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몸 낮춘 與 한목소리로 '쇄신'...지도부 총사퇴, 비대위 전환은 이견

URL복사

 

침통한 與, 오전 비공개 지도부 회의 후 의총 소집
지도부 총사퇴, 비대위 전환 놓고 지도부 내 이견
김태년 "의총 거쳐 선거 결과에 책임있게 행동"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4·7 재보궐선거에서 참패 성적표를 안아든 더불어민주당은 8일 바짝 자세를 낮추며 한목소리로 '쇄신'을 강조했다. 그러나 지도부 총사퇴를 비롯한 구체적 당 수습방안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려 한동안 혼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전날 결론을 내지 못한 지도체제 등 당 수습 방안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다.

 

전날 출구조사 참패 발표 열린 지도부 회의에선 지도부 총사퇴 의견과 함께 내달 예정된 원내대표 경선, 당대표 보궐선거(전당대회) 일정을 앞당기자는 제안을 놓고 격론을 벌였지만 결론을 내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도부 총사퇴는 전당대회 연기 및 비상대책위원회 전환과 맞물려 있는 만큼 선택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의 당대표직 사퇴 후 차기 당권주자들이 이미 물밑 선거운동에 돌입해 반발이 예상된다. 비대위원장으로는 이해찬 전 대표와 문희상 전 국회의장, 김진표 의원 등 원로·중진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절충안으로는 당대표 직무대행인 김 원내대표의 조기 사퇴로 다음달 둘째주 예정된 원내대표 경선을 앞당겨 전당대회 전까지 새 대행을 내세우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 패배에 따라서 어떤 식으로 책임을 질 것인지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며 "그 결과 일정한 안을 만들어서 이를 의원총회에 부쳐서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다 수렴하고, 그 의견을 존중해 결정하기로 결론이 났다"고 전했다.

 

그는 지도부 총사퇴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 부분까지는 말씀드리기 그렇다"면서도 "어제 (나눈 논의의) 연장선상에 있었다"며 여지를 남겼다. 이어 "다 책임을 지는 취지에 공감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후 민주당은 오전 10시 30분부터 화상 의원총회를 열고 당 수습 방안 논의에 들어갔다.

 

김 대행은 의총에서 "민주당은 이번 재보선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겸허히 수용하겠다. 우리의 부족함으로 국민에게 큰 실망을 드렸다"며 "오늘 의원총회 논의를 거쳐 당 지도부는 선거 결과에 책임있게 행동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도부 총사퇴와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혹은 대표 대행을 맡고 있는 원내대표직 조기 사퇴 등 쇄신론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풀이된다.

 

자가격리 중인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제 책임이 크다"며 "문재인 정부 첫 국무총리, 민주당 대표와 선거대책위원장으로서 제가 부족했다. 당원과 지지자를 포함한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는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며 "대한민국과 민주당의 미래를 차분히 생각하며, 낮은 곳에서 국민을 뵙겠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 또한 반성과 쇄신의 시간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보선을 진두지휘한 이 위원장은 거센 책임론에 직면해 당장 대선레이스 중도하차 가능성까지 거론되며 벼랑끝 위기 상황에 몰려있다. 결국 당분간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여당 주요 인사들과 의원들의 '반성문'도 이어졌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준엄한 결과를 마음 깊이 새기겠다. 당의 일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께 더 가까이 다가가고, 더 절박하게 아픔을 나누고, 문제 해결을 위해 더 치열하게 성찰하겠다"고 밝혔다.

 

차기 당권주자인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민심의 벼락같은 호통에 잠을 이룰 수 없었다. 투표용지에 눌러 새기신 실망과 질책, 그 심정부터 아픈 마음으로 살피겠다"며 "민심은 개혁도, 민생도 제대로 해내지 못한 우리당을 매섭게 질타했다"고 평가했다.

 

우 의원은 "민심은 정권재창출을 위해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대통령을 지키기 위해 변화할 것을 명령하고 있다"며 "오만과 독선, 무능을 지적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도 깊이 성찰하겠다. 다시 국민의 눈높이에서 민주당의 쇄신의 길을 찾겠다"고 다짐했다.

 

이재명계 정성호 의원은 "쉽지 않을거라고 예상은 했지만 막상 성적표를 받아 보니 참담하고 부끄럽다"며 "그동안 민생을 제대로 챙기지 않고 오만한 행태를 거듭해 온 당연한 결과다. 경고가 아니라 엄중한 심판이고 총체적 불신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의 중진으로 민심과 동떨어지게 가는 당에 대하여 쓴소리 한마디 제대로 못한 잘못이 크다. 죄송하다"면서 "국민들의 목소리를 더 경청하고 오직 민생을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4선 안민석 의원은 "큰 위기가 닥쳤다. 정치적 심판을 넘어선 '징벌적 투표'였다. 한국 정치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징벌적 선거 결과"라며 "촛불광장의 정신을 받들지 못한 것이 근본적 원인이다. 우리 자신을 들여다보고 죽도록 반성하는 것이 먼저"라고 전했다.

 

소장파 박용진 의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선거 기간 내내 '종아리 걷어라, 다른 거 됐고 입 꽉 다물어라' 이 느낌이었다"며 "선거 캠페인을 끌어가는 과정에서 민심이 왜 종아리를 걷으라고 하는지를 (우리만) 잘 모르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쓴소리를 했다.

 

다만 지도부 총사퇴와 비대위 전환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내 개인적으로는 (총사퇴가) 불가피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며 "지금 이렇게 됐는데 이낙연 대표가 사퇴한 (당대표) 한 자리만 보궐로 (선출)한다고 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아마 (의원총회에서) 총사퇴 요구가 나오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반면 당권 주자인 우원식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이미 이제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는 정당"이라며 "그 시스템에 맞춰서 (해야지) 꼭 뭐 비대위로 가야 될까 하는 생각도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 부의장을 지낸 이석현 전 의원도 "한달 후면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인데 비대위를 왜 만드는가"라며 "당원이 뽑지 않고 몇 사람이 만드는 비대위처럼 비민주적인 것도 없다"고 했다.

 

그는 "5월 초로 예정된 원내대표 선거를 앞당겨 4월 중순에 뽑아 전당대회 때까지 당대표 대행을 하면 될 것"이라며 "당원투표 없는 지도부 구성은 당을 병들게 한다"고 비대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도부가 총사퇴해야 한다. 민심과 더는 괴리가 있어선 안 된다"면서도 "선출되지 않은 권력인 비대위가 역할을 하기는 현 상황에선 어렵다"고 신중론을 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연금개혁 공론화위원회, 시민대표단 숙의토론회 세부계획 심의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국회 연금개혁 특별위원회(위원장 주호영ㆍ이하 연금특위) 공론화위원회(위원장 김상균ㆍ이하 공론화위원회)는 28일(목) 오후 3시 공론화위원회 회의실에서 「공론화위원회 제7차 전체회의」를 열어 시민대표단 모집 결과 등을 보고받고, 시민대표단 숙의토론회 세부계획 등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공론화위원회는 수행사인 한국리서치 컨소시엄으로부터 ‘1만 명 기초조사’ 결과를 토대로 3월 22일(금)까지 모집한 시민대표단 선정 결과를 보고받았다. 공론화위원회는 4월 13일(토)ㆍ14일(일)ㆍ20일(토)ㆍ21일(일) 등 4차례의 숙의토론회에 직접 참가할 시민대표단을 총 500명 규모로 구성하되, 개인 일정 등으로 참석이 제한되는 변동 가능성을 고려하여 예비 인원도 함께 편성하기로 하였다. 공론화위원회는 시민대표단 모집 직후인 3월 22일(금)부터 3월 25일(월)까지 4일간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설문조사의 목적은 시민대표단이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연금개혁 주요 의제별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는 것이다. 한편 공론화위원회는 카드뉴스(숙의자료집 Ⅰ), Q&A 형식 자료집(숙의자료집 Ⅱ), 심화자료집(숙의자료집 Ⅲ)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