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건강수기

【민경윤 건강수기】 다양한 간암치료 방법의 선택

URL복사

[시사뉴스 민경윤 칼럼니스트]  간암은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 있다. 그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절제수술'이다. 절제수술은 중입자나 양성자 치료보다도 더 좋은 방법이다. 어느 분이 일본에 중입자치료를 의뢰했는데 한국에서 절제수술 할수 있으면 절제수술이 우선이라고 답변이 왔다고 한다.

 

간암 발병 한분들 중에 절제수술 할수 있는 분이 10~20%밖에 안 된다. 너무 늦게 발견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초기 간암 진단 시 평균 3기이상이다. 자각증상이 없는 침묵의 장기이므로 정기검진을 제대로 받지 않아서 그런 것 이다.

 

B형간염 보유자중에 정기검진 받는 분들이 50%밖에 안 되고 그중에 간염에 대해 기본적인 상식을 알고 있는 분들은 10%도 안 되는 것이 현실이다. 정기검진 받는 분들은 대분분 1기에 발견한다. 간암 발병 후 절제수술이 재발률이 가장 낮은 이유는 실제 암을 보면서 주변 간 상태와 위성결절 등 상태를 직접 보고 절제를 하기 때문에 재발률이 가장 낮다.

 

최근에 절제수술이 발달해서 예전에는 못했던 것도 절제수술 하는 경우가 많다. 큰 간암은 경동맥화학 색전술을 먼저 해서 줄인 후 절제수술을 하여 재발률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간암재발률이 높은 것은 발병할 때 이미 간전체가 간경변 등 상태가 안 좋아서 간암을 치료해도 재발률이 높은 것이다.

 

다른 암은 5년 지나면 거의 완치라고 하지만 간암은 5년 생존율 통계치가 별로 의미가 없다. 간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간암은 완치되었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암은 발생한 암부분만 절제하고 5년이 지나면 완치 판정 받는다. 간암은 완치되었다고 할 수 없지만 다행히 치료 방법이 다양하게 있다.

 

절제수술한지 얼마 안 되어서 재발하는 경우가 최근에 많이 있다. 그 경우를 보면 예전에는 절제가 불가능했는데 최근 절제수술발달로 절제수술을 한 경우가 많다. 그나마 작은 단일 간세포암이 재발하면 다행인데 다발성으로 나타나서 속수무책으로 손 놓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다.

 

불과 십수년전만해도 간암은 가급적 칼을 안대는 것이 더 좋다고 속설처럼 여겨지던 때도 있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간암을 제거하다가 간암이 터져서 재발도 많았고 혈관이 많이 지나가서 지혈도 어려웠고, 간암제거하면 주변에 잠재해 있던 작은암들이 활성화되어 커지면서 재발된다.

 

그래서 간암이 발병해도 안 건드리고 그냥 조심히 지내던 시절도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간은 재생이 워낙 잘되어서 있었던 결절이 없어지기도 하고 분명히 간세포암 이었는데도 사라지기도 했다고 한다. 물론 영상이 지금처럼 발달 되기 전이어서 그것이 정말 간세포암 이었는지? 아니면 단순 이형결절이었는지? AP Shunt였는지는 확실히 알 수가 없다.

 

 

필자가 처음 간암 발견되고 아산병원에 갔을 때 심장내과 친구의사도 간암은 저절로 없어지기도 한다고 필자에게 말했던 적이 있다.

 

절제가 힘들땐 무리하게 절제수술 하지 말고 다른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다. 간세포암이 너무 큰데 절제수술 후 바로 다발성으로 재발 하는 경우는 절제 안 한 것만도 못 한 것 같다

일부 외과의사들은 이 간세포암을 안전하게 절제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지 절제 후 재발까지는 미처 생각 못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가급적 경륜이 많은 간 내과 전문의사의 진단 하에 간 외과 전문의가 절제수술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간세포암 치료 전에 여러 가지 검사를 하는데 간암 치료 후 재발률은 간암병기, AFP수치가 클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알부민수치가 적을수록, 그리고 e항원양성인분들이 간암재발률이 높다고 한다. 간암 재발률을 줄이는 방법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항바이러스제 복용해서 DNA바이러스 수치를 검출한계 이하 치로 유지하는 것이다.

 

간암치료 전 영상검사에서 혈관이나 림프절 침윤 등이 있으면 예전 같으면 절제수술을 안했는데 요즘은 절제수술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것도 간암 재발율이 높은 이유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혈관이나 림프절 침윤부분을 방사선 치료 후 절제하여 재발률을 줄이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간암 치료는 다양해서 절제수술 못 지 않은 치료방법도 많이 있다. 절제수술을 무리하게 하는 것 보다는 색전술이나 방사선색전술도 좋은 것 같다. 경동맥 화학색전술은 간암환자에게는 최고의 선물인 것 같다. 경동맥화학색전술이 나오고 많은 분들이 장수하였다. 친구 어머니는 색전술만 20번 넘게 하고 현재 88세 이신데 정정하시다.

 

경동맥화학색전술은 일본에서 개발했다고 하는데 요즘은 영상도 좋아져서 정확히 치료가 가능하고 재발률도 많이 적어졌다. 예전에는 암 전체에 약을 완전히 주입 못해서 치료가 안된적이 많이 있었는데 요즘은 좋은 영상을 보고 동맥을 통해 정확히 약을 넣을 수가 있어서 거의 완전 제거가 가능한 것 같다. 아산병원 삼성병원등 메이저병원에서 최근 다시 색전술을 많이 하는 것 같다. 색전술은 1차 치료해서 줄이고 없애고 또 남은 것 있으면 다시 반복해서 할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는 보험급여가 얀 되지만 더 좋은 것은 방사선 색전술 인 것 같다. 아직 비싸고 보편화 되지 않지만 조금 더 지나면 급여로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 됩다. 특히 단일암이고 크기가 크고 고령 이신분들에게는 좋은 치료방법 같다.

 

그럼 간암치료 후 재발을 어떻게 하면 줄일수 있는가?

 

어차피 잠재되어 있는 암은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정기검진 MRI로 하여 재발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왼치개념의 치료도 가능하다. 그리고 면역력을 키워서 살아가는 동안 활동을 못하도록 하고 마음을 내려 놓고 덤으로 사는 인생을 즐기는 것이다.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김진표 국회의장,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 및 한미의회교류센터 현판식 주관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미국을 방문중인 김진표 의장은 16일(이하 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미 의회 의원, 학계·싱크탱크 인사, 특파원·지상사 등 주요 인사들을 초청해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을 주최하는 한편, 대미 의회외교의 거점이 될 '한미의회교류센터' 현판식을 주관했다. 김 의장은 먼저 이날 오전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를 찾아 헌화하고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을 둘러봤다.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은 한국전 참전기념 공원에 설립된 기념물로, 한국전 전사자 총 43,808명(미군 36,634명, 카투사 7,174명)의 명부가 새겨져 있다. 헌화를 마친 김 의장은 미 의회의사당 인근으로 이동해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을 주최했다. 김 의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70년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한 한미동맹은 이제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비전 하에 경제안보와 첨단기술 등 전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며 지역·글로벌 도전에 능동적으로 공동 대처하고 있다"며 "전례 없는 강력한 협력 성과는 미 의회의 전폭적인 지지와 각계각층의 후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장은 이어 "양국 우호협력 관계를 한 차원 높이기 위해 의회 간 교류 협력도 대폭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박물관에서 펼쳐지는 록밴드 공연... 국립경주박물관, <박물관 속 밴드> 개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오는 4월 20일(토) 15시 국립경주박물관 야외 마당에서 <박물관 속 밴드> 공연을 개최한다. 이날 공연은 차후 순차적으로 개최될 국립지방박물관 문화향연의 포문을 여는 첫 공연으로, 2019년 결성된 3인조 록밴드 불고기디스코의 개성 넘치는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멋진 연주 외에도 뛰어난 조형성과 통일신라의 수준 높은 금동불 제작 기술을 보여주는 국립경주박물관의 대표 소장품 ‘백률사 약사여래’에 대한 소개도 마련될 예정이다. 경주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문화향연에 대해 불고기디스코는 ‘어린 시절 수학여행의 대명사 경주에 좋은 추억이 많다. 특히 신라와 관련된 문화유산이 전시되어 있는 국립경주박물관에서 라이브로 공연을 하게 되어서 진심으로 설레는 마음이 가득하다. 신라 천년의 역사가 깃들어 있는 장소에서 저희 불고기디스코와 관객 모두 좋은 에너지와 영감을 함께 받는 시간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연과 함께 소개될 백률사 약사여래는 8세기 후반부터 9세기경 기근과 전염병이 잦아지고 사회적인 불안이 엄습했던 시기에 제작되었다. 약사여래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