔터미디어디자인전공/엔터디자인전략전공)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특수대학원은 석사과정으로 교육대학원 2개 학과(유아교육전공/교육컨설팅상담전공)와 미래전략융합대학원 14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며, 2024학년도부터는 스타트업대학원 2개 학과(창업학과/회계세무학과)가 신설됐다. 동덕여대 대학원의 모든 학위과정에는 남녀학생 모두 지원할 수 있다. 2024학년도 후기 동덕여대 대학원 원서접수(제1차)는 2024년 4월 15일(월)~2024년 4월 22일(월)까지 진행되며, 유웨이어플라이를 통해 인터넷접수를 받는다.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모집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동덕여대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기타 문의사항은 동덕여대 대학원 교학과에서 관련 문의가 가

문화

더보기
선과 악, 현실과 동화를 넘나드는 인간 본성... <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리텍콘텐츠의 임프린트 출판사 센텐스가 ‘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을 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책은 안데르센이 집필한 160여편의 동화 중 특이한 요소를 가진 잔혹동화들을 모아서 집필한 도서다. 안데르센은 동화를 통해 독자들에게 인간성의 본질, 도덕적 갈등, 사랑의 여러 측면에 대해서 철학적 질문들을 던졌는데, 이 질문들에 대한 인문학적 해석을 첨부해 독자가 동화를 읽으며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작가만의 독특한 시각과 예술적 재능이 결합해 만들어진 이색적인 메시지들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 내려가며, 동시에 아름다운 원문의 문장 그대로를 음미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책은 ‘인간을 파멸시킨 욕망 잔혹동화’, ‘목숨과 맞바꾼 사랑 잔혹동화’, ‘환상 속으로 빠져드는 마법 잔혹동화’, ‘사유에 묻히게 하는 철학 잔혹동화’ 네 개의 목차로 구성돼 있으며, 인물들이 대응하고 위기를 겪는 방법에 따라 각기 다른 생각할 점을 남겨주고 있다. 동화 속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나와 타인, 그리고 세계와 소통하며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달아주고, 독자들에게는 사랑과 용기, 인내의 가치를 상기시켜 주고 있다.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